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아이코퍼레이션입니다.

​오늘 GA4(구글애널리틱스4)에서 소개할 주제는 ‘참여’라는 지표인데요.

❔❔❔

UA버전을 쓰셨던 모든 분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이죠.

​왜냐하면 UA버전에서는 해당 지표(측정 항목)에 ‘참여’가 없었으니까요

​그럼 참여 지표에 대해 파볼게요!

 

 


 

 

 

 

GA4 사용자 및 트래픽 보고서에서는 기본적인 측정 항목으로 참여와 관련된 다양한 지표들이 있습니다.

‘참여’ 세션수 / ‘참여’율 / 사용자당 ‘참여’ 세션수 / 평균 ‘참여’ 시간

그럼 ‘참여’에 해당하는 조건을 알아볼게요.

  • 세션시간이 10초 이상 지속
  • 페이지(화면) 조회 2회 이상
  • 전환 이벤트 발생

 

위의 조건 중 하나만 충족하더라도 참여(engagement) 지표에 포함됩니다.

​참여에 대한 개념을 확인했으니, 측정 항목에 대해 알아볼까요?

 

 


 

 

1. 참여 세션수

: 위의 3개 조건 중 하나라도 충족한 세션의 수

2. 참여율

: 모든 세션 수 중 참여 세션의 비율 (참여 세션수 / 세션수)

3. 사용자당 참여세션수

: 사용자 중 참여 세션의 비율​ (참여 세션수 / 사용자)

4. 평균 참여 시간

: 사용자가 앱 포그라운드1 또는 웹사이트 포커스2 된 상태의 평균 시간 (1, 2시간의 합 / 사용자)

  • 앱 포그라운드 : 앱이 켜져 있는 상태로 유저가 사용 중인 상태(↔ 백그라운드)
  • 웹사이트 포커스 : 해당 웹사이트를 보고 있는 상태(focus이벤트 ↔ blur이벤트)

5. 세션당 평균 참여 시간

사용자의 참여시간 합을 세션으로 나눈 값 (1, 2시간의 합 / 세션)

 

 


 

 

위에서 주석으로 설명한 앱 포그라운드 그리고 웹사이트 포커스를 강조한 이유는 결국 사용자가 실제로 해당 앱,웹을 보고 있는 시간만을 측정하겠다는 의도입니다. 👀

​자, UA에서 사용자 행동의 품질을 평가했던 ‘이탈률(Bounce rate)’은 GA4에서는 제공하지 않나요?

​네:)😎

GA4에서는 해당 측정 항목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럼, 참여율의 반대는 이탈률이겠군요!?

​아닙니다:(😑

 

  • 이탈률 : 페이지에서 상호작용 미발생한 단일 페이지 세션 비중 (ㅇㅅㅇ!…즉, 페이지 조회 2회가 아니고, 이벤트도 미발생한 세션)

여기서 이탈률은 시간값이 적용되지 않았죠. 그런데, 참여는 ’10초의 시간’이라는 임계(구분하는 경계)가 적용됩니다.

​따라서, 참여율의 반대는 이탈률이 될 수 없죠.

​UA버전에서 ‘이탈’에서 익숙해진 우리들은 이제 GA4에서 시간개념이 적용된 ‘참여’에 적응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10초’라는 임계를 변경하는 옵션을 알아볼게요.

우리 사이트가 장문의 콘텐츠를 주로 다루거나 리드 작성에 오랜 시간 집중해야하는 경우 진성사용자(참여)를 더 보수적으로 구별할 필요가 있으니까요.

 

 


 

 

1. 데이터 스트림

 

 

 

 

관리 설정에서 ‘속성’탭에 있는 데이터 스트림으로 접근합니다.

 

 

 

 

그리고 현재 설정된 스트림을 클릭해주세요.

 

 

2. 웹 스트림 세부정보

 

 

 

 

스트림 하단 추가 설정에서 태그 설정 더보기로 들어가면, ‘세션 제한 시간 조정’ 메뉴가 있습니다.

 

 

 

 

3. 참여 세션 시간 조정

 

 

 

 

비즈니스 카테고리에 맞게 참여 세션시간을 10초에서 60초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참여’에 대해서 배워봤는데요, GA4로 넘어가면서 지표의 개념부터 다시 배우느라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미래의 데이터 전문가니까 다시 열심히 달려볼게요!~ 🏃‍♂️🏃‍♀️🏃‍♂️🏃‍♀️=33

 

 

해당 콘텐츠는 지아이코퍼레이션과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