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를 통한 주목도 증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온라인마케팅의 성지! 빅미디어인 네이버의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네이버의 디스플레이 광고는 크게 성과형(GFA)과 보장형(NOSP)로 구분되는데요.

그 중 NOSP의 대표 광고인 스페셜DA가 2022년을 맞이하여 여러가지 변화를 주며 더욱 효과적인 상품으로 거듭났다는 사실, 혹시 알고 계셨나요?

지금부터 함께 스페셜DA의 새로운 변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잠깐! 스페셜DA 되짚어보기

 

 

– 스페셜DA?

 

네이버 모바일 첫 화면에서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광고로 단 시간 내 높은 노출수와 브랜딩 임팩트를 주는 대표 상품입니다.

 

 

(왼쪽부터) <통합스페셜DA>, <스페셜DA프리미엄형>

 

 

스페셜DA는 크게 통합 스페셜DA스페셜DA프리미엄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합 스페셜DA 기존 네이버의 뉴스판, 새로운 네이버의 검색홈 내 가장 주목도가 높은 위치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그렇다면 스페셜DA프리미엄형은 이름에서 어 느정도 힌트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기존 통합 스페셜DA와 비슷하나 새로운 프리미엄형은 메인 페이지에서 다이나믹한 형태로 유저의 주목도를 이끌 수 있는 상품입니다.

 

통합 스페셜 DA의 배너는 단조로운 반면  프리미엄형의 배너는 역동적인 점에서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단기간에 많은 유저 유입이 가능하기에 스페셜DA를 향한 경쟁 또한 치열하다는 것을 어느 정도 눈치채실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그치지 않고 더 높은 성과를 위해 스페셜DA가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는데요

 

첫 번째 변화는 상품 유형의 변화입니다.

 

 

상품 유형의 변화

 

– 프리미엄형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 주목도를 플러스하다!

 

2022년 1월, 기존의 프리미엄형 유형인 이미지확장형, 동영상확장형, 카운트다운형에서 동영상확장형플러스 유형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왼쪽부터) <동영상 확장형>,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

 

 

동영상 확장형이 단순한 이미지>동영상으로의 확장이었다면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는 동영상> 이미지> 동영상으로의 액티브한 확장이 이루어집니다. 동영상 확장형에 비해 다양한 소재의 롤링이 가능해져 유저의 호기심과 주목도를 높인 브랜드 홍보가 가능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모바일 메인에 들어오자마자 한눈에 들어오는 UI로 노출 효과가 극대화되는 점을 확인해볼 수 있는데요.

 

1)끌어당김 및 터치 액션을 유도하는 애니메이션

2)터치 이후 영상 플레이 시 최대 60초 길이의 영상 확장 노출

3)사용자의 시선이 자주 머무르는 날씨 배너 바로 위, 주목도 높은 위치에 노출

 

크게 다음과 같은 3가지 특징으로 유저의 주목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며 콘텐츠와 함께 자연스럽게 소비될 수 있겠습니다.

 

 

광고 지면 사이즈의 확대

 

– 사이즈 확대를 통한 주목도 증대

 

2022년 스페셜DA의 또다른 큰 변화로는 게재 지면 사이즈의 확대입니다.

 

기존 스페셜DA(기본형) 높이 및 사이즈인 750*160에서 750*200으로 약 25% 확대되어 변경되는데요, 그렇다면 이런 사이즈의 변화가 가져올 이점은 무엇인지 혹시 예상되시나요?

 

이번 변경을 통해 네이버는 현재 대비 CTR이 20-25% 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최근 트래픽을 참고해 평균 약 +7% (예상 최소평균 +10%, 최대평균 +4%) 구좌당 예상노출량도 소폭 더 상향 조정되었음을 표명했습니다.

 

모든 광고의 기본은 절대적인 노출량임은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렇다면 단순히 노출량이 많으면 성공한 광고 캠페인일까요?

 

 

이쯤에서 CTR에 대해 되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CTR(Click Through Rate)이란 광고가 유저에게 노출된 횟수 중 몇 번의 클릭이 일어났는지 백분율로 나타낸 것으로 한마디로 클릭률을 말합니다.

 

 

 

 

광고에서 클릭이 가지는 영향력은 아주 중요합니다. 유저들이 광고를 보고 그냥 지나치는 것이 아니라 클릭을 통해 한번 더 브랜드에 관심을 갖게 하는 유의미한 행동 전환을 이끌어 낼 수 있으니까요. 클릭 이후 앱설치나 구매와 같은 액션까지 이어질 수 있다면 더욱 좋겠죠?

 

이와 같이 CTR은 광고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단순히 노출을 많이 하는 광고가 아니라 노출을 통해 유의미한 액션을 이끌어낼 수 있는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 즉, CTR을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앞서 네이버는 내부 테스트를 참고하여 금번 사이즈 확대를 통해 CTR이 현재 대비 20-25% 가량 상승할 것을 예고했는데요, 사이즈 확대가 가져올 광고 효과의 증대! 이제는 조금 느껴지시나요?

 

 

– Key Point!

 

지금까지 스페셜DA가 정확히 무엇인지, 그리고 전환의 극대화를 위해 2022년 스페셜DA가 어떻게 변화될 예정인지 알아보았습니다. 스페셜DA의 변화를 크게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소비자의 주목도를 높이는 동영상 확장형 플러스의 출시
  • 높은 CTR을 가져올 사이즈 확대

 

이렇게 스페셜DA의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효과적인 광고 마케팅을 위해 알아야 할 필수 사항! 여러분들의 마케팅에 날개를 달길 응원하겠습니다!

 

 


 

  • Reference

네이버 NOSP 광고플랫폼

–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상품소개서], [모비인사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