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묵 오픈헬스데이터 이사가 블로그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shutterstock_251475847
이미지: shutterstock

업계에서 대기업이나 공공기관 등의 데이터 분석 수요가 커짐에 따라 빅데이터을 다루거나, 데이터를 분석하는 인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했다는 기사와 이야기가 떠돌아 다닌다.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발간한 ‘2015년 빅데이터 시장 현황조사’보고서에 의하면 빅데이터 공급기업과 수요기업 모두 빅데이터 분석가가 필요하다고 내다보고, 많은 데이터 분석가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했다.

분야도 금융을 비롯하여 통신, 커머스 등을 아우르고, IT 관련 부서뿐만 아니라, 현업이라고 불리는 마케팅이나 영업도 포함된 관계에서의 데이터 활용을 위해서 빅데이터 ‘분석가’가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한다.

죄송하지만…한국형 환경에서는 ‘빅데이터 분석가’와 ‘전문가’는 그다지 필요 없을 것 같다.

1. 변화하지 않는 기업

어차피 정해져 있는 프로세서, 내부 R&R과 내부 혁신을 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찾고, 데이터 변수를 찾는다고 하더라도 굳이 기업 내부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진정한 데이터 분석가’는 해당 기업에 무의미 할 것이다.

정말, 전문가라면 ‘내부 혁신’에 대한 키워드들을 뽑아줄 텐데, 이런 이야기는 ‘컨설팅’ 업체에서도 하지 않고, 내부에서도 ‘금기’시 해야 할 단어들이 대부분이다.

만일, 대기업인 중요 키워드가 ‘오너’의 키가 문제라고 지적한다면, 아마도 해당 부서나 관련자들은 움직이지도 못할 것이다.

죄송하지만, ‘내부 혁신’이 불가능하고, ‘오너’ 중심의 대기업은 데이터 분석가가 필요하지 않다. 다만, ‘오너’의 생각을 읽고서 적당하게 마사지된 ‘데이터’를 보여줄 ‘외부 데이터 분석’ 서비스 업체만 필요할 뿐이다.

그래서, 국내에서는 데이터 분석 서비스 업체 정도가 적당하다.

2. 기업과 조직에 데이터가 없다.

프로세스 하단에서 동작하는 수많은 로그들을 추적 감시, 감사하는 시스템이 가동되고 있어야하며, 고객 서비스를 하는 서비스 집단에서도 하단에서 아이디어가 상단으로 올라가는 환경들이 이미 가동되고 있어야 한다. 데이터의 대부분은 그런 인사이트를 증명하는 근거가 되기 때문이다.

이미, 중요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을 때에만 ‘의미 있는 정보’를 추출할 데이터들이 축적되는데, 사실상 의미 없이 마사지된 ‘보고서’들만 존재한다.

원천적으로 의미 있는 데이터를 추출할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데, 대부분이 왜곡된 정보들이거나, 특정 힘에 의해서 데이터들이 왜곡돼 있다면, 해당 기업과 조직은 데이터가 없다고 봐야 한다.

3. 오랜 경험을 축적한 실전 전문가들이 일찍 퇴직한다.

빅데이터를 통해서 단지 현황만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미래나 새로운 먹거리를 유도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해당 도메인이나 해당 마켓에 익숙하고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이 같이 있어야 한다. 실제, 데이터가 의미하는 방향성이나 수치, 지수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읽어 줄 수 있는 것은 데이터 전문가들이 하는 일이 아니다.

해당 업무와 해당 도메인의 전문가가 그 ‘수치’를 읽어 줄 수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실전’이거나 ‘실제 업무’에 익숙한 전문가나 경험이 축적된 사람들은 하청업체이거나, 이미 퇴직한 경험이 풍부한 사람들이다.

해당 기업에서는 아무리 데이터가 분석되어도 어떤 의미인지 판독해줄 사람이 없다.

4. IT기술 전문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다.

빅데이터나 머신러닝과 같은 지식화 인사이트는 절대 IT기술이나, 주변 소프트웨어 설루션으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기업 내부에 축적된 ‘지식’을 기반으로 ‘사람’을 기준으로 데이터가 만들어진다. 데이터 분석 전문가는 단지, 그것의 가치를 ‘판정’해줄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줄 뿐이다.

대부분의 ‘한국형’ 조직들은 데이터 거버넌스 조직도 없으며, 제대로 된 인사시스템이 가동되지 않고 있다. 슬프지만, 빅데이터 전문가들은 내부에서 영입하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자생적으로 생성되는 것이다.

자생적으로 빅데이터 전문가가 생성되지 않는 조직은 이미, 지식화가 불가능한 형태이기 때문에, 너무 무리하지 말고, 현재 환경에서 연착륙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역시, ‘한국형’에서는 굳이 ‘빅데이터 분석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빅데이터 분석가 코스프레’를 하는 사람이 필요한 것 아닌가?

오너가 이야기하는 ‘A’를 ‘A’처럼 써줄 수 있는 코스프레가 가능한 사람이면 충분한 것 아닌가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