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와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trump-01

by App Ape(앱에이프)

미국의 대통령 선거가 일본 뉴스 앱에까지 영향?!

지난 11월, 미국의 차기 대통령으로 도널드 트럼프가 당선됐습니다. 그 결과는 전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영향을 끼쳤는데요. 일본도 주가가 하락하고 엔이 급등하는 등 경제적으로 술렁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트럼프가 TPP(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 탈퇴를 선언하며, 일본 정치인들은 그 대응을 위해 바쁜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일본에서는 미국 대선 시작 전부터 결과에 따른 변화 양상을 다각도로 분석한 기사들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많은 미디어에서도 이를 세세하게 보도하며 각별한 관심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콘텐츠의 최종 소비자인 일본 국민들은 이 이슈에 얼마나 큰 관심을 보였을까요?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미국 대선이 일본에 끼친 영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및 환율 시장 관련 앱에 끼친 영향

일본 내에서는 선거 직전에 터진 각 후보의 스캔들, 개표상황, 트럼프의 당선 확정 등 각 이슈에 따른 속보 뉴스가 실시간으로 중계됐습니다. 그 때마다 일본의 각 경제지표가 함께 움직이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먼저 선거가 치뤄진 11월 한달 동안 달러-엔 환율 시장과 일본주가지수(니케이지수)를 정리했습니다.

trump-02

trump-03
역시 선거일이었던 11월 9일(일본 시간)을 전후로 환율과 주식 시장이 급강하&급상승하며 큰 움직임이 보였습니다. 이에 대해 주식이나 환율 관련 앱들은 어떤 움직임을 보였을까요? 먼저, App Ape(앱에이프)데이터로 일본의 주요 주식&환율 거래 서비스 앱들의 11월 한달 간의 DAU 추이를 조사했습니다.

trump-04

각 앱의 이용량에는 차이는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3개 앱 모두 비슷한 사용 추이를 보였습니다. 특히, 선거일이었던 11월 9일에는 3개 앱 모두 11월 한 달 중 가장 높은 이용량을 보였습니다. 또한, 선거가 끝난 그 다음주의 앱 이용량 역시 예년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로써 선거 직후, 일본의 주식 및 환율 시장의 변화에 사람들이 더 민감하게 반응한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trump-05

trump-06

trump-07

뉴스 앱도 이용량 급증

주식 및 환율 거래 앱 외에 뉴스 앱에서도 흥미로운 움직임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일본의 뉴스 및 잡지 카테고리의 MAU 순위에서도 소개해 드린 것처럼 일본에서는 뉴스앱을 설치하여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수 많은 뉴스 및 잡지 관련 앱들이 출시되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 수 많은 뉴스 앱 중에서도 경제와 사회 문제에 특화된 뉴스 앱, ‘News Picks’의 움직임이 특징적이었습니다.

trump-0811월 한 달 동안의 ‘News Picks’의 DAU 그래프를 보겠습니다.

trump-09역시, 선거일이었던 11월 9일에 가장 많은 이용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인 8일과 비교하면 약 1.4배로 이용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이번에는 좀 더 세세한 움직임을 살펴볼 수 있는 HAU 데이터를 조사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11월 9일 하루 동안 각 시간대 별로 ‘News Picks’ 앱을 기동한 사용자 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trump-10하루 동안 가장 이용량이 많았던 정오 무렵에는 트럼프가 힐러리를 역전한 사실이 일본에 전해진 시간대입니다. 그리고 트럼프가 승리를 선언한 17시~18시에 걸쳐서 두번째로 높은 이용량을 보였습니다.

다른 나라 사정에도 움직이는 앱 시장

스마트폰과 어플리케이션이 정보에 접근하는 주요한 수단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정 이슈에 따른 사람들의 관심과 움직임을 앱 데이터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예측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에따라 일본에서는 주요 증권사와 언론사까지 App App(앱에이프)의 데이터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미국 대선이라는 이슈가 일본에 끼친 영향과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이러한 세계적인 이슈에 사람들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앱 데이터를 통하여 살펴볼 것입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