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과 브랜딩에서 빼놓지 않고 등장하는 한가지가 있죠.

 

바로 #타깃

 

요즘 라이프스타일이 세분화되고 취향이 다양화되면서, 타깃팅에 대한 많은 고도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질문을 받고 답변드린 내용이 있는데 도움이 되실까 싶어 담아봅니다.

 

멘티님이 초인에게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을 드려보고자 합니다. 마케팅을 하면서 페르소나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애매하게 넓은 고객층을 노리기보다는 좁고 확실한 범위의 고객층을 노리는 게 좋다고는 배웠지만 막상 기획을 하다 보면 ‘좀 더 넓은 타겟층을 노려보면 안 되나?’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는데요. 실제 실무를 하시면서 넓고 다양한 타겟층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은 잘 진행하지 않는 편인지, 만약 진행한다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초인이 멘티님에게

문의주신 부분에 대해서, 타깃 페르소나 또는 뮤즈라고 부르는 구체적인 형상에 대한 질문이신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페르소나(뮤즈)를 설정하는 이유는 마케팅 아이데이션을 하고 어떤 방향성의 적정성을 판단할 때 일관성 있는 기준을 적용하기 위해서입니다. 타깃을 구체화해서 설정했다 하더라도 그 모습을 벗어난 타깃이 마케팅의 대상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닙니다.

 

 

타깃을 좁혀 타깃을 넓힌 브랜드가 있다?

 

 

일례로 구찌에서 몇 년 전 20대 타깃을 리브랜딩을 하였다고 하여, 3040이 구찌로부터 멀어졌느냐 하면 전혀 아니었습니다. 오히려 젊어지고 싶은 욕구 (구찌의 새로운 뮤즈)를 가진 3040부터 그 이상까지 구찌를 더 찾게 되면서 성공적인 리브랜딩을 하며 비즈니스도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룰루레몬은 연간 10만$ 이상을 버는 32세 직장인으로 타깃을 설정했지만, 사실 그 나이대에 그 소득 수준을 갖추기란 현실적으로 쉽지 않고 현실 속 모수도 많지 않습니다. 다만, 그렇게 설정된 타깃의 라이프스타일을 선망하는 많은 이들이 룰루레몬에 공감하고 열광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구체적으로 설정된 뮤즈는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는 점을 기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룰루레몬
 
 
 
 

 

 

여기에 한 가지 더, 타깃의 이해를 돕기 위해 요즘 많이 쓰는 MZ에 대한 이야기를 드려볼게요.

 

MZ는 존재하지 않는다?

기사나 마케팅, 홍보에서 많이 등장하는 타깃 그룹을 일컫는 말로 ‘MZ’가 있죠. 80년대생을 일컫는 밀레니얼(M)과 90년대생 전부인지, 90년대 중반부터인지 정의에 따라 다소 나뉘는 Z세대를 묶는 말로 많이 쓰이는데요, MZ는 정확히 누굴 말하는 걸까요?

이 그룹의 가장 나이 많은 이는 80년생으로 올해 43살이고, Z세대의 막내 그룹을 2010년생으로 보았을 때 이들은 13살입니다. 13살부터 43살까지 30년의 세대를 하나의 라이프스타일 그룹으로 엮는 것은 어떻게 보면 존재할 수 없는 기괴한 그루핑인 것 같습니다.

해외 기사들은 보면 밀레니얼과 GenZ를 정확히 나누어서 표현하고 있고, MZ라는 용어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등장한 고유의 용어인데, ‘요즘 젊은 세대’라는 말과 같이 그 기준이 듣는 사람에 따라 다르고 그리는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MZ는 실제 마케팅에 있어서는 사실 정확한 타깃그룹으로 활용하기 어렵습니다. (13세와 43세의 루틴과 일상적으로 구매하는 항목, 지불 가용 금액 등이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다수의 기사에서는 10대나 20대에 한정된 타깃을 MZ로 표현하기도 하죠. MZ는 정체성이 불분명한 혼란의 타깃입니다.

저도 때론 이런 복잡한 배경과 함께 나누어 설명하기 번거로워 MZ라는 표현을 어쩌다 활용하곤 했었는데, 그럴 때마다 모호함으로 퉁치는 개운하지 못한 기분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나 브랜드나 마케팅 분야 혹은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데 있어 MZ라는 모호한 약어(?)를 지양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제는 밀레니얼과 Z세대를 세분화하거나 라이프스타일 그룹을 나누어서 커뮤니케이션하면 좀 더 명확하겠다는 생각입니다. 

 

 

마케터초인 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