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른 내가 탄생하는 이곳? Youtube!

부캐의 시대다. ‘부 캐릭터’를 뜻하는 말로, 생계를 위한 직업인으로서의 나와 다른 아이덴티티를 만들어 유튜브에 채널을 만드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를 새로운 수익으로 연계해서 N잡의 개념이 등장하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부캐를 활용한 채널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시청자의 입장으로 좋아하는 채널을 보는 것을 넘어, 이제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서의 활동과 수익화까지 바라보는 프로슈머(Producer + Consumer)의 단계로 진화하고 있다. 하지만 부푼 꿈을 안고 시작하지만 현실 세계에서 성공하지 못하고 포기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볼 수 있다.

 

 

자료: <블링> ‘페르소나’ 유튜브 키워드 트렌드

 

 

‘그냥 하지 말라’, 어느 책 제목처럼 나라는 캐릭터로 채널을 만들 때, 방향성과 함께 특정 캐릭터(페르소나)를 잡고 시작해야 성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그러려면 앞서 성공한 개인의 브랜딩 채널을 보고 연구하면서 그들의 노하우를 담아 활용하면 더 빠르게 성공적으로 나만의 채널을 만들 수 있다. 유튜브를 통해 나만의 부캐를 만드는 노하우를 공개하며, 이 방법을 알면 내 채널을 만들고 수익화까지 만들어낼 수도 있을 것이다.

 

 


 

 

📍나를 브랜딩 하는데 도움 되는 유튜브 채널 BEST3

1️⃣ 드로우 앤드류

 

출처: <드로우 앤드류>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38만)

 

 

디자이너로 일하다가 인스타그램을 시작해 개인 브랜드를 만들고, 유튜브까지 확장해 대표적인 N잡러가 된 ‘드로우 앤드류’ 채널이 있다. 채널 이름부터가 드로우(그리다) + 앤드류(본인 이름)인데 이 채널은 어떻게 직장인이 개인 채널을 키워낼 수 있었는지, 어떻게 채널을 성장시키고 수익화까지 키워냈는지 그 노하우를 전하고 있다. ‘드로우 마이 브랜드‘라는 재생목록의 영상들에서 실제로 본인이 시작하면서 겪었던 시행착오와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알기 쉽게 담고 있다. 이 채널로부터 나만의 채널을 통해 자신을 브랜딩 하는 법을 알 수 있다.

보다 보니 이 채널은 #퍼스널브랜딩 #채널키우기 #자기계발 이렇게 정리가 된다.

 

 


 

 

2️⃣ 라이프해커 자청

 

출처: <라이프해커 자청>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6만)

 

 

단 23개의 영상으로 16만 구독자를 최단기간에 모으면서 주목받은 채널이 있다. (그리고 바로 채널 활동을 종료해서 화제가 되기도 한) 바로 ‘라이프해커 자청’ 채널. ‘자수성가 청년’의 줄임말로 어린 시절 외모의 열등감이 가득했던 오타쿠에서 어떻게 연봉 10억을 버는 사업가가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이 메인으로 책 읽기를 통한 심리학 공부, 글쓰기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는 법을 전달하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어떻게 성공한 사업가로 거듭나고, 자청이라는 브랜드를 만들어낼 수 있었는지를 엿볼 수 있다.

​보다 보니 이 채널은 #성공하는법 #부자되는법 #책추천 이렇게 정리가 된다.

 

 


 

 

3️⃣ N잡하는 허대리

 

출처: <N잡하는 허대리>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 17만)

 

 

그럼 많은 직장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N잡’ 관련된 채널은 뭐가 있을까? 그중에 ‘N잡하는 허대리’라는 채널이 있다. 허대리라는 채널 이름과 같이 회사에 다니면서 시작한 채널인 만큼, 얼굴을 공개하지 않고 콘텐츠를 만들고 있고, 실제 경험을 기반으로 전자책이나 강의 그리고 책출판 등 다양하게 월급 외 수익을 만드는 과정을 세세하게 전해준다. 그 노하우를 전하며 대한민국 직장인의 수많은 대리 중에 고유의 ‘허대리’를 만들 수 있었다.

​보다 보니 이 채널은 #직장인부수익 #돈버는법 #동기부여 이렇게 정리가 된다.

이 세 가지 채널을 주요 특징과 키워드로 담아보았다. 수많은 N잡과 브랜딩 채널 중에 실제로 유익했던 채널을 골라봤는데 정리해보면, 드로우 앤드류 채널에서 나의 퍼스널 브랜딩을 배우고, 자청 채널에서 나만의 무기로 변화시키는 법을 알고, N잡하는 허대리를 통해 이를 현실 세계에서 실천하고 수익화하는 노하우를 취득해 이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이들 채널에서 얻을 수 있는 노하우를 단번에 알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떻게 각 채널의 핵심 키워드로 빠르게 접근하고, 나라는 캐릭터를 키워낼 수 있을까? 다음에 답이 있다.

 

 


 

 

🔍 나를 브랜딩하는 채널 탐색법

💡키워드로 노하우 훔치기

 

‘키워드’로 그 채널의 노하우를 발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드로우 앤드류 채널을 예로 살펴보자. 먼저 이 채널을 찾는 시청자의 키워드를 들여다보았고, ‘동기부여’, ‘재테크’, ‘브이로그’라는 채널 시청자의 관심 키워드를 확인해볼 수 있다.

 

 

자료: <블링> ‘드로우 앤드류’ 채널 시청자 관심 키워드

 

 

눈에 띄는 키워드로 ‘브이로그’가 있는데 이 부분은 나만의 채널을 만들고 싶은 사람들이 관심 가지고 알고 싶은 대표적인 소재이다. 이 채널의 영상 중에 ‘일상에서 브이로그 잘 만드는 법’에 대해 종종 소개하고 있는데 이 영상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해 볼 수 있고, 이 핵심 키워드를 단 한 번의 검색만으로 알 수 있다.

 

출처: <드로우 앤드류> 브이로그 관련 유튜브 영상

 

 

브이로그 시리즈의 경우 노하우에 대한 영상이다 보니 조회수 자체는 파급력이 높지 않은데, 조회수 대비 좋아요나 댓글이 굉장히 많은 것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이처럼 꼭 필요한 사람에게는 engagement(콘텐츠 몰입도)가 높은 영상인 것! 특히 ‘광고주가 좋아하는 브이로그 꿀 팁’처럼 쉽게 만나볼 수 없는 생생한 노하우는 브이로그 채널을 준비 중인 이들,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해 팔릴만한 영상을 만들고 싶은 비즈니스 담당자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자료: <블링> ‘라이프해커 자청’ 채널 시청자 관심 키워드

 

 

그리고 이번엔 자청 채널을 살펴보자. 채널 키워드로 ‘성공하는법, ‘돈버는법’, ‘자수성가’, ‘사업하는 법’이 빽빽하게 차지하고 있다. 이 채널을 시청하는 이들은 이 채널로부터 성공하는 법이나 사업으로 돈 버는 법을 알고 싶어 한다. 특히 ‘자수성가’라는 개념에 의미가 있는데, 처음부터 사업을 잘하는 사람이었으면 이렇게까지 주목받지 못했을 수 있다.

​자청은 채널 관심 키워드에서 확인해 볼 수 있는 ‘책’과 ‘심리학’을 무기로 성장하고 성공한 비결을 밝히고 있다. ‘책’으로 세상을 배우며 글쓰기를 무기로 만들 수 있었고, ‘심리학’을 공부하며 이를 무기로 대중들의 호기심과 욕망을 읽고 창업 아이템을 잡아 성공을 거둘 수 있었다고 한다. 이렇게 찌질했던 오타쿠 (채널에 담긴 그대로 표현해서)에서 성공한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었던 과정을 이 키워드의 관점으로 시청하면 자청의 노하우를 고스란히 담아갈 수 있다.

 

 


 

 

✅ 비즈니스 담당자를 위한 TIP

 

이 노하우의 #키워드로 브랜딩이나 N잡 채널을 찾아 접근하면 이들 채널과 연계해서 다양한 비즈니스 연계나 마케팅 콜라보를 하고 싶은 기업의 담당자들에게도 요긴하게 활용될 수 있다. 실제로 자청 채널에 소개된 책들은 베스트셀러가 되었는데, 책을 구하고 싶어도 절판되어 한참 뒤에야 그 책이 재출간된 적이 있었다고 한다. 이 채널의 ‘책’과 ‘심리학’이라는 키워드를 미리 알고 접근했으면 더 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만들 수 있었을 것.

블링에서 제공하는 간편한 분석툴을 활용하면 비슷해 보이는 채널 속에서도 핵심 키워드로 이들을 찾는 시청자가 궁금해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고 이 방식으로 접근해 광고나 협업을 통해 유튜브로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다. 이렇게 딱 맞는 채널을 찾아 비즈니스도 노하우를 담아서!

 

 


 

 

💡구독자로 다른 채널 찾기

 

그리고 어떤 채널의 노하우가 유용한지 알고, 유사한 다른 채널로 이어서 알고 싶다면 채널의 주 시청자가 찾는 다른 채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자료: <블링> ‘드로우 앤드류’ 채널 시청자 관심 카테고리

 

 

드로우 앤드류 채널의 시청자 관심 카테고리 분석을 통해 ‘지식/정보’와 ‘경제’ 카테고리에 관심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추천을 따라 확장하면 ‘김미경TV’나 ‘신사임당’ 채널에서도 다양한 출연진들의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고, ‘김짠부 재테크’에서는 재테크 노하우를 배울 수도 있다. (앞 시리즈에서 소개한 ‘이상한 리뷰의 앨리스’ 채널도 함께 확인할 수 있다.)

 

 


 

 

✅ 비즈니스 담당자를 위한 TIP

 

 

 

 

마찬가지로 채널의 시청자를 알면 비즈니스에도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다. 드로우 앤드류 채널의 경우 채널의 메인 시청자 중에 25-34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감성적인 톤앤매너 만큼이나 여성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들 타깃을 대상으로 단순제품 노출이 아닌 브랜딩으로 비즈니스로 활용하고 싶다면 적격인 채널로 확인할 수 있다.

​그중에 한 영상을 보면 ‘평범함에서 성공으로 가는 습관’의 이야기를 전하며,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라는 책의 메시지와 함께 중간에 자연스럽게 소니의 헤드폰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제품이 영상에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어서인지, 광고 영상임에도 평균 조회수보다 높은 24만 뷰를 기록한 사례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렇게 딱 맞는 채널 타깃을 통해 비즈니스도 브랜딩으로 접근하기!

 

 


 

 

📍조연에서 주연이 될 수 있는 유튜브 무대

 

정리해 보면, 유튜브 채널은 나라는 캐릭터를 선보여 콘텐츠를 만들고 수익화까지 창출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그 방법을 알기 위해 다른 채널들로부터 ‘퍼스널 브랜딩’이나 ‘나를 성장시키는 무기’를 찾고, 다양한 루트로 ‘N잡’으로 만드는 과정의 노하우 등을 생생하게 배울 수 있다.

하나씩 키워드를 검색하면서 내가 원하는 영상을 찾아 노하우를 배우는 방법이 있는 반면, 키워드로 접근해서 그 채널의 핵심 노하우를 빠르게 찾는 방법도 있다. 자청 채널의 핵심이 ‘책’과 ‘심리학’이라는 것과 드로우 앤드류에서 ‘브이로그’에 대한 내용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은 영상을 전부 보지 않고도 미리 키워드 접근으로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빠르게 각 채널의 노하우를 모아서 나만의 채널과 부가 수익을 만든다면, 시청자라는 조연에서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주연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즈니스 측면에서도 유사한 자기계발이나 브랜딩 채널 중에, 비즈니스의 키워드에 맞는 채널로 접근해서 진행한다면 좀 더 해당 브랜드에 맞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내 채널로 주인공이 되는 순간을 꿈꾼다면, 오늘의 이 유튜브 노하우를 꼭 기억하길 바란다.

 

 

당 글은 블링(vling)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