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원본 기사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확인하기)

App Ape 데이터를 토대로 2015년 한 해 동안, 일본 내에서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조사하여 순위를 산정했습니다.

  • 서비스의 성장률 = 2015년 1월 MAU ÷ 2015년 12월 MAU X 100

이번의 조사 대상에 포함된 12개의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Ameba/Facebook/Google+/GREE/Instagram/LINE/mixi/Mobage/Pinterest/Pixiv/Tumblr/Twitter)

그럼 1년 간 일본 내에 주요 SNS의 MAU는 어떻게 변화하였을까요?
지금 바로 순위를 발표하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 출처 : 일본내 약 3만대의 안드로이드 단말기를 분석 / 액티브 수는 App Ape추정치
  • MAU(Monthly Active Users) : 조사기간 중 해당 앱을 소유한 이용자 중, 한달에 한번 이상 해당 앱을 기동한 이용자 수. 월간 활성 이용자 수
영상, 일러스트, 블로그의 활발한 움직임

지난해 이미지 기반 SNS(iSNS)들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했습니다. 가장 큰 성장을 보인 서비스는 ‘Instagram’으로 MAU가 1년 전에 비해 약 150% 했습니다. 사진 한 장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점과 이용 연예인이 늘어난 것 등이 흥행의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 잘 나가는 SNS서비스 이용 현황 비교!‘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Instagram은 현재 일본에서 가장 활기를 띄는 SNS 중 하나입니다.

다음으로 높은 성장률을 보인 것은 ‘Pixiv’입니다. 이 앱은 프로나 아마추어의 구분 없이 어떤 사람이라도 일러스트 작품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Pixiv는 현재 오리지널 일러스트를 비롯해 만화나 애니메이션 등 2차 창작물이 속속을 공개하면서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10대와 20대의 이용자를 중심으로 사용자 수가 증가한 것이 앱 전체 성장률을 끌어올린 원인으로 추측됩니다.

Ameba는 약 1.2배의 성장률

계속해서 3위의 ‘Ameba’는 약 120% 성장했습니다. Ameba의 큰 특징은 20대~40대 여성이 주로 사용하는 서비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위권에는 대형 SNS가 나란히

4위 이하로는 ‘Twitter’나 ‘LINE’과 같은 대형 SNS가 자리했습니다. 이들의 MAU는 큰 변화가 없었으며, 현상유지를 하며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 수가 1억 명을 돌파한 ‘Pinterest’가 앞으로 어떤 성장을 보일지 기대됩니다.

2015년에는 Instagram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올해는 어떤 SNS가 활발한 성장률을 보일까요. 혹은 새로운 SNS가 등장할지 기대해봅니다.

이번 조사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App Ape Analytics에서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번 순위의 자세한 수치 등을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메일로 문의 부탁 드립니다.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s://s3.ap-northeast-2.amazonaws.com/mobiinsidecontent/index.php/2016/02/26/japan-social/”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