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인 경제 위기에도 굳건하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이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톱티어 LG에너지솔루션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기술과 제품, 고객, 생산능력 4가지를 고루 갖춰 세계적으로 인정 받고 있어요. 당사는 배터리 소재와 공정, 핵심기술 분야에서 2만 5000여 개 특허를 보유하며 업계 가장 많은 글로벌 생산 체제를 갖췄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해 생산 공정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대폭 절감하는 등 우리 사회 ESG 경영에 모범이 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세상을 바꾸는 에너제틱한 직원들을 위해 조직문화에 상당히 공을 들이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임직원들의 출퇴근 시간을 줄이기 위해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를 이용 중인데요. 오늘은 LG에너지솔루션 업무지원팀 한진성 선임님을 만나 LG에너지솔루션의 조직문화와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의 이용 후기를 들어봤습니다.

 

 


ABOUT LG에너지솔루션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LG에너지솔루션의 업무지원팀 자산관리 파트를 맡고 있는 한진성 선임입니다. 저는 2022년 초에 경력 사원으로 LG에너지솔루션에 입사했습니다. 자사가 거점오피스 시스템을 도입한 3월과 시기가 얼추 맞닿아 있죠. 거점 근무제 고도화는 제가 해내야 하는 첫 업무이기도 해 더 애정을 갖고 다듬는 중입니다.

 

 

Q. LG에너지솔루션은 어떤 가치를 만드는 회사인가요?

 

 

 

 

가치를 말씀드리기 전에 어떤 걸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인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기차 배터리(2차 전지) 제조 회사입니다. 배터리 제조는 성장성이 상당히 높게 측정되고 있는 사업입니다. 자사는 업계서도 글로벌 톱티어로 꼽히는 브랜드고요. 배터리 산업 자체가 친환경과 맞닿아 있는 만큼, 자사는 수익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해 사업을 펼칩니다.

 

 

Q. LG에너지솔루션의 탄생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2020년 12월 자로 LG화학에서 분사 창립했습니다. 원래 LG화학의 배터리 사업본부에 속해 있었는데 배터리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배터리에 대해 중점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별도 법인으로 나왔습니다.

 

 

Q.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 지표를 말씀해 주세요.

 

올해 상반기 9.4조를 기록하였으며 2022년 전체 22조 원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지난해 기준 글로벌 전기차 시장점유율 2위입니다. 직원은 국내에 1만여 명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꽤 많은 직원들이 근무하죠. 작년 상반기와 비교했을 때 올해 상반기에 직원 수가 14.1% 늘었습니다. 생산 시스템 또한 굉장히 크게 마련해뒀어요. 북미, 유럽, 중국 등에 주요 공장과 판매 거점이 있고요.

 

 

Q. LG에너지솔루션의 독특한 커뮤니케이션 창구를 소개해 주세요.

 

 

 

 

익명으로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창구 ‘엔톡(EnTalk)’이 있는데요. 거의 모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저희 팀 또한 엔톡을 통해 사우들이 원하는 시설 등을 파악하고 설치 및 개선에 참고합니다. 거점오피스는 엔톡에서 나온 의견은 아닙니다만 운영 시스템의 구체적 방향을 잡을 때는 엔톡 내 의견도 적극 고려해요.

 

 

Q. LG에너지솔루션이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나요?

 

 

 

 

LG Way에 대한 신념과 실행력을 겸비한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꿈과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는 사람,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혁신하는 사람, 팀워크를 이루며 자율적이고 창의적으로 일하는 사람, 꾸준히 실력을 배양하며 정정당당하게 경쟁하는 사람이라는 4가지 구체적인 기준을 두고 채용합니다. 공식적인 인재상과 더불어 제가 회사 내부 구성원을 살펴본 바로는 회사에 애정을 갖고 긍정적인 태도로 근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성과도 물론 보고요.

 

 

Q. LG에너지솔루션이 조직문화를 많이 바꾸고 있다고요.

 

 

 

 

네. 권영수 CEO님이 부임하신 지 1년 정도 됐는데요. 단순히 성과를 쫓는 것이 아니라 임직원들의 행복을 1순위로 고려하십니다. 즐거운 직장 생활, 가정과 병행할 수 있는 회사 생활을 원칙으로 하세요. 예컨대 부임하시고 신설해 주신 사내 조직 중에는 즐거운직장팀이 있습니다. 이 팀은 구성원들이 어떤 걸 하면 즐거울 수 있을지 고민하며 콘텐츠를 만듭니다. 최근에 진행된 이벤트로는 퍼스널 컬러 진단, 스트레스 진단 및 위로 선물 증정 행사 등이 있습니다. 매주 수요일을 힐링데이로 지정하고 강연 등의 다양한 즐길 거리를 마련해요. 팀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호칭 문화도 개선했습니다. 현재 사우들은 서로를 직급 대신 ‘oo 님’으로 칭합니다. 수평적인 문화를 지향하는 편이에요. 직원 반응도 좋은 편입니다.

 

 

Q. 올해 부서 목표를 말씀해 주세요.

 

임직원들의 복지를 최고로 만드는 것, 현장직·연구원들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 것이 업무지원팀의 꾸준한 목표입니다. 현재 사내 어린이집 등 임직원의 편의를 고취시킬 수 있는 다양한 시설들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WITH SPARKPLUS

 

 

Q. 전체 구성원 중 거점근무자의 비율은?

 

 

 

 

본사 근무 인원을 기준으로 보는 게 적절할 것 같습니다. 6월 기준 약 20%의 본사 직원이 거점오피스를 이용했어요. 이 수치는 누적 기준이 아니라 실제 참여한 이용자 수 기준입니다. 거점오피스 방문자가 꽤 많은 편이죠.

 

 

Q. 거점오피스 도입을 결심한 이유가 있나요?

 

어디서든 자유롭게 근무하는 문화를 빠르게 정착하기 위해 마련했습니다. 올해 3월부터 도입했으며 현재까지 시스템을 다듬는 중이에요. 사실 직접 거점오피스를 만들어보기도 했습니다. 자사는 과천·마곡에도 연구 시설이 있는데, 그곳 일부 공간을 공유오피스 형태로 운영해 봤어요. 생각보다 이용률이 저조했습니다. 내부 분석 결과 ‘어차피 이곳 또한 회사 내부’라는 점이 패인이었어요. 거점오피스를 이용하는 이유 중에는 거리상 가깝다는 것도 있지만 얽매이는 느낌 없이 편하게 일하고 싶다는 니즈도 있는 거죠. 그 분석을 통해 스파크플러스와 함께 거점근무 시스템을 마련했습니다.

 

 

Q. 업체 선정 기준이 궁금합니다.

 

 

 

 

수도권 내 이용 가능한 지점 수가 많고, 직원들의 거주 분포에 알맞은 입지이며 국내 대표적인 공유오피스 브랜드로 꼽히는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Q. 거점오피스 도입 시 보안 이슈는 없으셨나요?

 

보안 이슈를 검토하여 재택근무와 동일한 수준으로 거점 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사외에서 업무를 볼 때 유의해달라는 고지부터 공용 IP 주소를 받고 보안 처리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합니다. 공유오피스 내 보안을 강화하는 것은 감사한 일인데요. 이용자들이 그로 인해 번거로워지는 시스템이라면 편의성은 오히려 떨어질 거라 판단합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재택근무 등의 비대면 근무는 보편화됐습니다. 이에 많은 회사들이 보안 정책을 더 합리적으로 변경하고 있는 듯해요.

 

 

Q. 거점오피스 외 특이한 근무 환경이나 시스템을 가지고 있나요?

 

스파크플러스 여의도점과 같은 건물인 파크원(Parc.1) 63층에 LG에너지솔루션 본사가 위치해 있습니다. 본사 내에 임직원들을 위한 복합 휴게 공간을 마련해뒀어요. 먼저, 임직원들을 위한 카페에서는 아메리카노 1000원, 라테 1500원 등 아주 저렴한 가격에 음료 구입이 가능합니다. 한강이 내려다보이는 통창 쪽 공간에는 ‘힐링포레스트‘라는 테마로 숲속 캠핑존 같은 느낌을 구현했어요. 이끼가 덮인 돌이나 나무 인테리어부터, 장작 및 접이식 의자 등을 재미있게 배치했답니다. 그밖에 스크린 골프존, 오락실, 수면실, 푸드트럭 등 다양한 즐길 거리를 준비했습니다.

책상 디자인도 조금 특이합니다. 120도로 좌석이 넓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3인의 책상을 붙여 커뮤니케이션을 유연하게 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했죠. 삭막한 회사는 억지로 다녀야 할 것 같잖아요. LG에너지솔루션은 임직원들이 능동적으로 자아를 펼칠 수 있는 회사가 되고 싶어 근무 환경에 신경을 쓰는 편입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한 이유와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 서비스의 특장점을 말씀해 주세요.

 

 

 

 

구성원들의 거주지를 분석하고 업체의 이용 가능 지점을 두루 고려해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했습니다. 계속해서 이용 가능 지점을 늘려주셔서 만족스럽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특히 공식 애플리케이션이 직관적이라 눈길이 갑니다. 방문하고자 하는 지점의 안내 버튼을 누르면 도면이 나오는데요. 그 도면 내에서 어메니티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지하철에 라운지가 있다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출장이 잦은 분들은 지하철로 이동하면서 그 근방 업무 공간을 많이 찾는데요. 역 내부에서 공간을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입니다. 회의실 예약 또한 필요할 때 바로 할 수 있다는 점이 독보적이고요.

 

 

Q.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지점은요?

 

 

 

 

스파크플러스 잠실점 분위기를 가장 좋아합니다. 입지와 인테리어, 환경이 두루 괜찮다고 느꼈어요. 집과도 가장 가깝고요.

 

 

Q. 어떤 분들께 스파크플러스를 추천하시나요?

 

특정한 업무 공간을 지켜야 하는 직원보다 그렇지 않은 직원이 많다면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 서비스 활용이 비용상 더 합리적입니다. 거점오피스를 도입했다고 본사를 없애지는 않겠지만 앞으로도 투 트랙으로 비대면 근무를 비중 있게 다루며 직원들의 근무 환경을 관리할 것 같아요.

 

 

Q. 스파크플러스 거점오피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해 주세요.

 

 

 

 

올 타임 러너. 원하는 사무공간이 다 구축돼 있고 어디서든 근무할 수 있는 입지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근무도 24시간 편하게 할 수 있고요. 최근 오픈한 분당2호점에 대해 한 직원은 ‘단점을 꼽을 만한 게 없는 게 단점’이라고 평하기도 했어요.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LG에너지솔루션은 제가 인터뷰를 진행한 첫 거점오피스 고객사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어떤 목적으로 임직원들에게 거점근무 혜택을 제공하는지 살펴볼 수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당사는 능동적이고 에너제틱한 조직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즐거운 근무’에 대해 진심을 다해 고민하며 ‘사우의 목소리가 반영되는’ 회사를 지향합니다. 한진성 선임님께서 이러한 사내 분위기를 잘 소개해주었을 뿐만 아니라 거점 근무 시스템에 대한 자유롭고 합리적인 의견을 개진해 주신 덕분에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성장을 언제나 함께 뛰며 응원하겠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