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34번째 기사

‘스퀘어 에닉스사’의 유명 IP인 파이널 판타지(FF)의 모바일 게임 파이널 판타지 브레이브 엑스비어즈(FFBE)가 한국에서 6월 29일 출시됐습니다.

FF IP이지만, 개발은 Gumi의 자회사인 Alim이 개발하여 외부 회사가 개발하는 첫 FF 시리즈로써 많은 관심을 모았습니다. 일본 서버는 작년 2015년 10월 22일 오픈하여 런칭 일주일만에 누적 100만 다운로드를 돌파했으며, 그 후 다시 일주일도 지나지 않아 300만 다운로드를 넘기는 선전을 했습니다.

ffbe-02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 데이터를 사용하여 FFBE 한국 서버의 액티브 사용자 수, 연령대 비율, 모바일로 출시된 다른 FF 시리즈와의 관계 등을 살펴 보겠습니다.

FFBE 유저의 성별, 연령 분포

ffbe-03

FFBE는 20, 30대 사용자가 가장 높은 사용자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30대 남성의 비중이 가장 높고 20대 남성이 그 뒤를 이었는데, 이는 1987년 패미콤으로 출시된 첫 파이널 판타지 이후 꾸준히 발매된 FF 시리즈를 즐겨온 지금의 20대, 30대의 향수를 자극한 결과로 보입니다.

ffbe-05

출시 직후였던 2016년 7월, 한국의 구글 플레이 랭킹 추이를 보면 FF 시리즈의 위상을 자랑하듯 일주일 가량 상위권에 자리매김했던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들과 같이 오픈 이후 순위가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같은 시기 일본의 경우, 런칭 후 상당한 기간이 지났음에도 상위권을 유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일본 게임 역사의 큰 획을 긋는 대표작이니 만큼 FF의 IP 및 이를 활용한 콘텐츠가 여전히 막강한 힘을 발휘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랭킹이 떨어지면 이벤트나 대규모 업데이트 등으로 유저들의 흥미를 유지시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FBE 유저는 어떤 특성을 가졌는가?

ffbe-06

(7월 기준) 동시 소지 앱 순위 1위에 자리매김한 브레이브 프론티어는 2013년 7월 일본에서 런칭하여 글로벌 10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빅히트를 기록한 게임입니다. FFBE는 브레이브 프론티어의 사실상의 후속작이기에 많은 브레이브 프론티어 유저들이 FFBE를 플레이한 것으로 보입니다. 앱 순위 2, 3위를 차지하고 있는 뫼비우스와 파이널 판타지 레코드 키퍼는 FF IP의 영향력을 여실히 보여주는 자료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런 동시 소지 데이터를 보면, 사용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해당 게임의 사용자 유입이 어디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지 매달 변화하는 추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ffbe-07

한국의 시간대별 활성화율은 주로 점심시간과 출근시간의 이용자 수가 평균에 비해 조금 많지만, 큰 특징은 보이지 않습니다. 반면 일본에서는 자정에 특히 활성화율이 높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FFBE는 많은 소셜 게임들이 채용하고 있는 시간에 따라 플레이할 수 있는 에너지가 자동으로 충전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자기 전에 쌓인 체력 수치를 소모하기 위하여 자정에 활성화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ffbe-08

DAU를 보면 평균적인 사용자 수를 유지하는 중 간간히 사용자 수가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이벤트 등을 통하여 유닛 뽑기 티켓을 증정하는 등의 이벤트가 있을 때 특히 증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DAU의 경우 서비스의 운영에 따라 상승 및 하락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벤트의 결과값에 해당하는 데이터와 그 원인에 해당하는 이벤트(내용, 전달 경로, 기간)를 연결지어보면 어떤 이벤트가 가장 효과가 있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으로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파이널판타지 시리즈의 새로운 모바일 게임 FFBE의 동향을 살펴 봤습니다. 향수를 자극하는 슈퍼패미콤 시절의 수려한 2D 그래픽과 모바일 플랫폼에 최적화된 게임 시스템을 자랑하는 FFBE는 ‘페이스북 10만 좋아요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는 등 선전하고 있습니다.

ffbe-04

FFBE의 전신격인 전작 브레이브 프론티어 역시 인기가 많았고 동시 설치앱에서도 다른 FF 시리즈 앱과 함께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역시 IP의 영향력은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과거 향수를 자극하는 수많은 IP 컨텐츠들이 출시되는 요즘 FFBE 또한 이러한 흐름을 타고 꾸준한 인기를 유지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