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바일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

 

 

 

 

2022년 상반기 금융시장 침체기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 불황 속에서 금융 모바일 트렌드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주식시장 모바일 트렌드입니다.

 

 

 

 

2021년은 주식시장의 호황기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주식시장에 진입한 소비자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특히 연이은 IPO에 따라 공모주 위주로 시장이 활성화되었습니다.

그러나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직후 주요 증시가 모두 하락했으며 인플레이션에 대응하기 위한 금리 인상에 따라 시장 불안정성이 확대되며 경기 불황으로 이어졌습니다.

 

 

 

 

시장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 행동의 변화를 검색 트렌드에서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전년 1월 대비 올해 6월의 주식 거래대금이 약 61% 감소하는 동안, 주식 관련 키워드에 대한 사용자의 검색량은 약 65% 감소했습니다.

 

 

 

 

성장세였던 모바일 시장 또한 침체기에 봉착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트렌드는 일간 평균 사용 시간에서 잘 나타나는데, 전년 대비 올해 사용자의 앱 평균 사용시간에서 큰 감소세를 기록했습니다.

 

다음으로 암호화폐(가상자산)시장의 모바일 트렌드를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암호화폐 시장은 한 차례 크게 성장하였고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많은 투자자가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은 계속 상승하면서 4월에 8천만 원을 돌파하고 11월에 최고가를 경신합니다.

하지만 올해 들어 세계 경제 침체, 테라-루나 사태 등 이슈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비트코인을 포함한 대부분의 암호화폐 가격이 하락하며 시장 불황을 맞이합니다.

장기화된 약세장에서 암호화폐에 대한 소비자의 부정적인 여론이 증가했습니다.



 

 

 

암호화폐 가격 하락 등의 시장 불황 요소에 따라 올해 6월의 국내 상위 4개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은 전년 5월 대비 약 82% 감소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량 감소와 함께 암호화폐 관련 키워드 검색량 또한 비슷한 기간 유사한 수준의 감소세를 기록합니다.



 

 

 

전년도 상반기에 앱 평균 MAU가 크게 상승했던 반면 모바일 앱 사용자 성장세가 둔화하며 올해 상반기 앱 평균 MAU가 감소세를 기록했으며, 앱 일간 평균 사용시간 또한 급감했습니다.

 

 


 

 

지금까지 금융업종에서의 시장 동향에 따라 변화하는 모바일 트렌드를 함께 알아봤습니다.

주식 및 암호화폐 업종에서 비즈니스 플랫폼을 모바일 앱 중심으로 전개함에 따라, 이제 소비자의 행동 변화는 온라인·모바일 환경에서도 관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비데이즈X모비인사이드 리포트를 통해 앞으로 다양한 모바일 트렌드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제작 : 모비데이즈 리서치팀

 

 

[ 모바일 트렌드 리포트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