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27번째 스노우 기사

많은 분들이 예측하고 있겠지만, 일본에서 인스타그램의 인기가 대단합니다. 특히 20대 여성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죠.

27번째 스노우 기사

App Ape Analytics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스타그램과 함께 사용되고 있는 앱을 조사했습니다. 이 서비스들 또한 20대 여성의 사용률이 높았는데요. 일본 20대 여성을 공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면 오늘의 콘텐츠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인스타그램의 동시소지 앱!

일본에서 인스타그램과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 앱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표는 인스타그램과 동시 소지(설치) 된 앱을 정리한 자료인데요. 예를 들어 12위에 SNOW를 살펴보면, SNOW 앱 이용자 중 45.5%가 인스타그램을 함께 설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7번째 스노우 기사

1. Layout from Instagram: 여러 사진을 한장의 이미지로 제작
2. Photo Collage – InstaMag: 콜라쥬 메이커
3. C Channel: 1분 무료 동영상. 머리 스타일부터 네일, 요리 레시피까지 제공
4. スライドショー : 슬라이드쇼, 동영상 및 사진 편집 서비스
5. 恋愛・婚活マッチングサービス: 연애, 결혼 매칭 서비스
7. 部屋のインテリア: 인테리어, 가구, 잡화, DIY 사진 공유
8. フォローチェック : 트위터 팔로우 체크
9. 美顔カメラ : 예쁜 얼굴 카메라
10. 牛角公式アプリ : 고기 구이 체인점 앱
11. 写真ピックコラージュ : 사진 픽업 콜라쥬
12. 自撮り、顔認識スタンプ、ウケるカメラ: 셀카, 얼굴 인식 스티커, 꿀잼 카메라

인스타그램과 유사한 앱부터 체인점 앱까지 다양한 서비스가 함께 쓰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사된 12개의 앱 중에서 ‘SNOW’처럼 재미있는 사진을 찍는 앱이 7개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은 사진으로 소통하는 앱이기 때문에 ‘이쁘게 사진을 찍어주는 앱’과 동시율이 높게 조사됐습니다.

특히 20대 여성들이 사진 앱을 주로 사용하고 있었는데요. 20대 여성에게 사진을 찍는 행위가 기쁨과 재미를 가져다준다고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그 밖에 인테리어 소품과 관련된 앱, 연애・결혼 매칭 서비스, 체인점 앱 등 연관성이 모호하면서도 한편으로는 일본이기에 이해가 되는 앱들의 동시 소지율이 높았습니다. 그 중에서 주목할 만한 몇가지 앱을 정리했습니다.

#Foodie(푸디)

27번째 스노우 기사라인(LINE)이 발매한 ‘Foodie(푸디)’는 음식을 맛있어 보이게 찍는 카메라 앱입니다. 27가지의 필터로 음식을 맛있어 보이게 하는 것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눈길을 끄는 기능은 ‘베스트 앵글’입니다. 이 기능은 음식과 카메라가 수평 상태에 있는지 알려주기 때문에 이용자가 음식을 보다 정확하게 찍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SNOW(스노우)

27번째 스노우 기사지난 기사 ‘글로벌 카메라 앱 ‘SNOW’…일본에서도 1위 석권!’에서도 소개해드렸듯이 지금 일본에서 SNOW는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요즘 일본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SNOW를 이용한 합성 사진을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스티커를 붙여 주는 ‘얼굴 자동 인식 스티커’ 기능이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스티커를 활용해 재미있는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점이 큰 매력이죠.

27번째 스노우 기사

#C CHANNEL(씨 채널)

27번째 스노우 기사‘C CHANNEL’은 라인의 CEO였던 ‘모리카와 료씨’가 만든 동영상 미디어입니다. 올해 들어 이용자가 급증하며 일본에서 주목을 받기 시작했죠. 이 앱에 관해서는 아래 기사(일본 원문)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Layout from Instagram

27번째 스노우 기사이 앱은 인스타그램이 출시한 앱으로 여러 장의 사진을 몇 가지 패턴에 맞게 배열하여 근사한 한 장의 사진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올해 초에 ‘#私を構成する9枚(나를 만든 9장)’ 이란 해시태그가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서 유행습니다. 인생에 영감을 준 9장의 음악앨범을 한장의 사진으로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공유했죠. 이 트렌드가 ‘Layout from Instagram’ 확산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용자들의 모바일 앱 이용 동향은 항상 빠르게 변화합니다. 동시 소지 앱 목록도 매달 그 순위와 비율이 변화하죠. 빠른 트렌드 속 잠재 고객들의 성향을 파악하려면 꾸준한 데이터 분석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액티브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