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콘텐츠는 앱에이프(App Ape)의 2020년 1~6월 SNS 리포트를 전해 드립니다.

대상 앱은 Android 마켓 Social 카테고리의 모든 앱에 ‘트위터’를 포함하였습니다. ‘트위터’는 현재 News&Magazine 카테고리에 속해 있으나, 여전히 대표적인 SNS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데이터 대상 기간은 2020년 1월~6월로 하였으며, 각 월의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한달에 한 번 이상 해당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일간 평균 실행 횟수 추이를 바탕으로 집계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SNS 앱의 사용자가 몇 개의 SNS앱을 이용하고 있는지, 성별 연령대 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앱을 주로 이용하고 있는지도 조사해 보았습니다.




 

# COVID19 전후로 SNS 이용은 어떻게 변화하였는가?

 

 

2020년 1월~6월의 국내 SNS 앱의 누적 MAU의 추이 그래프입니다. 1월과 2월은 신년 및 설날 인사 등으로 SNS 앱의 이용이 연중 가장 활발한 시즌입니다. 3월부터는 원만한 하향곡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2018년과 비교해도 비슷한 추이로, COVID19로 인해 변화한 생활 패턴이 SNS 사용자 수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았음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남성 사용자와 여성 사용자를 나누어 확인해 보아도, 큰 차이는 없었으며, 비슷한 곡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국내 SNS 앱의 주요 사용자 층

 

 

지난 해의 같은 시기에 비해, 여성 사용자 비율이 높아진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남성 사용자는 10대와 20대를 중심으로 사용자 수가 감소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 역시 10대와 20대의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난 해에 비해 사용자 수 감소를 보였습니다만, 30대 이상은 사용자 수가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면서, 상대적으로 그 비율은 상승한 결과가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대 남녀는 여전히 주요 사용자 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만, 이대로 감소세가 이어진다면, 이후 국내 SNS 앱의 주 사용자 층은, 30대 이상으로 옮겨갈 가능성이 충분해 보입니다.



 

 

#각 성별 연령대별 주요 이용 SNS 앱 (MAU TOP5)

 

2020년 1월~6월의 누적 MAU가 높은 순으로 나열한 각 성별 연령대별 주요 SNS 앱을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동시기에 비교하여 가장 주목할 점은 20대, 30대 남성에서 ‘Facebook’보다 ‘Instagram’의 순위가 높아진 것 입니다. ‘카카오스토리’ 또한 모든 연령대에서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그 자리를 대신한 것인 ‘다음카페’ 등의 기존 서비스인 점과 위에서 살펴본 국내 SNS 앱의 MAU 하락 추세를 함께 고려한다면, 기존 혹은 신규 SNS로 남성 사용자가 이동했다기 보다는 SNS 앱의 이용이 줄어든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겠습니다.

 

 

 

2018년과 비교해 봤을 때, 2020년 SNS 여성 사용자는 ‘Instagram’ 앱의 사용자 증가가 눈에 띕니다. 10대와 20대는 여전히 1위를 지키며, 30대 이상에서는 2018년 보다 순위를 크게 높였습니다.

그 외에도 ‘트위터’가 20대에서도 5위권 안에 진입한 점이 눈에 띕니다. 그 대신에 ‘Facebook’은 순위권 밖으로 밀려났습니다.



 

#주요 SNS 앱의 월간 평균 실행 횟수

한국의 SNS 사용자 중에 가장 많은 사용자를 거느리는 주요 3개 앱 – ‘Instagram’, ‘밴드’, ‘Facebook’ – 의 월간 평균 실행 횟수를 살펴보겠습니다.

빠르게 정보가 흐르는 SNS 앱은 실행 횟수가 높을수록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할 기회가 많음을 뜻합니다.

 

 

 

2020년 1월 ~ 6월 간의 평균 실행횟수는, ‘Instagram’이 약 12.3회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 뒤로 ‘Facebook’이 11.6회, ‘밴드’가 6.7회로 이어졌습니다. 평균이긴 합니다만, ‘Instgram’과 ‘Facebook’은 2시간에 한 번은 앱을 실행하며, ‘밴드’는 4시간에 한 번 실행하는 꼴이 됩니다. 



 

#지금 바로 주요 SNS 앱 데이터 확인하기

앱에이프는 무료 회원님께 주요 SNS 앱 6개의 데이터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Instagram’, ‘Facebook’, ‘밴드’ 외에도, ‘트위터’, ‘라인’, ‘왓츠앱’ 의 데이터를 바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무료 회원 등록 > 바로가기)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