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 티몬, 위메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소셜커머스입니다. 3사의 특징은 초기에는 하루에 한 가지 제품을 판매하는 ‘딜’ 형식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모바일’ 기반으로 무엇이든 판매하는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자리잡았습니다.

3사 모두 모바일 기반의 커머스 답게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한 마케팅, 홍보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는데요. 공통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주말은 쉽니다(?)
  • 특정 시간 게재
  • 카드형 콘텐츠

3사 모두 평일에만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주말에 리소스를 낭비하지 않겠다는 의도가 담겨 있는데요. 티몬이 최근 공개했던 요일별 매출 추이에 힌트가 숨겨져 있습니다.

또한, 특정 시간에 콘텐츠를 게재합니다. 대체로 쿠팡은 오전 11시, 티몬은 오전 10시나 오후 5시, 위메프는 오후 3시부터 6시 사이에 콘텐츠를 게재합니다.

3사 모두 카드형 콘텐츠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이는 정사각형의 사진과 자막을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스와이핑하면 다음 화면을 볼 수 있는 장치였습니다. 이젠 과거형이죠. 최근 페이스북이 이미지 노출 방식을 변경하면서 더 이상 스와이핑으로 콘텐츠를 볼 수 없게 됐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마땅한 대안이 없는 상황이기에 모두 카드형 콘텐츠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공통점만 있는 건 아닙니다. 3사 모두 자사의 사업 방향에 따라 각기 다른 전략을 펼치고 있는데요.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쿠팡(좋아요 245,648)
키워드: 로켓배송, 신선식품, 오전 11시

쿠팡은 앞서 언급했듯 카드뉴스 형식의 콘텐츠를 주중에 일일 한 개씩 올리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에는 신선식품에 대한 포스팅이 자주 등장하는 편입니다. 티몬이 ‘슈퍼마트’라는 타이틀로 식료품을 판매하는 데에 따른 대응일까요.

또한 쿠팡의 전매특허인 ‘로켓배송’에 대한 홍보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김범석 대표의 멘트와 사진을 정리한 카드뉴스도 있는데요. 언론사에서나 볼 법한 내용이죠. 또한, 관련 뉴스도 틈틈이 공유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당 좋아요 숫자는 100~200개 를 넘나드는 수준입니다.

2017년 4만개 일자리 창출!
전국 물류센터 21개 설립!
고객만족 99%의 로켓배송 서비스!
✔ 자세히보기 http://bit.ly/1P72MyJ

“혁신기업 쿠팡, 나는 ___ 때문에 이용한다!”
★ 친구소환&댓글 남겨주시면 총 10분께 쿠팡캐시 적립! (~11/5)

Posted by 쿠팡 Coupang on 2015년 11월 2일 월요일

이는 로켓배송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도 많은 상황에서 이슈가 유통되는 주요 플랫폼인 페이스북에서 공감대를 얻기 위한 움직임이 아닐까 싶습니다. 3사 중 유일하게 네이버 블로그를 통한 뉴스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티몬(좋아요 545,940)
키워드: 동영상, 슈퍼마트, 오전 10시 or 오후 5시

티몬은 ‘광고’에 강한 회사였습니다. 과거에도 군데리아, 우주여행 이벤트 등 사람들의 관심을 끌법한 콘텐츠들을 전면에 내세우며, 차별점을 확보했는데요. 3사 중에서 페이지 반응이 가장 좋습니다. 좋아요 숫자는 500~3000개 사이입니다. 티몬 역시 하루에 한 개의 콘텐츠를 게재합니다.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로의 방문을 유도하는 이벤트도 펼치고 있습니다.

스토리와 서비스 홍보가 모두 담겨 있는 영상 콘텐츠가 가장 큰 차별점입니다. 아래의 슈퍼마트 동영상은 페이스북에서 2만9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으며, 374만 회 영상 시청 횟수를 기록했습니다. 이밖에도 어머니에 대한 내용을 주제로 한 감동 콘텐츠와 같이 전체적인 공감대를 이끌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늘에서 생필품이 떨어진다면?
버튼 누르니 기절각.avi

Posted by 티몬 TMON on 2015년 9월 24일 목요일

위메프(좋아요 471,745)
키워드: 소통, 일일 2개 콘텐츠, 오후 3~6시

위메프는 이용자와의 소통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여기는 듯 합니다. 페이스북 페이지를 보면 참여형 콘텐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이용자의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일일 두 개의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블랙프라이데이, 김슬기 파격 광고 등 다소 도발적인 콘텐츠를 선보였던 것에 반해 소통형 콘텐츠로 전환했다는 점이 특징 중 하나입니다.

특히, 위메프는 올해 초 특정 이슈(?)로 인해 한달여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하지 않았는데요. 이후 콘텐츠의 방향을 바꾼 게 아닐까 생각도 듭니다. 콘텐츠당 좋아요는 100~500개 사이입니다.

가을비를 부르는 이번주 제목학원.jpg
여러분이 생각하는 1위는요?ㅎㅎ

#가뭄해소_단비 #10번은_더_와야_할텐데

[fbcomments url=”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mobiinsidecontent/index.php/2015/11/17/coupang-tmon-wemakepric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