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묵 오픈헬스데이터 이사가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이직 시에 안 좋은 회사를 피하는 방법

개발자들이 이직을 고려하고, 이직을 결심하게 됐을 때에는 신입의 입장과 매우 다르다. 어느정도 경력도 생겼고, 일에 대한 경험도 풍부해지고, 나이도 한두 살 더 먹었으며, 사람들과의 스킨십이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좋아지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과거에는 ‘취업’과 ‘작은 목표’가 중요했지만, 이제는 같이 일할 동료들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되고, 일하는 회사의 비전이나 다른 부분들도 같이 고민할 것이다. 어느정도의 경험과 시야가 생겼을 때, ‘이직 시에 좋지 않은 회사’를 골라내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필자의 경험으로는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이직’하려는 회사들을 평가했다.

하나. 고급 개발자가 있는가?

회사의 CTO나 개발실장이 고급 개발자이며, 그 분야의 ‘구루’ 급에 해당되는 사람인가? 존재한다면, 그분들이 회사 내부에서 ‘존경’받으며, ‘대우’를 받고 있는지 확인해보라. 그 회사에서 꾸준하게 엔지니어로 성장한다면, 그분들과 같은 대우를 받을 수 있는 인사 환경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면 된다.

대부분 허접한 회사이거나, 일반 기업체에서 전산실의 역할이 부실한 경우라면 IT 기술을 최고로 습득해도 계장 이상 올라갈 수 없는 곳이라면, IT 기술을 중요시하는 기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직장인’으로써 비전만을 따지면 된다. (정치적인 것이 아니면, 급여, 복지일 것이다.)

‘개발자’로써 삶이나 목표, 비전과는 전혀 상관없는 기업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직장생활’에 충실한 것이 좋을 것이다. 이와 관련된 처세술이나 비교자료는 인터넷에 많으니 검색해서 참고하자.

둘. 오랫동안 근무한 개발자들이 있는가?

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반복한다. 이런 경우에 회사에 오랫동안 근무한 개발자나 엔지니어가 존재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대부분 경력이 올라가면 ‘급여’가 오르게 된다. 이렇게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 많이 존재하는 개발 조직이나 회사가 발전 가능성이 크고 시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회사는 충분하게 돈을 벌고 있지만, 회사 경력에 비해서 적은 경력의 개발자들이 2~3년 차들로 대부분 도배되어 있다면, 특정 시점에 직원들이 물갈이가 되거나, 개발자들이 죄다 못 버티고 나간 경우라는 뜻이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들도 대부분 ‘직장인’에 가깝다. 이 회사가 정말 좋은 곳이고, 계속 다닐만한 가치가 있는 회사라면, 오래된 개발자들이 많이 있을 것이다. 이런 오래된 개발자가 없는 곳이라면, 분명 인사 문제나 처우에 문제가 있는 회사이다.

셋. 사무실의 환경을 살펴라.

큰 사무실이건, 작은 사무실이건 ‘실제 일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책상’이라면 사용하는 흔적들이 있다. 공간은 있지만, 빈 책상에 사용되지 않는 물품들만 있다면, 인력파견업체가 대부분일 것이고, 처우나 사무실의 환경은 그다지 좋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 팀장이고, 이사이고, 아웃소싱 일을 하고 있는 사람들일 것이고, 당연하지만, 근로환경도 최악이고, 월급이 때인다던 지, 프로젝트 진행이 개판이 되는 경우가 많다.

넷. 신입직원 연수나 트레이닝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하라

대부분 이직 시에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지 않는다.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이나 대기업들의 경우 자체적인 설루션이 있거나 나름 시장 지배력이 있는 회사의 경우에는 ‘사전에 교육’ 해야 할 내용들이 많아진다.

당연하지만, 신입직원들에게 짧으면 2주, 길면 4주 이상의 트레이닝 코스가 존재하게 된다. 나름 시장 지배력이 있는 회사라면, 이러한 코스가 당연하게 있다. 만일 이러한 코스가 없다면, 해당 기업은 의미있는 설루션을 만들거나, 의미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는 회사라고 보기 어렵다. 중소기업들은 대부분 적당한 인력을 구인해서 적당하게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이처럼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이직을 생각할 때 여러 조건들도 있지만, 오히려 개발 경력이 3~4년 차를 넘기는 개발자에게 필자가 가장 중요하게 질문하는 것이 있다.

‘소프트웨어 개발이 적성에 맞는가?’라고 묻는다.

굳이, 소프트웨어 개발이 아니더라도 자신의 자아실현이나 사회생활이 충분하게 실현되는 경우도 많다. 이 시기에 잘못된 결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길을 걸어가면서 주변을 괴롭히거나, 오히려 안 좋은 중간 관리자가 되어 IT 업계의 원흉이 되는 선배나 후배들도 많다.

필자가 만난 여러 후배 개발자 중에는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만드는 일이 그다지 적성에 맞지 않는 경우도 상당수 있었다. 또는, 저 사람은 아예 소프트웨어 개발을 하지 않았으며 좋겠다고 생각을 하게 된 사람도 있었다. 그래서, 오히려 조언을 하거나 유도를 해서 다른 일을 선택하고 그 길을 잘 걸어가는 후배들도 여럿 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하지만, ‘대한민국의 SI개발에만 있었다면, 다른 직종도 가능할까?’라는 질문에는 사실, 정답이 없다고 이야기한다. 갑을병정 이무기라고 불리는 먹이사슬의 과정 속에서 SI현장에서 다른 분야로 진출하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의 SI에 입사해서, 프로젝트 관리자의 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아니라면, 매우 어려운 자리가 될 것이다. 하지만, SI나 SM의 이직 시에도 제대로 된 선택을 하면 매우 수월하고 편안한 자리로 이직을 할 수 있다.

실제 후배들 중에는 많은 급여보다는 안정적인 자리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도메인이 특화된 SM자리를 잘 차지하고 편안하게 일하는 개발자들도 간혹 발견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환경이 아니라면 필사적으로 이직 시의 조건을 따져봐야 한다.

최소한 ‘피해야 할 회사의 조건’을 따져봤다면, 이제는 가장 현실적인 ‘조건’을 나열하여 회사와 조직의 환경을 살펴보자. 다음의 조건들을 살펴봐라.

야근수당을 받는가?

2015년을 기준으로 나이 30세 초반에 연봉 3000~4000이라면,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 만족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 하지만, 사회생활에 있어서 야근수당을 받거나 주말에 근무하면 추가 페이를 계산받는가? 냉정하게 계산하고 매일 야근과 주말 근무를 하고 있다면, 실질적인 연봉은 무려 5~6000만 원을 받아야 정상이다.

필자가 중견그룹의 CIO 역할을 하던 시절에 인사팀에서 가장 많은 경고와 안내를 받았던 것 중의 하나가 ‘야근’근무를 가능한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안내였다. 야근을 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지출되는 식사와 연장근로수당, 그리고 주말까지 일하게 되면 2배를 넘어가는 수당의 지급은 상당히 부담스러웠던 것이기 때문에, 인사팀에서는 이러한 근무를 하지 않도록 유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었을 것이다.

대부분 괜찮은 기업들은 ‘야근’근무를 유도하지 않는다.

단지, 근무조건이 탐나는가?

냉정하게 SI는 전문성이 매우 높은 분야인데, 대한민국에서는 그러하지 않고, 거의 막장에 가까운 환경을 가지고 있다. 매우 슬픈 일이다. 일본이나 미국과 같은 선진국에서 근무하는 SI 개발자들의 처우나 근무조건은 매우 좋은 조건들이고, 연봉 또한 매우 높다.

제대로 된 SI분야의 경우에는 대체인원이 그렇게 많지 않고, 어느 정도 경력을 가진 개발자로 성장하기 매우 어려운 분야이기 때문에 경력자와 경험자를 매우 우대한다. 하지만, 대한민국의 SI현장은 정말 열악한 환경으로 변화했고, 그 현장은 매우 절망스러운 곳들도 많다.

대한민국의 SI가 이렇게 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유와 근거와 설이 존재하는데, 필자가 생각하는 몇 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하나. 대기업의 전산실에서 분리된 IT조직의 태생적 한계
둘. 전산/IT를 제대로 전공으로 한 ‘선배’들이 실제 부재하다.
셋. 대정부의 SI 관련 프로젝트가 갑을병정 프로세스만으로 진행되면서 만들어진 흑역사
넷. 소프트웨어 품질을 모르는 PM/PL들이 아직 수두룩하다. ( 이론만 아는 방법론자들 투성이다. )
다섯. 책임지는 소프트웨어 개발 조직과 개발인력이 그다지 SI현장에 없다.
여섯. 소프트웨어 개발은 ‘자격증’과 아무 상관없고, 개발 경력과도 그다지 연관성이 없다.

그래서, 대한민국의 SI현장은 주변에 잘 수소문하여 ‘괜찮은 곳’을 찾아가는 센스를 발휘하지 못하면, 암흙의 이직을 경험할 수 있다.

물론,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직’의 대부분은 ‘스타트업’이나 ‘도전적인’ 기업을 선택하는 것과는 다른 기준들이다. 대부분은 ‘조직’이라는 틀에서 움직이는 ‘작업자’들을 구인하고 그 공간이 나에게 맞는지에 대해서 잘 따져야 하는 것이다.

결국, ‘조직’의 틀로 생각한다면, 일반 샐러리맨의 회사 선택의 기준과 그다지 차이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세계에서 ‘이직’을 제대로 할 수 있는 방법은 말 그대로 ‘스카우트’을 받고 이동하는 것이다. 그런 대우를 받으려면, 제대로 평가된 ‘나의 인식’과 ‘나의 브랜드’가 있어야 가능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결론적으로 ‘이직’을 제대로 하려면,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핵심이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이직을 하려면 무엇을 갖추어야 하는가? 그것은 다음의 6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하나. 자기만의 장점을 가져야 한다.
둘. 자신만의 전문성을 가져야 한다.
셋. 절대 다수는 하지 못하는 희소성을 가져야 한다.
넷. 내 경력과 전문성을 증명할 프로젝트를 가져야 한다.
다섯.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라
여섯. 외부활동과 내 브랜드를 만들어라

이 6가지 중에 2~3가지만 충족한다고 해도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제대로 된 대우나 평가를 받으면서 즐거운 이직을 경험할 것이다. 말 그대로 헤드헌팅이나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당신에 대한 평가가 좋을 것이다.

매우 당연한 것이지만, 준비된 사람에게는 언제나 기회가 만들어진다. 기회가 만들어지지 않는다는 것은 ‘준비가 부족하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직업 이직을 권유받았는가? 아니면, 이직을 꿈꾸는가?

그렇지만, 그렇게 브랜드나 명성을 얻기 전에 권유를 받았건, 상사가 괴롭혀서 떠나건, 이직에 대해서 고민하고 결심했다면 다음의 몇 가지를 고민하자.

후배들에게 이야기하는 몇 가지 충고가 있다. 이것은 정말 최소한의 기준이다. 최소 이 기준에 대해서는 고민하고 ‘이직’을 결심했으면 좋겠다.

하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거나 SI현장에 있는 개발자라면 최소한 하나의 도메인이나 전문분야를 택했다면 최소 5년은 버텨야 한다.
둘. 프로젝트나 포트폴리오는 5년 이하 경력은 세상이 제대로 인지하거나 인식하지 않는다.
셋. 직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직업과 도메인이 중요하다.
넷. 경력과 브랜드는 ㅇㅇ회사의 누구가 아니라. 누가 다니는 ㅇㅇ회사가 더 좋다는 평가를 받아야 한다.

SI현장에 있건, SM현장에 있건,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은 파견 나온 개발자를 좋아한다. 어떤 분야이건 어떤 특수하거나 일반적인 분야이건 대부분은 교육이 필요하고, 경험이 필요하다. 그리고, 그 조직과 회사에 적응하는 기간이 필수적이다. 대부분 이러한 ‘비용’은 기업을 운영하는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최소화하기를 원한다.

대부분 이런 신입 비용을 어떻게 줄이느냐가 관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회사들은 가능한 ‘경험’자와 ‘경력자’를 선호하는 것이 매우 당연하다. 특히나, 관련된 일과 조직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회사 입장에서는 신입의 교육비용이 들어가지 않는 파견된 개발자들을 선호하게 된다.

바로 업무에 투입하고 결과물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파견된 개발자들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보통 갑, 을의 조직들은 자신의 일을 위해서 파견 나온 SI, SM개발자들을 참 매력적으로 인식한다.

특히나, 이렇게 일하는 SI, SM 개발자들은 함께 일하고, 같은 조직에서 일하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한 이러한 사람들을 좋아할 수밖에 없다. 당연한 것이지만, ‘면접’을 통해서 사람을 뽑는 것보다 직접 함께 일한 사람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기회비용과 교육을 위한 시간 비용들이 모두 절약된다.

그래서, 대부분은 고객 회사에서 이런 개발자들에게 먼저 이직을 권유하게 된다. 고객의 입장에서는 바로 실전에 투입할 수 있는 개발자를 얻을 수 있고, 권유를 받은 개발자 역시 중소기업이나 파견직에서 일하다가 더 높은 연봉과 복지제도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옮겨갈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다만, ‘인력파견’ 업체를 통해 SI현장에 나가서 일하는 경우에는 이러한 ‘기회’를 얻기 어렵다. 실제, 이러한 ‘제의’를 받는 경우는 ‘고객’의 기업에 직접 나가서 일하는 경우를 의미한다고 봐야 한다.

물론, 이러한 것을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인력 빼가기(?)라고 볼 수 있다. 필자도 중소기업을 운영해봤지만, 중소기업에서 4~5년 이상 일을 하고 있는 직원이 아니라면, 이러한 이야기도 하기 힘들 것이고, 실제, 중소기업의 일이라는 것이 ‘일을 배우고 가르치는 이유가 어느 정도 업무에 필요한 수준’까지만 가르치기 때문에, 이를 중소기업의 인력 빼가기라고 이야기하기 어렵다. 가르친 것도 없이 일만 시켰는데 무슨 ‘인력 빼가기’인가?

가장 최악의 이직 회사를 피하는 방법은 정말 고려하다. 하지만, 이직을 할 때에 순간적인 선택에 의해서 정말 좋지 않은 선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회사로 이직을 했다면, 재빠르게 ‘사표’를 내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 필자의 경험을 기반으로 이런 회사는 빨리 떠나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나. 회사의 사무실의 인테리어가 영 허접하다

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의 인테리어는 대부분 훌륭하다. 특히, 이제 막 시작한 스타트업의 경우라면 직원이 아니라, ‘동료’의 입장으로 참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조건은 해당이 안될 것이다. 하지만, ‘직원’의 입장에서 그 회사에서 일을 하는 경우라면 ‘회사 인테리어’는 매우 중요하다.

그것은 초라한 사무실에 초라한 책상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도구도 깔끔하지 않다면, 정말 간단하다. 그 회사에서 직원들에 대한 처우나 근로환경은 최악이라고 보면 된다. 아마도, 입사를 한지 한 달 후에 바로 급여나 근로형태에 대해서 불만이 생길 것이다.

대부분 이런 회사의 특징은 인력파견 회사일 확률이 높다. 당연한 것이지만, 내부에 축적된 지식도, 설루션도 없는 조직이다. 그냥, 싼 개발자를 구하고, 파견을 보낼 개발자를 구했을 것이고, 그것에 당신이 걸려들은 것뿐이다. 빨리 탈출하는 것이 현명하다.

둘. 직원들의 얼굴 표정이 매일 야근한 것 같다.

근무조건과 처우에 대해서는 그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의 모습을 보면 된다, 깔끔한 복장에 자유롭고, 자신에 찬 얼굴을 하고 있는 경우라면 상관없다. 하지만, 세탁한지 며칠 된 복장에 연일 야근에 찌든 듯한 얼굴, 사무실에 난로도 제대로 안 때워서 매번 감기에 걸려있는 상태인듯한 모습이라면, 그 회사도 빨리 탈출하는 것이 현명하다.

필자는 개인적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제대로 처우하는 곳이라면 키보드와 마우스, 그리고. 의자는 최대한 자신이 원하는 도구를 구해주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최소한의 근무환경을 구성해줄 수 있어야 한다. 다만, 같이 고생하고 같이 나눌 동료가 아니라면 이런 회사는 빨리 탈출하다.

셋. 오래된 선배 개발자의 경력이 얼마나 되는가?

좋은 조직과 좋은 회사. 그런 곳은 좋은 회사다. 고로, 당연하게 좋은 회사는 계속 다닐만한 가치가 있기 때문에 오래된 개발자들이 존재한다. 회사 업력이 10년이 넘었다면, 10년을 다닌 개발자가 있을 것이고, 5~6년 차 개발자들이 여러 명 존재해야 한다.

하지만, 회사 경력이 10년을 넘었는데도 그 회사 경력 2년 차가 팀장이고, 병특들로 모두 구성되어 있는 회사라면, ‘결코 좋은 회사는 아니다’.

분명하게 회사의 사장에게 문제가 있거나, 똘아이 같은 개발이사가 있거나, 막 나가는 팀장이 있을 수 있다. 또는, 처우나 급여문제 등등 문제가 분명 존재할 것이다.

넷. 가족과 같다는 이야기를 반복하는 사장의 이야기

회사는 ‘이익’을 위하여 존재하는 곳이고, ‘돈’을 벌어야 급여가 나오는 곳이 회사이다. 회사는 ‘가족’이 아니다. 그리고, ‘사장’처럼 일하라고 반복하는 ‘사장’들이 가끔 있다. 그럼, 이렇게 반문해보자, ‘사장’같이 일하면, ‘그 회사’를 물려줄 것인가?

아니다. 처우는 ‘노예’처럼 하면서 일은 ‘사장’처럼 하기를 원하는 것이다. 이런 회사도 떠나라. 또 이런 회사의 특징은 이렇다.

‘회사 사정이 어려워서’, ‘요즘 경기가 안 좋아서’, ‘다음에’, ‘이거 끝나면 뭔가 있을 거야’

부끄럽지만, 필자도 이런 이야기들을 20대 후반 사장 시절에 반복했었다. 결론적으로 ‘지키지 못할 약속’을 그냥 반복할 뿐이다. 이런 이야기의 99%는 뻥이고, 그냥. ‘립서비스’일뿐이다. 포상은 합리적이어야 하는 것이다. 또한, 엄청난 투자를 받는다고 해서 밀어붙인 일일 경우도 많다. 하지만, 언제나 ‘과실’중에 ‘이익’은 경영진만이 가지고 간다는 것을 잊지 말자.

다섯. 인건비는 무조건 싼 개발자만 찾는 회사.

간단하다. 경력 10년 차 개발, 고급 개발자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거나, 품질이 높은 일이 필요 없는 일이 대부분이다. 임금이 비싸고 경력이 풍부한 사람이 비싼 이유는 당연하게 있다. 하지만, 단지 급여가 싼 사람을 찾는 이유는 간단하다.

‘일’에 대한 가치를 알지도 못하고, ‘개발자’에게만 탓을 돌리는 사장이나 경영진일 경우에 대부분 이렇다. 경력 1년 차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만 생각하기 때문에, 경력 4~5년 차도 그에 합당한 급여를 줄 수 없는 것이다.

당연한 것이지만, 실제 일은 단순 SM이기 때문에 그런 경력을 가진 개발자가 필요 없다고 인지하기 때문이다. 이런 회사들이야말로 정말 비전이 없다.

여섯. 급하게 뽑는데 면접도 제대로 안보는 회사

정말 엉터리 같은 인력파견업체의 경우가 이렇다. 자신들이 면접을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객사로 보내서 면접을 본다.

만일 위에 언급한 6가지 내용 중에 한 개 이상으로 해당되는 회사나 조직에 있다면, ‘이직’을 고려하는 것이 정말 당연하다 하겠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과 이직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면, 어쩔 수 없다. ‘샐러리맨’의 기본자세로 돌아가서, 내 능력에 합당한 현재의 자리에 만족하는 법을 배워야 할 것이고, 처세술이나 그 조직에서 버티기 위한 정치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글들은 주변 서점에 널려있으니, 그런 책 한두권 읽어보기를 권장한다.

‘이직’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생활을 하면서 계속 유혹과 한계를 경험하게 할 때마다 머릿속에 떠오를 것이다. 그때에 실수하지 않고, 좋은 판단을 하기 바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후회’ 하지 않고, 이미 결정한 것은 잊어버리는 것이 속 시원하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좋은 스타트업을 골라달라고 조언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답한다.

스타트업은 좋은 동료가 될 생각이 있을 때에 들어가라는 것이다. 스타트업은 초기 멤버로서 합류하면서 고생도 같이 하고, 이익도 같이 나누는 동업자가 되는 것이다. 샐러리맨으로써 직장을 택하는 것과는 정말 다른 것이다.

물론,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고, 초기 멤버가 아닌 경우에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별로 차이가 없다고 설명할 수 있다. 어느 규모나 별로 차이가 없었다.

‘이직’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는 매번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그 경험을 좋은 결과로 얻기를 바란다. 그리고, 언제나 좋은 선택이 필수이며, 인생 선배나 동료에게 좋은 조언을 구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