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브릿지 블로그에 게시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이미지: shutterstock
이미지: shutterstock

by 송지연 에어브릿지 COO

이미 눈치빠른 마케팅담당자들은 웹 푸쉬알람을 사용하고 있다.

푸쉬알람은 이제 더 이상 앱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인터넷상의 푸쉬알람도 고객과 장기적 동반자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당신이 유지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이다. 인터넷상의 푸쉬알람은 기본적으로 모바일과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구동하는 푸쉬알람의 비(非) 모바일 버전이다.

그럼 과거 푸쉬알람과 지금 푸쉬알람의 큰 차이점은 무엇인가? 우리가 잘 알고 좋아하는 푸쉬알람은 앱을 통해 작동한다. 웹 푸쉬알람은 그저 인터넷 브라우저와 이용자들로부터 사전동의만 필요할 뿐이다.

1

웹 푸쉬알람 : 마케팅업계의 신성(新星)

웹 푸쉬알람은 마케팅 담당자의 공구벨트에 새로 담긴 도구라 할 수 있다. 웹 푸쉬알람은 고객 기기에 접근하는 다중채널에 중 하나를 새로 개척했다. 웹 푸쉬알람은 당신의 웹사이트에 방문한 이용자 누구든지 접근하도록 하고, 알람이 뜬 후 당신의 웹 푸쉬알람을 선택하도록 해준다.

당신은 모바일 앱 푸쉬알람으로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또한 웹 푸쉬알람에서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품과 혜택을 고객에게 알려주는 것부터 새로운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경고 혹은 결제 메시지를 보내는 것까지 할 수 있다.

2

웹 푸쉬알람의 좋은 점

웹 푸쉬알람의 가장 큰 장점은 앱을 설치한 사람들에게만 국한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웹 푸쉬를 받는다고 동의한 고객 누구나 푸쉬알람을 받을 수 있다. 물론 당신이 푸쉬알람을 고객에게 유익이 되는 방향으로 사용했을 경우에 말이다. 이는 고객이 데스크탑에서 지금 당장 당신의 사이트를 서핑하지 않을 때도, 심지어 웹 브라우저를 켜지 않았을 때에도 웹 푸쉬알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숨어있는 함정

웹 푸쉬알람에 내재된 가장 기본적인 위험요소는 모바일 앱 푸쉬가 직면한 문제와 동일하다. 곧, 푸쉬알람을 보내기 위해서는 고객들의 사전동의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모바일 앱 유저의 반 정도는 푸쉬알람을 거부한다. 이 마케팅 채널이 아직 꽤 새로운 이상, 웹 유저도 이러한 선례를 따를지 아직은 알 수 없는 일이다. 마케팅 담당자는 웹내 메시지에 대한 정보를 미리 고객들에게 주어 대비시킴으로써 굉장히 유용하고 고객맞춤형 웹 푸쉬알람의 경우로 전환할 수 있다.

새로운 푸쉬알람 : 옛날 푸쉬알람이 못했던 것은?

새로운 푸쉬알람에서는 웹 유저들이 기기에 접속했을 때 연락할 수 있다.

사용자들이 사전동의를 했다면 설령 브라우저를 열지 않았어도 알람을 받을 것이다. 이는 신규 사용자가 웹에서 당신의 서비스에 가입하려고 할 때 중간에 방해를 받거나 다른 일에 정신이 팔릴 때, 가입 프로세스를 마치도록 하기 위해 “어이! 거기 돌아와!”라는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고객들이 당신의 사이트에 실시간 접속 중이 아닐 때를 포함해 긴급한 캠페인 메시징을 하는 순간 고객들과 웹 푸쉬를 통해 소통할 수도 있다.

새로운 푸쉬알람은 앱 다운로드를 요구하지 않는다.

모바일 앱 푸쉬가 작동하려면, 먼저 사용자는 당신이 만든 앱을 다운로드 해야한다. 폰에 또 다른 앱을 설치하고 싶지 않은 사용자들이나 당신의 앱이 무료가 아닐 경우 지불하기를 원치 않는 고객들에게 앱을 먼저 다운로드해야만 한다는 사실은 장애물이 될 수 있다. 웹 푸쉬에는 다운로드가 없고, 새로운 소프트웨어도 필요없다. 앱 평가판도 필요없고, 튜토리얼도 필요없다. 사용자가 해야하는 전부는 당신의 알람수신 질문에 ‘네’라고 답하는 것뿐이다.

새로운 푸쉬알람은 웹 활동로그 데이터를 모은다.

웹 푸쉬를 이용하기 시작하면, 당신은 사이트에 웹 소프트웨어 개발키트(SDK)를 통합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당신의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이 이러한 프로세스를 지원한다면, 기존 사용자 프로필과 새로운 고객 데이터를 완전히 통합할 수 있고, 고객들이 데스크탑에서와 모바일에서 어떻게 사용하는지 유기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더 완전한 그림을 그려볼 수 있다. 장기적으로, 당신은 개별 고객의 니즈에 유기적으로 응답하는 경험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웹 푸쉬에 대해 알아야할 것

웹 푸쉬 vs. 브라우저 알림

웹 푸쉬알람의 모바일 버전은 모바일 앱 푸쉬알람이다. 그리고 브라우저 알람의 모바일 버전은 인앱 메시지다. 인앱 메시지와 인브라우저 알람은 사용자가 사이트나 앱에 접속하고 있을 때만 작동하지만, 사전동의가 필요하지 않다.

다중채널 전략을 사용할 때 가장 좋다.

웹 푸쉬는 고객에게 연락할 수 있게하는 훌륭한 수단이다. 다른 마케팅 수단도 하나만 가지고는 원하던 결과를 얻을 수 없는 것처럼, 웹 푸쉬만 가지고서는 쓸모가 없을 것이다. 그러니 웹푸쉬를 다른 마케팅경로와 함께 올바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라.

웹 알람은 고객 맞춤 웹 페이지로 바로 연결해준다.

웹 푸쉬메시지는 커스터마이징된 랜딩페이지로 이어지거나 당신이 방금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결정을 내리는 사용자가 있는 사이트의 페이지로 이어진다. 만약 당신이 보유한 다른 서비스나 제휴업체를 함께 홍보하고 있다면, 도메인의 특정한 URL나 그 업체사이트로 사용자를 보낼 수 있다.

웹의 푸쉬알람으로 쓰면 좋은 것들

● 웹 푸쉬알람을 쓰면 제일 좋을 때는? → 간단하고 긴급한 문제일 때
● 웹 푸쉬알람이 가장 효과적일 때는? → 균형잡히고 다각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해 다른 수단과 함께 사용할 때
● 웹 푸쉬알람 사용을 고려해볼 만할 때는? → 초기고객 안착시킬 때, 고객 다시 회유할 때, 신규 프로모션 런칭할 때, 혹은 시간적으로 긴급한 메시지를 보낼 때
● 적당히 아껴쓰세요 → 모바일 앱푸쉬처럼 웹 푸쉬알람도 고객을 귀찮게 하고 사생활을 간섭할 수 있습니다.
● 브라우저 내 메시지를 잘 활용하면? → 웹 푸쉬알람에 대한 정보를 미리 주고 사용자를 대비시킬 수 있다

웹 푸쉬알람을 시작하려면?

당신의 제품을 이미 써 본 고객들은 분명 더 많은 메시지를 받고 싶어할 수 있다. 그런 고객들을 공략하는 것은 누워서 떡 먹기이자 땅 짚고 헤엄치기다. 그러니 이런 파워유저들을 대상으로하는 캠페인으로부터 시작하라. 고객들이 웹 푸쉬알람을 수락하도록 독려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을 확인해보라. 당신이 고객들의 동의를 티끌만큼이라도 얻고나면, 웹 푸쉬알람을 시작할 수 있는 8가지 캠페인 가이드를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

어떻게 작동하는지 한 번 확인해볼 준비가 되었는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