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플랫폼을 기획하기 위해선 결제/반품/취소 프로세스 설계, 서비스 정책 설계 그리고 더 나아가 전자상거래법, 소비자 보호법 등과 같은 내용들을 어느정도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한다. 서비스의 전체적인 플로우와 정책들을 이해해야 자사 서비스의 큰 틀을 잡는 기획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쇼핑몰의 결제 프로세스에 도입되는 결제 시스템에 대해 알아볼 예정이며, 어떠한 종류들의 결제 시스템이 있는지 그리고 어느 결제 시스템을 자사 쇼핑몰에 구축해야 할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PG

 

 

PG란 ‘Payment Gateway’의 약자로 일반적인 전자결제 서비스를 의미하며 인터넷 쇼핑몰에서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는 고객들의 신용카드 및 기타 결제수단을 중계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보통 쇼핑몰의 경우, 판매자가 직접 신용카드사와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기 어렵기 때문에 카드사와 PG사가 대표가맹점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즉, PG 사는 온라인 결제대행사의 역할로 신용카드 결제 및 지불을 쇼핑몰을 통해 대행해주는 회사를 의미하는 것이다. 쇼핑몰은 이러한 대행 업무의 보상으로 PG사의 일정액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다. (각 PG사별 그리고 사업매출별로 수수료는 상이하다)

 

PG사 결제프로세스:

 

 

 

 

 

PG사 결제시스템 장단점:

장점)

– 보안성이 뛰어남
– 플랫폼과 쉬운 통합이 가능
–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음

단점)

– 수수료 외 부가세 발생
– 모든 업종에 적용이 어려움 (진입장벽이 높음)
– 특정 카드사와 제휴가 어려움

 

 

[참고- PG사 종류]

– 이니시스 
– KCP 
– 올더게이트 
– KSPAY 
– 올앳비즈 
– 데이콤 빌게이트 
– 텔레디트 
– 델렉 
– 한국증권전산 페이존

 

 

 

 

2) 에스크로

 

 

에스크로는 상거래 시, 판매자와 구매자의 사이에 신뢰할 수 있는 중립적인 제3자가 중개하여 금전 또는 물품을 거래를 하도록 하는 것, 또는 그러한 서비스를 말한다. 에스크로는 보통 거래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이용된다.

에스크로의 경우, 사기방지 및 안전성 보장이라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보통 사기가 많이 일어나는 중고 거래 플랫폼에서 에스크로 기반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인터넷 거래, 은행, 지적 재산, 부동산, 인수 합병, 법률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에스크로 결제 프로세스: 

 

 

 

 

 

 

온라인 쇼핑몰에서 에스크로 서비스의 경우, 구매자는 판매자에게 직접 돈을 지불하지 않으며, 제품 결제 시 구매자가 제품을 받을 때까지 지불한 돈은 에스크로 서비스에 보관된다. 그 후, 구매자가 최종적으로 구매확정을 하게 되면 에스크로에 저장되어있던 돈은 판매자에게 전달된다.

 

 

에스크로 장단점:

장점)

– 거래의 안전성 확보(사기/피해 DOWN)

단점)

– 이용절차의 번거로움
– 이용 수수료

 

 

 

3) 간편결제

 

 

간편결제란 카드와 은행 계좌에서 돈을 꺼내 간편결제 서비스 계좌에 돈을 충전해놓고 온라인으로 결제하는 방식을 뜻한다. 흔히 우리들이 사용하는 ‘네이버페이’, ‘토스페이’, ‘카카오페이’, ‘삼성페이’등이 간편결제의 예시라고 볼 수 있다.

최근에는 서비스 자체에서 간편결제를 만들기도 하며 유통업계에서 간편결제 시스템 구축이 확산되고 있는 추세이기도 하다. 이는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함과 동시에 유통업계간의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른 새로운 경쟁이 될 수 있는 하나의 전략이며, 자체 결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고객확보/락인 및 데이터 축적 등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체 결제시스템 도입 기업 살펴보기:

– GS 리테일: GS 페이
– SSG 닷컴: SSG 페이
– 배달의 민족: 배민페이
– 당근마켓: 당근페이
– 무신사: 무신사페이
– 쿠팡: 쿠팡페이
– 지그재그: Z결제

 

 

 

간편결제의 유형:

간편결제는 크게 온오프라인 겸용 서비스, 온라인 전용 서비스 오프라인 전용 서비스로 나뉘며 그 안에서 신용카드사, 종합유통사, 커피 전문점 PG사, 플랫폼사 등으로 나뉜다. (해당 서비스들은 보통 우리가 사용해보거나 혹은 사용 중이거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서비스들일 것이다.)

 

 

 

 

 

 

간편결제 장단점:

장점)

– 결제의 간편함
– 다양한 할인 혜택과 현금 영수증 발행

단점)

– 해킹의 가능성
– 오프라인에서의 사용성이 적음

 

 

 

 

마무리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온라인 간편결제 서비스나 교통카드 충전, 서비스 자체 결제 시스템 도입 등의 서비스를 찾아볼 수 있었는데, 핀테크 서비스가 정말 많이 발전했구나 라는 생각과 동시에 핀테크 서비스로 인해 우리의 생활이 많이 편리해질 수 있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이제는 앱 하나로 신용카드 번호를 일일히 외우고 다니지 않고도 간편결제 앱과 단지 몇 초 만에 연동이 가능하게 되었고, 각종 증명서 발급 등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이러한 핀테크 서비스의 발전 덕분에 유통 서비스에도 적극 도입되며 소비자들은 더욱 좋은 사용자 경험을 누리게 될 수 있지 않았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마지막으로, 현재 마켓플레이스 런칭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사수 기획자 분에게 쇼핑몰의 결제 시스템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을 들었고, 개발자들과 결제 시스템 구축에 관한 논의를 진행하는 모습을 보며 기획자는 정말 서비스의 A-Z를 이해하고 알고 있어야 하는구나 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되었던 것 같다. 

 

 

 

[참고 아티클]

PG사수수료비교, PG사 종류- 내 쇼핑몰에 온라인결제시스템을! | 세오의 어필로그

Top 5 Escrow Payment Solutions For Your Online Marketplace | wpriders

최진화 and 최종훈. (2018).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의 결제 프로세스 간소화 연구.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MSMMX 님이 브런치 게재한 글을 편집한  모비인사이드에서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