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원본 기사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확인하기)

17-01

새로운 만남의 계절 봄. 솔로라면 누구든 가슴 두근거리는 첫 만남을 기대하기 일쑤입니다. 최근 서로 모르는 사람끼리 이어주는 ‘데이트 앱’이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일본에서 인기있는 데이트 앱 4가지를 선별하여 각각의 특징과 동향을 정리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안드로이드 앱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 iOS 또는 웹 기반 이용자도 있음을 염두해 두시고 읽어 주시길 바랍니다.)

17-02

  • 데이터 출처 : App Ape조사(일본 내 약 3만대의 Android 단말기를 분석)/액티브 수는 App Ape 추정치
  • 설치 사용자 수 : App Ape 패널 중에서 해당 앱을 해당 기간의 월말 시점에 이용 중인 이용자 × 일본의 Android 이용자 수(3,240만 명)
여성 비율이 높아 압도적인 인기를 자랑하는 ‘Pairs’
17-03
이미지: Google Play에서 인용

‘연애, 결혼 매칭 서비스’라는 부제가 붙은 ‘Pairs’는 젊은 층에 인기가 높은 앱입니다. 페이스북을 이용해 로그인하는 시스템으로 상대방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인기가 많습니다.

17-04

  • 남녀 연령대 비율 : 해당 앱을 조사 대상 기간 중 소유한 이용자 중, 남녀×연령대로 본 각 세대의 비율

데이트 앱 중에서는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Pairs’의 다운로드 수는 4개 앱 중에서 가장 높았습니다. 이용자를 비율을 살펴보면 20대 이용자가 많았으며, 특히 20대 여성 비중이 31.25%로 다른 앱에 비해 높았습니다.

주목할 점으로 아침 8시 전후와 낮 13시, 밤 21시에 많은 이용자가 사용했습니다. 낮 동안에는 비교적으로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나, 출퇴근 시간 전후 한가한 시간에 이용자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7-05

  • 시간대별 활성화율 : 하루에 해당 앱을 기동한 이용자 중, 각 시간대별로 기동한 이용자의 비율
사이버 에이전트 그룹이 운영하는 ‘TAPLE’

일명 ‘취미가 이어주는 연애 응원 서비스’인 ‘TAPLE’은 일본 대기업인 사이버 에이전트 그룹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익명으로 등록과 이용이 가능해 인기가 높습니다. 출시 이후 다운로드 수도 순조롭게 증가했고 잡지 등에 소개되면서 화제가 됐습니다.

17-06

‘TAPLE’의 다운로드 수는 4개 앱 중 2위입니다. 이용자 중 남성이 60% 이상으로, 특히 30대 남성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20대 여성 이용자(21.235)가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17-07

21시에 활성화율 30%를 기록했고, 전체적으로 저녁과 밤 사이에 사용률이 상승하는 것으로 보아 업무시간이 끝난 이후에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17-08

긴 운영 경력으로 안정감 있는 앱 ‘YYC’

‘YYC’는 믹시(Mixi) 그룹의 계열사가 운영하는 서비스로 15년 동안 운영되고 있습니다. 앱으로 상대방을 찾아 메시지를 보내는 등 간단한 기능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17-09
이미지: Google Play에서 인용

전체 이용자의 70% 이상이 남성으로 조사됐고, 주요 연령대는 30대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17-10

이용자들의 주요 사용시간은 20시부터 0시 사이로 밤부터 심야시간에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17-11

월정액 요금제로 화제인 ‘Omiai’

‘Pairs’와 같이 페이스북을 이용해 등록하는 데이트 앱 ‘Omiai’는 ‘유령 회원은 없다!’를 선언하며 만반의 관리 체제를 전면에 내세웠습니다. 또한 데이트 앱으로서 보기 드문 월정액 요금제를 채택했습니다. 상대방과 마음껏 메세지를 주고 받을 수 있어서 인기가 좋습니다.

17-12
이미지: Google Play에서 인용

주 이용자는 20대 여성과 30대 남성에 집중되어 젊은 층을 위한 서비스임을 알 수 있습니다.

17-13

주 사용시간은 17시~21시에 집중되어 있고, 0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 사용시간에 이용률은 40%까지 도달하는 등 다른 앱에 비해 활성화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17-14

유사 앱을 함께 사용하는 이용자

각각의 앱을 확인한 결과, 여러 개의 데이트 앱을 함께 사용하거나 관련 앱을 다운로드한 이용자가 많았습니다. 많은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만남을 원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조사에서 4개의 서비스는 남녀 연령대 비율에서 차이를 보였습니다. 데이트 앱 운영에 있어서 연령별 타깃팅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일 것입니다.

* 동시 다운로드 : 해당 앱과 같은 시기에 다운로드 된 앱 * Omiai”는 데이터 수 부족으로 인해 생략
* 동시 다운로드 : 해당 앱과 같은 시기에 다운로드 된 앱 * Omiai”는 데이터 수 부족으로 인해 생략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mobiinsidecontent/index.php/2016/04/26/dateapp-japan/”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