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OpenAI의 Chat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가 나오면서 대중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는 AI 솔루션들이 많아졌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ChatGPT 무엇이고, 광고 비즈니스에 ChatGPT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보고자 하며, 본 게시글의 일부는 콘텐츠 자동 생성 적용 사례로서 ChatGPT(openapi>chat)를 이용하였습니다.

 

 

1. ChatGPT란 무엇인가?

 

  • 자연어 처리를 위해 개발된 대형 언어 모델(Large Language Model,LLM)입니다.
  • ChatGPT는 인공지능 회사인 OpenAPI가 만들었으며, OpenAPI는 DALLE(텍스트 입력하면 이미지 생성하는 딥러닝 모델)를 만들었고, Azure AI 플랫을 공동 개발한 회사로 유명합니다.
  • ChatGPT 활용은 (1) 분야 무관하게 어떠한 질문이든 대화식으로 답하는 챗봇, (2) 분류, (3) 요약 보고, (4)질의응답 시스템 등과 같은 자연어 처리 태스크에서 활용 가능합니다.

 

 

2. ChatGPT 구성은?

 

ChatGPT는 LLM (Large Language Model) + RLHF (Reinforcement Learning with Human Feedbac)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LLM (Large Language Model, 대형 언어 모델)

  •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사용되는 딥러닝 모델 중 하나로, 매우 큰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자연어 이해 및 생성 작업에 사용됩니다.
  • 문장의 단어로 다음에 오는 단어를 예측하기 위한 모델로서, ChatGPT는 대규모 데이터셋에서 사전학습된 모델을 이용하여 자연어 처리 태스크를 빠르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 ChatGPT는 콘텐츠 작성 가능하지만, 인간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한계점이 있어, RLHF 훈련을 통해 보완/개선해야 합니다.

 

RLHF (Reinforcement Learning with Human Feedback, 인간 피드백형 강화학습)

  • RLHF는 인간 피드백을 이용하여 강화학습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인간 피드백은 에이전트가 취한 행동에 대한 정보로, 보상 외에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에이전트가 취한 행동을 평가하고, 보상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학습할 수 있습니다.
  • RLHF는 게임이나 로봇 제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으며, 인간의 지식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강화학습의 학습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3. ChatGPT 한계점

 

일관성 부족

  • ChatGPT는 이전 대화와 일관성 있는 대화를 생성하도록 학습되었습니다. 그러나 모델이 이전 대화의 일부를 놓치거나 오해하면, 생성된 대화는 불일치하거나 이상한 대화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ChatGPT는 이전 대화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고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으므로 일관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식 부족

  • ChatGPT는 대화 생성을 위해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에서 학습됩니다. 따라서 모델이 대화에서 지식을 알아내거나 질문에 대한 정확한 대답을 찾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모델이 이전 대화에서 배울 수 없는 지식이 필요한 경우, 생성된 대화는 불완전하거나 부정확 할 수 있습니다.

 

논리성 부족

  • ChatGPT는 대화에서 논리적인 의미와 관련된 이해를 학습하지만, 때로는 불완전하거나 모호한 응답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델이 이전 대화에서 배운 논리와 일치하지 않는 응답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선입견 문제

  • ChatGPT는 모델이 학습된 데이터에 따라 대화를 생성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종종 인간의 편견과 특정한 관점에서 작성된 것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델이 생성한 대화에는 선입견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인간 수준의 이해 능력 부족

  • ChatGPT는 사전학습된 데이터셋에서 학습되기 때문에,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대화를 생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인간 수준의 이해 능력을 가진 대화형 인공지능 모델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많은 연구와 개발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ChatGPT는 대화 생성 분야에서 높은 성능을 보이는 모델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여러 가지 한계점이 있으며, 이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와 개발이 필요합니다.

 

 

4. ChatGPT 활용 예시

 

대화형 AI 챗봇

  • ChatGPT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챗봇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상품을 판매하는 등의 기업적인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AI 비서

  • ChatGPT를 사용하여 인공지능 비서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 일정 관리, 이메일 처리, 메모 작성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자동 번역 서비스

  • ChatGPT를 사용하여 자동 번역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언어 간 번역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기존 번역 서비스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생성

  • ChatGPT를 사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사 제목, 요약문, 영화나 드라마 시놉시스 등을 생성할 수 있으며, 기존 콘텐츠를 변형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I 작사가

  • ChatGPT를 사용하여 AI 작사가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가사를 생성하거나 기존 가사를 변형하여 새로운 노래를 만드는 등의 활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이 Chat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서비스와 제품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더 많은 분야에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5. 광고/마케팅에서 chat GPT 활용안

 

광고 도메인 특화 언어 모델

  • 광고도메인 특화 모델은 광고와 관련된 자연어 처리 작업에 특화된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광고 작성, 광고 키워드 추출, 광고 효과 예측 등과 같은 광고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한 자연어 처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자연어 처리 모델은 대부분 일반적인 텍스트 분류나 문서 요약과 같은 작업에 사용되지만, 광고 도메인 특화 모델은 광고 분야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나 문장 구조 등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이를 통해 더욱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광고 문장 생성이 가능하며, 광고 키워드 추출 및 광고 효과 예측도 더욱 정확해질 수 있습니다.
  • 광고 도메인 특화 모델은 GPT-3, BERT 등과 같은 대형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한 광고 작성 도구나 광고 분석 도구 등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광고 캠페인의 성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광고 자동 생성

  • 사용자가 입력한 제목, 설명, 목적 등의 정보를 바탕으로 자동으로 광고 문장을 생성해주도록 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광고 문장을 생성하고자 하는 목적과 대상 고객층을 지정하고, 제목과 설명 등의 정보를 입력하면, 인공지능 모델이 이를 분석하여 광고 문장을 생성합니다. 생성된 광고 문장은 필요에 따라 수정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만족할 때까지 반복적인 수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콘텐츠 작성 자동화

  • 이메일, 뉴스레터, 소셜 미디어 포스팅 등 다양한 콘텐츠 작성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 입력 데이터에 주제, 목적, 대상 독자 등과 같은 정보를 포함시킨 후 뉴스레터 및 이메일 작성이 가능하다.
  • 그러나, 콘텐츠 작성을 자동화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언어 모델과 자연어 처리 기술이 함께 사용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머신 러닝 기반의 자동 요약 알고리즘이나 문장 생성 알고리즘이 적용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여 뉴스레터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도구들도 존재합니다.

 

상품/서비스 키워드 자동 생성

  •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ChatGPT를 통해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설명이나 특징에 관련된 문장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활용하여 광고 캠페인의 키워드 생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그러나, 자동으로 생성된 키워드가 모두 적합한 키워드인지 확인해야 하며, 품질 검수를 통해 추가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생성된 문장이 원하는 방향으로 충분히 구체적이거나 특화된 내용을 담고 있는지 검토해야 합니다.

비즈스프링에서는 “광고 도메인 특화 언어 모델“을 활용하여 광고 분류와 광고 효과 예측 모델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즈스프링과 파트너십을 통해 제공되는 제휴 콘텐츠입니다.
 
 
 
 
88x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