MAX SUMMIT AWARD는 각 산업군 별로 올 한 해 이슈가 되었던 캠페인을 복수 추천하며 각 산업군에서 풍부한 실무 경험과 인지도가 있는 분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하여 진행하는 광고 캠페인 시상식입니다.  독창성, 효용성, 고객중심의 내용의 반영을 평가기준으로 심사위원의 정성평가와 정량평가를 종합하여 최종 수상사를 선정하였는데요.

식품일반 산업군 부문에서는 ‘(삼양라면 오리지널 뮤지컬 FULL VER.) 평범한 삼양라면은 어떻게 위대한 존재가 되었는가? 캠페인으로 ‘삼양식품’ 이 최종 수상사로 선정되셨습니다!

국내 라면의 ‘원조’ 하면 어떤 식품 기업이 떠오르시나요? 우리나라 최초의 라면은 지난 1963년 삼양식품에서 생산한 ‘삼양라면’입니다. 또한, 1972년 삼양식품이 최초로 ‘컵라면’을 국내에 도입해 대한민국 컵라면 문화를 선도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 ‘칼국수 라면’, ’짜장라면’, ‘카레라면’, ‘어린이 라면’, ‘인스턴트 냉면’, ‘쌀라면’ 등도 출시하게 됩니다. 삼양식품이 출시하였던 라면 제품들의 특징은 ‘고객 우선주의’입니다. 국내 라면 시장을 개척했던 열정을 토대로 새로운 라면의 역사를 쓰기 위해 오늘도 달리고 있는 삼양식품의 이야기를 삼양식품 마케팅 담당 이소리 파트장님을 통해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삼양식품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이소리 파트장

                                

 

Q. 2021 맥스서밋 어워드 ‘식품일반’ 부문 수상사로 선정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먼저, 독자분들에게 직무와 삼양식품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삼양식품에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파트를 맡고 있는 이소리입니다. 2021 맥스서밋 어워드에서 삼양식품이 수상을 하게 되어 너무너무 영광입니다.

 

 

Q. 이번 맥스서밋 어워드 수상작인 ‘평범한 삼양라면은 어떻게 위대한 존재가 되었는가?’ 광고(규현 모델)는 스토리가 탄탄한 한 편의 재미있는 뮤지컬이나 애니메이션을 보는 것 같았습니다. 이 광고를 기획하게 된 계기기 궁금합니다.

 

삼양식품은 창립 60주년을 기념해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의 탄생 취지 전달과 함께 꾸준히 소비자에게 진정성 있는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보여드리기 위하여 유튜브 디지털 광고 ‘평범하게 위대하게’를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기반 뮤지컬 형태로 제작해 삼양라면의 역사와 전통을 MZ세대에게 조금 위트 있게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이야기는 다른 자극적인 라면들 사이 자신의 평범함에 자존감을 잃어가던 삼양라면이 탄생의 본래 취지를 기억하며 ‘각성’하게 되고, 평범하지만 위대한 존재로 계속 남아있겠다는 내용입니다.

 

 

Q. 광고 기획/제작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해당 광고에서 꼭 소비자들이 캐치했으면 하는 포인트는 어떤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사실 담당자의 마음으로는 첫 장면부터 모든 장면이 포인트라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복선을 해석하는 여러 요소들이 관전의 큰 포인트라고 생각이 듭니다. 가스불을 연상하게 하는 연출과 함께 “선각자여, 그대는 삼양라면이다”라는 라틴어 가사가 등장하는 장면은 “남보다 앞서 깨달은 사람”이라는 선각자의 순 의미도 있지만 “선조와 인간을 창조한 존재”라는 의미도 가져 대한민국 최초의 라면인 삼양라면이 모든 라면의 시초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렇게 거의 대부분의 연출 장면이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대한민국에서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로 MZ세대와의 소통에 탁월한 대행사인 ‘스튜디오좋’과 함께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광고 영상이 많은 분들에게 회자될 수 있도록 앞서 말씀드린 다양한 복선과 재미있는 장치들을 설정하는 것을 배우고 같이 기획하는 과정에서 재미있게 작업하였습니다.

 

 

(좌) 모비데이즈 이용희 매니저, (우) 삼양식품 이소리 파트장

 

 

Q. 식품 중 라면시장은 경쟁 업체가 매우 많은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삼양식품에서는 특히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이러한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시키게 된 가장 큰 계기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물론 맛과 제품에 대한 진정성이 큰 사랑을 받는 이유 중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겠지만,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 브랜드는 삼양식품의 정신이 가장 잘 노출이 된 제품이기도 합니다. 59년 전 대한민국 식량난 극복을 위하여 만든 삼양라면은 사실 과거 처음 출시되었을 때 많은 국민이 하나의 식사로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불닭볶음면도 2012년 첫 출시 때 너무 니치한 타깃을 공략한 제품이 아니냐 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지금 두 브랜드의 제품은 전 국민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삼양라면과 불닭볶음면은 삼양식품의 도전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의지를 가장 잘 보여주고 있는 브랜드이기 때문에 특히 사랑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Q. 현재 삼양식품은 글로벌 시장에서 파이를 확장 중인 K-라면 흥행에 힘입어 글로벌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고, 실제로 한국 라면 수출의 절반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삼양식품 라면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삼양식품의 라면은 대부분 오랜 시간 사랑을 받아온 장수 브랜드들입니다. 출시된 지 몇십 년이 되었지만 몇 가지 브랜드들은 트렌드를 대표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삼양식품의 라면들은 전통과 트렌드가 공존하고 있어 세계적인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이 주는 신뢰와 진정성, 꾸준하게 좋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 역시 사랑을 받는 큰 이유입니다.

 

 

Q. 라면 업계에 있어 이제 MZ세대는 중요한 소비자층입니다.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삼양식품만의 특별한 전략이 있을까요?

 

MZ세대를 포함한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반응하고 직접 소통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SNS 및 유튜브 등의 채널을 활용하여 소비자와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하는 한편, 금년도에는 불닭 브랜드 팬클럽을 모집하여 불닭 팬클럽 회원들과 온라인 쿠킹클래스를 진행하는 등 다채로운 행보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물론 수상하게 된 ‘평범하게 위대하게’ 광고 역시 MZ세대에게 브랜드의 이야기를 흥미롭게 전달하기 위하여 제작된 광고입니다.

 

 

 

 

Q. 마지막으로 모비인사이드 구독자 분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삼양라면 브랜드 광고인 ‘평범하게, 위대하게’로 많은 분들께 사랑을 받은 것은 물론, 2021 맥스서밋 어워드에서 수상까지 하게 되어 삼양식품에는 2021년이 너무 행복한 한 해가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삼양라면을 포함한 삼양식품 브랜드 많이 사랑해 주시길 바라며, 앞으로 진행될 삼양식품의 다양한 활동들 많이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