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와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yahoo_shopping-01

By App Ape(앱 에이프)

11월 11일은 일본도 쇼핑하기 좋은 날?!

지난 11월 11일은 중국의 광군제와 한국의 빼빼로 데이 등으로 평소보다 E커머스 이용량이 많은 시기였지 않을까합니다. 일본도 마찬가지였는데요, 다양한 커머스 서비스가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특히 ‘Yahoo! 쇼핑(Yahoo!ショッピング)’에서는 11월 11일을 쇼핑하기 좋은 날(いい買い物日)이라 칭하고 대대적인 캠페인을 펼쳤는데요. TV 광고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에서, 11월 11일에는 최대 1.8억 종류 상품 구입에 11배에 달하는 포인트를 지급한다는 선전을 내보내는 등 압도적인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yahoo_shopping-02

‘Yahoo! 쇼핑’의 다양한 마케팅과 그 효과는?

‘Yahoo!쇼핑’은 매달 새로운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매달 5가 붙는 날에는 쇼핑 포인트를 5배까지 증정하거나, 같은 숫자가 이어지는 11일과 22일에는 그 날에 한해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등 남다른 할인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특히 쇼핑하기 좋은 날 캠페인(11/5 ~ 11/11) 등 유독 많은 이벤트가 진행되었던 11월의 이용 추이는 어떤 모습을 보였을까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번 캠페인의 효과를 검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yahoo_shopping-03

막강한 캠패인 효과! DAU가 급상승!

캠페인의 직접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11월 한달 간의 ‘Yahoo!쇼핑(Yahoo!ショッピング)’ 앱의 DAU추이를 조사해 보았습니다.

DAU는 그 날 하루동안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로, 실제 앱을 이용하는 사용자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중요한 지표입니다.

yahoo_shopping-04

위 그래프를 보면 세일이 시작된 5일과 캠페인 당일인 11일에 DAU가 크게 상승하여 캠페인의 효과를 명확한 형태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매달 행해지는 할인 이벤트가 있는 15일과 22일, 25일에서도 DAU가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11월 이전의 DAU를 확인해 보아도 정기적인 이벤트에 따라 DAU가 급증하는 추세로, 매달 그려지는 그래프 모양이 대체적으로  비슷했습니다. 사용자가 앱을 이용하는 시기가 패턴화 된 것으로 보입니다.

알림/푸쉬 기능으로 기동률 증가

더 나아가 11일 당일에 사용자의 움직임을 살펴보기 위하여 HAU를 조사했습니다. HAU는 시간별로 앱을 실행한 사용자 수로 앱의 이용 동향을 24시간 단위로 세세하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가 11월 11일의 ‘Yahoo!쇼핑’의 HAU입니다. 

yahoo_shopping-05

위 그래프를 보시면 10시와 19시에 앱의 기동률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소에도 ‘Yahoo!쇼핑’은 이 시간대에 스마트폰의 알림/푸쉬 기능으로 광고를 내고 있는데요, 11일에도 쇼핑하기 좋은 날 캠페인을 실시하며 10시와 19시에 푸시를 보낸 것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위 그래프를 보시다시피 그 효과가 얼마나 컸는지 한 눈에 알 수 있었습니다. 알림/푸쉬 안내를 내보내기 전과 후의 구체적인 수치를 비교해 보면, 10시에는 9시의 26배, 19시에는 18시의 17배로 사용자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매달 캠페인이 벌어지는 날도 동 시간대에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지만, 이와 같은 극적인 상승을 보면 고객의 성향 등 다양한 특징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11월 11일은 ‘Yahoo!쇼핑’ 이외에도 다양한 쇼핑 앱에서 캠페인이 실시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명확하게 효과를 보인 것은 ‘Yahoo!쇼핑’였습니다. 이것은 물론 TV와 인터넷을 통한 대대적인 마케팅 효과가 컸을 것 입니다. 하지만, 그 외에도 매달 다양한 캠페인을 벌여 사용자를 확보한 후에, 앱의 이용 동향을 패턴화한 후 그 패턴에 맞춰 대대적인 캠페인을 벌인 마케팅의 승리라 할 수있습니다. 단순히 싼 값으로 증정 쇼핑 포인트를 몇 배로 늘리기 보다는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하여, 그에 맞춘 기획력을 갖추었을 때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