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으로 엑싯한 창업가의 삶을 상상해 본 적 있나요?

엑싯(EXIT)은 기업공개(IPO)나 인수합병 등을 통해 투자자들이 투자한 자금을 회수하거나 창업가들이 구주 매각을 통해 주식을 현금화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브랜드를 잘 키워서 잘 파는 행위를 뜻하는데요. 엑싯 이후로는 치열한 삶 대신 여유로운 나날을 보낼 거라는 보통 사람들과 달리 다시 한번 창업에 뛰어든 대표님이 있습니다.

금융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를 창업 7달 만에 성공적으로 엑싯한 후 마케팅 플랫폼 브랜드 아드리엘의 수장이 된 엄수원 대표입니다.

엄수원 대표님은 첫 스타트업 운영 당시 소자본 기업의 마케팅 고충을 몸소 체감하고 2018년에 아드리엘을 차렸습니다. 아드리엘은 소셜 미디어 등 다양한 매체에서 들어오는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여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합니다. 기술력과 성과를 인정 받으며 아드리엘은 누적 고객사만 무려 7000곳 이상, 누적 투자액도 210억에 달합니다. CTO와 단둘이 창업한 회사는 현재 70명의 직원과 함께하는 회사로 성장했는데요.

오늘은 불경기에도 끊임없이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 아드리엘의 엄수원 대표님을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About Adriel

 

 

Q.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을 거점오피스로 이용하고 있는 아드리엘 엄수원 대표라고 합니다.

 

Q. 아드리엘을 5글자로 표현하면?

 

고객의성장. 아드리엘의 모토가 성장인데 저희가 많은 고객분들을 성장기에 처음 만나 함께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고객의 성장이 곧 저희의 성장이라는 마인드로 업무에 임하고 있어요. ‘아드리엘’이라는 브랜드명은 사람 이름에서 따 왔습니다. AD(광고)로 시작하는 이름을 찾았는데요. 기업의 성장을 함께하는 동반자로서의 인격체를 부여하고 싶었습니다.

 

Q. 아드리엘의 성장 히스토리?

 

저희는 2018년 초에 설립이 돼서 이제 5년된 스타트업이고요. 첫 회사는 인공지능 기반의 금융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솔루션 회사였는데 스타트업 대표로서 마케팅을 하는 게 굉장히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마케팅을 디지털 환경에서 더 편하게 집행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들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아드리엘을 창업했습니다. 지금은 더 나아가서 대기업부터 글로벌 기업까지도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데이터 대시보드 솔루션 사업을 중점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Q. 데이터 기반의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지금은 누구도 SNS를 한두 개만 사용하지 않잖아요. 예전에는 페이스북만 했다거나 인스타그램만 했다고 한다면 지금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콘텐츠가 소비되고 있어요. 그 누구도 하나의 앱, 하나의 웹에서만 활동하는 게 아니다 보니까 다매체에 광고를 하고 마케팅 활동을 다양하게 하는 게 중요해졌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여러 매체에서 콘텐츠를 소비하고 활동을 하는 만큼 광고주들도 다양한 매체에서 광고를 해야 되기 때문에 아무래도 신경써야 할 데이터가 많아졌어요. 그래서 데이터들을 하나씩 들여다보고 이 데이터들을 분석해서 내 고객의 여정이 어떻게 되고, 그들이 어디에서 우리 회사를 접하고 구매까지 일으키게 되는지를 파악하는 게 중요해졌죠.

 

 

 

 

Q. 아드리엘이 데이터 마케팅에 특화된 이유는?

 

아드리엘은 API 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들을 실시간으로 끌어와 한 판에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모아 놓고 보지 않으면 여러 채널에서 적극적으로 광고를 해서 데이터가 쌓여도 인사이트를 얻을 수 없거든요. 한판에 모아 놓고 비교를 해야 과연 어느 매체에서 우리 브랜드가 잘 보일지, 어느 플랫폼에서 더 많이 구매가 일어나는지 알 수 있어요. 저희는 고객들이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Q. 아드리엘의 주요 고객 사례를 알려주세요.

 

대표적으로는 H&M 그룹의 ARKET이라는 노르딕 브랜드가 한국에서 론칭할 때부터 저희가 1년 넘게 마케팅 대행을 하고 있고, 대시보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결과적으로는 저희의 대시보드와 솔루션 덕분에 효율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었고 다양한 콘텐츠를 저희 솔루션으로 관리하면서 계속 KPI를 갱신했습니다. 굉장히 좋은 사례로 생각합니다.

 

 

 

 

Q. 아드리엘의 기업 문화가 궁금합니다.

 

저희가 퇴사율이 굉장히 낮아요. 특히 퍼포먼스 마케팅 직군에서는 저희 대행 조직에서도 퇴사자가 한 분도 없으세요. 퇴사율 제로라 하면 에이전시 분들도 굉장히 놀라워하십니다. 그런 결과가 나온다는 것 자체가 저희 문화나 복지의 많은 것들을 말해준다고 생각해요.

 

 

 

 

이걸 꼭 해야 되나 싶은 업무를 하기 위해 매일 야근하지는 않고요. 정말 열정을 갖고 일에 몰입을 하다보니 어느 순간 오후 8시, 9시가 될 때는 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내가 주도적으로 판단했을 때 정말 일 다운 일만 할 수 있는 회사라 자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피스도 최대한 출퇴근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 거점오피스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고요. 오피스 근처 커피전문점을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헬스장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아드리엘러들이 건강도 챙길 수 있도록 신경쓰고 있습니다.

더불어 저희가 월 20만원씩 중식대를 따로 드려요. 아무래도 연봉이 더 오르는 효과가 있어서 그걸 제일 좋아하시는 것 같습니다.

 

 

 

 

Q. 아드리엘의 2023년 목표는?

 

해외에서의 성장입니다. 현재 아드리엘의 총 매출 중 해외 매출의 비중이 20% 정도 됩니다. 이를 절반 이상으로 끌어올리고 싶어요. 물론 해외 매출의 성장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저희 브랜드가 마케터 사이에서 잘 알려지며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요. 이 흐름 또한 유지하면서 해외 매출을 두 세 배 끌어올리는 것이 아드리엘의 목표입니다.

 

 


WITH SPARKPLUS

 

 

Q. 스파크플러스에 입주하게 된 계기

 

저희가 올해 초에 시리즈B 투자를 받고 나서 인원이 급격하게 늘었어요. 그리고 아무래도 좋은 개발자분들과 마케터분들 중에 강남 출근을 선호하시는 분들이 입사 지원을 하시다 보니까 채용이 되더라도 출근하기가 조금 애매하다는 의견을 주셨어요. 그래서 회사를 강남으로 옮겨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 옮기자니 기존 저희 회사(종각 위치)와 가깝게 거주하기 위해서 강북에 집을 마련하셨던 분들이 불편하실 것 같더라고요.

 

 

 

 

어차피 저희가 리모트 근무도 자유롭게 하고 있고 오피스를 하나로 할 필요가 있을까, 거점오피스를 만들자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스파크플러스를 거점오피스로 결정해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선택한 이유?

 

저희가 봤던 것은 가격, 그리고 가격 대비 오피스의 퀄리티, 그리고 서른 명 정도 수용 가능한 공간이 필요했고요. 그 공간을 마련하고 나서 확장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중요시 여겼습니다. 모든 면에서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이 압도적으로 좋았고 특히 환경, 업무할 수 있는 라운지와 사무실의 편리함, 편안함 그런 것들이 되게 좋았어요.

 

 

 

 

Q. 고객 관리에도 도움을 받으셨다고요.

 

저희가 스파크플러스 선릉3호점으로 정하게 된 다른 계기가 이 근처에 고객사들이 굉장히 많이 계시고, 투자사도 몰려 계세요. 선릉에 저희가 거점오피스를 두다 보니 고객사 미팅이나 투자자 만남이 수월해졌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로 내방해주시는 분들도 많아 미팅룸 확보가 굉장히 중요한데요. 여기 내부 미팅룸도 사용을 잘할 수 있었고 스파크플러스 라운지에서 ‘A-DAY’라는 자사 자체 행사도 진행했습니다. 당시 굉장히 성황리에 진행이 되어서 많은 참가자자 분들이 오셨는데요. 그분들이 라운지에서 저희 세미나도 듣고 미팅룸에서 저희와의 미팅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 세일즈에도 큰 도움을 받았습니다.

 

 

 

 

Q. 아드리엘 직원들은 스파크플러스의 어떤 점에 메리트를 느끼시나요?

 

그리고 제일 좋아하시는 게 단순히 사무 공간만 제공이 되는 게 아니라 멤버십으로 주말에도 자유롭게 스플라운지 전 지점을 이용하실 수 있잖아요. 그래서 주말에 꼭 회사 업무가 아니라 개인 공부를 할 때도 직원분들이 카페 대신 스플라운지를 이용하시더라고요.

저희가 아무래도 사무 공간이니까 불편한 점이나 궁금한 점이 있을 때 스파크플러스 커뮤니티 매니저분들이 적극적이고 빠르게 대응을 해준다는 점도 마음에 듭니다. 아무래도 스파크플러스도 스타트업이라 그런지 같은 스타트업으로서 통하는 게 있는 것 같아요. 좋습니다.

 

 Q. 스파크플러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편한데고퀄. 접근성이 좋다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비해 그만큼 퀄리티를 양보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파크플러스는 굉장히 다방면에서 고퀄리티인데 접근성도 좋고 저희가 봤던 모든 오피스 중에서도 가성비도 좋았어요.

 

 

 

 

Q. 스파크플러스를 어떤 기업에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아드리엘의 고객이시기도 한 성장하는 기업에 추천하고 싶습니다. 초기 기업들도 당연히 계시겠지만 이미 어느 정도 규모가 되는데 더 빨리 외적으로도 내적으로도 성장해야 하는 기업들도 적합할 것 같아요. 유연한 오피스 공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즈니스 콜라보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자신있게 추천드립니다.

 

 


 

 

스파크플러스와 함께하는 아드리엘의 이야기는 어떠셨나요?

아드리엘은 데이터 홍수 시대에 올바른 길을 알려주는 등대 같은 기업입니다. 첫 창업을 통해 마케팅의 어려움을 경험한 엄수원 대표님은 또 한 번의 창업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5년 만에 7000곳이 넘는 고객사를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은 문제 해결을 두려워하지 않는 아드리엘 멤버들의 집요함 덕분일 겁니다.

기술력과 기획력을 두루 갖춘 똑똑한 친구 아드리엘! 스파크플러스도 아드리엘의 성장을 응원하겠습니다:)

 

 

 

스파크플러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