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shutterstock

신현묵 오픈헬스데이터 이사가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풀스택 개발자라는 용어가 가끔 등장한다. 죄송하지만, 한국에서는 이 용어가 정말 잘못 이해된 상태로 사용되고 있다. 처음에 만들어진 의미와 뜻이 한국에 들어오면서 변한 것을 보는 것이 이번만도 아니다.

언제나처럼, 이 ‘단어’가 의미하는 뜻은 ‘귤이 회수를 건너면서 언제나 탱자가 되는’ 한국적인 환경에서는 매우 이상하게 와전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특히나 비개발자인 경영진들이 그러하고, 개발자들도 가끔 잘못된 의미로 사용한다.

와전된 의미의 ‘풀스택 개발자(Full Stack Developer)’는 프런트엔드와 서버엔드를 넘나드는 모든 것을 다 아는 전지전능한 개발자인 것처럼 쓰인다. 물론, 풀스택 개발자의 의미가 프런트엔드부터 서버엔드까지 다룰 줄 아는 개발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이 ‘용어’가 쓰이는 분야를 조금은 국한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웹’ 환경의 프론트 영역으로 국한시키는게 매우 현명할 것이다. 아래의 글을 참조하기를 권한다.

위의 사이트에 있는 이미지와 단어를 차용한다. 아래의 그림을 살펴보라.

11
이미지: Being a Full Stack Developer(Sitepoint)

OS부터 Database, WebServer, Server Side Code, Browser, Client Side Code를 아우르는 능력을 가진 사람을 풀스택 개발자라고 부를 수 있다.

좀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Web’ 환경은 서버사이드 코드와 클라이언트 사이드 코드를 모두 이해하고 작성되어야 한다. 브라우저(특히나 변덕스러운 호환성 문제들)의 스크립트 환경이 효과적으로 가동되기 위해서는 웹서버의 API를 적절하게 디자인하고 구현된 상태에서 동작되어야 하며, 대부분의 코드들은 직접 데이터베이스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려면 형상관리부터 배포 처리를 위한 기술도 할 줄 알아야 한다.

맞다. 웹 개발 환경에서는 풀스택 개발자가 되지 않으면, 제대로 된 개발이 어렵다. 그래서, 웹에서는 풀스택 개발자를 지향해야 하고, 매우 당연하게 해당 스킬들을 익숙하게 다루어야 한다.

풀스택 개발자는 웹 개발환경에서 어쩔 수 없이 매우 당연한 기술적인 한계이고 해야 할 업무를 위해서는 필연적인 형태 인 것이다.

이렇게 ‘웹 환경에서의 풀스택 개발자’는 한국에도 많이 존재한다. 상당수의 PHP개발자 분들이 그러한 ‘풀스택 개발자’인 경우가 많다.

그렇지만, 이 풀스택 개발자의 용어는 ‘개발’이나 ‘소프트웨어’를 잘 모르는 경영자의 머릿속으로 잘못 들어가서 마치, iOS나 안드로이드 앱도 개발하고 Rest API 디자인이나 구현도 하면서, AWS의 분산 환경에 대한 이해나 개발도 모두 가능한 ‘전지전능한 개발자’와 같은 의미로 잘못 사용되기도 한다.

원래 의미의 ‘풀스택 개발자’는 ‘혼자서 웹서비스 하나를 만들 수 있는 개발자’라는 좁은 의미로는 맞다. 하지만, 이를 과도하게 해석하거나 아전인수격으로 해석하는 것은 매우 곤란하다. 그것은 바로 한국적인 특수한 환경 때문에 그러하다.

슬프지만, 한국적인 의미의 풀스택 개발자가 존재한다.

프로그래머가 기획도 하면서, 서버 구입부터 설치까지 진행하고, DB도 일부 다룰 줄 알면서, 웹이나 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의 일부도 할 줄 아는 매우 한국적인 풀스택 개발자가 존재하기는 한다. (그런데, 그런 개발자를 풀스택 개발자라고 표현하지 않는다. 거의 기업의 잡부(?)처럼 부려지는 경우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노가다 – dokata, 土方 –
‘막일’, 노가다를 하는 잡부가 한국형 풀스택 개발자라고 표현하겠다.

하지만, 그런 테크트리로 형성된 한국형 풀스택 개발자들의 실력은 매우 볼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필자가 공공 SI현장에서 만난 수많은 한국형 풀스택 개발자들이 그러했다.

그들은 컴파일러가 만들어내는 에러 메시지에 대해 이해는 없지만, 10년 넘게 업무를 배운 경험과 대충 Linux나 Windows Server의 기본적인 경험과 온통 스파게티 식으로 구성된 소스로 만들어진, 더 이상 커지지 않는 한계가 다다른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고 있다.

태생적으로 ‘잡부’가 될 수밖에 없는 작업현장에서 진정한 의미의 풀스택 개발자는 거의 형성되기 어렵다. 이런 한국형 풀스택 개발자들은 실제 하나하나의 스킬들을 확인하거나 체크해본다면 거의 대부분 매우 부족하거나, 특정 기능에만 적합한 일반적으로 쓸모없는 기술들이 대부분일 가능성이 크다고 단언하겠다.

이런 경향은 게임업계도 비슷하다. 한국형 풀스택 게임 개발자는 게임 기획부터 스프라이트의 2D부터,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트도 다룰 줄 알며, 3D Max로 3D도 만들고, Auto-Cad로 도면 데이터도 다루고, DirectX에 Unity도 다루며, 서버나 iOS의 앱까지 만들 줄 안다고 하지만, 정작 그 어느 하나도 제대로 못 다루는 경우가 태반이다.

물론, 전부 다루는 사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있기는 있지만, 그분들은 굉장히 유명하거나 특정 기술 하나가 대가의 수준이기 때문에 자신이 가진 다른 기술들을 포함해서 자신을 ‘풀스택 개발자’라고 포장하지 않는다.

하지만, 한국에서 유독 ‘개발자 구인 광고’를 보면
‘풀스택 개발자’를 찾는 곳이 많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무지한 경영진이나 무지한 비즈니스 모델, 무지한 리소스 활용이 난무하는 헬게이트의 주인들이나 그런 단어들을 주로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100% 단언컨대 한 사람의 개발자가 완벽한 풀스택 개발자라고 하더라도, 요구사항이 발생하고 유지보수가 존재하는 업무를 하드웨어적인 서버 관리부터 서버 API, 앱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스킬은 알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 복잡하고 어지러운 업무량은 모두 다룰 수 없다.

만일 그런 것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하는 경영진이 있거나 무지한 영업맨이 있다면 정신 차리라고 조언해주자. 심지어 그렇게 만들 수 있는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고, 존재한다고 하더라도 어마어마한 ‘기술적 부채’가 존재하며, 대부분의 가장 비싼 개발자의 리소스를 그 기술적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되고 있을 것이라고.

물론, 그렇게 동작하는 허접하고 쓰레기 같은 코드라고 하더라도, 특정 조건과 특정 환경에서는 서비스가 가능한 경우가 한국에는 많이 존재한다. 경영진이나 영업, 기획은 고객들을 설득하고 고객들이 해당 제품과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 일부를 희생할 것이다. 그리고, 분명 다른 영역에서 누수가 발생하거나 희생되고 있는 것을 잊지 말자.

특히나 경쟁이 없는 제품이거나, 더 이상 리소스를 투입하기 어려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의 경우에는 이런 형태로도 동작은 할 것이다. 하루에 한두 번 서버의 Oracle 커넥션을 모두 종료하는 유지보수 행위를 하는 전산실의 업무가 그러한 경우 때문에 벌어진다.

중견기업이거나 제조업체, 병원의 전산실에 ‘야간 당직’업무가 있고, 시스템 모니터링에 민감하다면 대부분 ‘기술적 부채’를 안고 허접하게 만들어진 것뿐이라고 판단하면 된다.

말 그대로, 헬조선의 헬게이트, 헬(!)한 업무환경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비전이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타트업 경영진이나 대기업, 중소기업 경영진들은 ‘풀스택 개발자’의 환상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모든 것을 다 하는 개발자’가 있으면,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비용도 안 들고, 인건비도 적게 들것이라는 착각을 한다. 다만, 이 부분만큼은 명쾌하게 이야기하겠다. ‘그런 회사 가지 말라’는 것이다.

‘풀스택 개발자’를 구인하고 있는 회사는 개발자의 무덤이라는 것이다. 대부분 그러하다. 그 이유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겠다. 그들이 ‘풀스택 개발자’를 뽑고 싶은 이유는 간단하다. ‘돈’이 없어서다. 그리고, 다음의 이유들이 있는 경우이다.

하나. 경영진이 요구사항 정의도 제대로 못하므로 개발자와 의사소통에 자신이 없다. 그래서, 풀스택 개발자를 구하려고 한다. 한 명 하고만 이야기하면 될 것이라고 착각한다.

둘. 개발자의 인력이 몇 명이 투입되는지에 대해서 평가나 정의가 불가능하므로, 풀스택 개발자를 구하려 한다.

셋. 개발자가 두 명, 세명이 있다면 팀 리더도 있어야 하고, 관리자도 있어야 하므로 그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풀스택 개발자가 필요하다. 한마디로, 돈이 없다.

넷. 현대의 웹서비스들을 가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비용과 인건비가 투여된다. 이 비용을 투자할 정도로 비즈니스 모델에 가치가 없기 때문에 여러 명의 개발자를 고용할 수 없기 때문에 풀스택 개발자를 구하려 한다.

다섯. 풀스택 개발자라면 막연하게 다 해줄 것 같은 환상을 가진 경영진이 있는 경우이다. 슬프지만, 전설의 개발자인 ‘제프 딘’을 고용한다고 하더라도, 삽질을 할 것이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물론, 스타트업 초기에 합류하면서 CTO의 역할을 부여받았다면, 조금은 입장이 달라진다. 정당한 지분을 받고, 미래의 가치에 대해서 나눌 수 있다면, 해당 롤을 가진 사람은 알아서 ‘풀스택 개발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매우 당연하지만 CTO는 풀스택 개발자에 근접되면 좋기는 할 것 같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그렇게 세팅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냉정하게 초기 개발이나 Lab수준, 시리즈 A를 투자받기 전의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는 대부분 비즈니스 모델을 증명하는 수준에서 끝내는 것이 바람직하다. 굳이, 환상의 개발자나 풀스택 개발자가 아니라도 비즈니스 모델을 검토하고 증명하는 모델을 구현하는 것은 충분하게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용자가 수백만 명도 아니고, 구현된 기능들도 수백 가지가 아니며, 아직은 스파게티 식으로 구성하더라도 무방하기 때문이다. 해당 기술적 부채는 서비스의 증명 후에 해당 코드는 버려지고, 다시 개발팀을 제대로 세팅하여 구현하면 되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스타트업은 고속 개발을 해야 하기 때문에 ‘풀스택 개발’이 가능한 ‘웹’만으로는 모든 것을 커버하기 어려울 것이다.

좌우지간, 간단하게 이야기해서 ‘풀스택 개발자’ 타령하는 구인광고를 보게 된다면, 그 회사나 팀은 무엇인가 잘못 생각하고 있거나, ‘돈’이 없는 조직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거기에, ‘기술’이나 ‘개발’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사장이 존재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헬게이트에 입성하고픈 개발자라면 ‘풀스택 개발자’를 구인하는 곳으로 가면 된다. 엄청난 ‘일’의 쓰나미를 경험하고, 인성이 피폐해지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필자는 국내 최고의 개발자들을 여럿 알고 있다. 하지만, 그분들은 스스로를 ‘풀스택 개발자’라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 용어가 의미하는 것 자체가 ‘날림’이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10년~20년을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다 보면 얻어지는 경험과 지식들이 있다.

궁극적으로 풀스택 개발자가 이야기하는 비슷한 테크트리를 대부분 알고 있게 된다. 하지만, 경력 20년이 되면 하나의 도메인에 익숙하며, 특정 분야의 대가인 분들을 스타트업에서 고용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간혹, 그런 분들이 직접 스타트업을 하는 것이라면 모를까 말이다.

이제 이야기를 마무리하겠다.

‘웹 개발’을 하려면 ‘풀스택 개발’을 지향하는 것은 맞다. 하지만, 그것 자체가 완벽한 풀스택 개발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생각하기 바란다. 그리고, 경영진이나 비개발자들에게도 다시 한번 이야기한다. ‘풀스택 개발자’를 구인하겠다는 환상을 버리기 바란다.

그런 사람 없고, 있다고 하더라도 ‘풀스택 개발자’를 구인하겠다는 발상으로는 절대 초빙하거나 모실 수 없다는 것을 인지하기 바란다.

물론, ‘풀스택 개발자’처럼 이것 저것 다하는 정성스럽고, 일에 애정 넘치는 개발자들을 제대로 대우해주시기를 바란다. 기술로써 풀스택 개발자가 아니라, 그 기업이 원하는 일을 풀스택 개발자처럼 일할 뿐이다. 그들에 대한 애정 넘치는 말한마디를 경영진들에게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