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앱 분석 미디어 APP APE LAB와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otome-01by App Ape(앱에이프)

지난 11월 게임 퍼블리셔별 리포트에서 한국의 50대 이상 여성으로부터 가장 사랑받은 게임은 [애니팡2 for Kakao]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것과 비교해 App Ape(앱에이프)의 조사에서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50대 여성이 가상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인 여성향 게임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하여 지금 일본의 여성들이 열중하는 여성향 게임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또한,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MAU를 중심으로 한 기존의 앱 평가에 이어 App Ape Rangking(앱에이프 랭킹) 이라는 독자적인 앱 평가 기준을 마련했습니다. MAU에 설치 사용자 수, 사용자 증가율(전월대비), 평균 실행 횟수, 활성화율 이라는 네가지 요소를 더하여 앱의 규모뿐 아니라 사용자의 앱에 대한 충성도를 평가 기준에 더해, 앞으로 기대되는 성장세를 포함한 순위입니다. 이번 기사에서 처음으로 선보이는 App Ape Rangking (앱에이프 랭킹)에도 주목해 주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게임에 빠진 50대 여성 사용자가 급증?!

otome-02
App Ape(앱에이프) 조사에 의하면 2013년과 2016년의 게임 앱의 MAU를 남녀 연령대별로 비교해 본 결과, 50대 여성이 가장 크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3년 사이에 무려 157%라는 성장세를 보인 것 입니다. 무엇이 이들을 스마트폰 게임에 빠지게 했는지 카테고리별로 조사했습니다. 그 결과는 놀랍게도 이른바 여성향 게임이라 불리우는 가상 연애 시뮬레이션 게임이었습니다.

otome-03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로, 2013년과 2016년의 여성향 게임 사용자를 연령대별로 비교해 본 결과, 50대 여성의 증가율은 10대와 더불어 약 20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어떤 게임들이 일본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일까요? 지난 2016년 일본에서 많은 사랑을 받은 여성향 게임을 앱에이프 랭킹으로 정리했습니다.

2016년 일본의 여성향 게임 App Ape Rangking

앱에이프 랭킹은 MAU, 설치수, 전월 대비 사용자 증가율, 평균 실행 횟수, 활성화를 항목으로 두고 랭킹을 매기고 있습니다. 해당 앱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규모로 1부터 10까지 점수단계를 만들었습니다. 그 점수를 높게 받을 수록 시장에서 해당 데이터 값을 크게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otome-04

즉, 1위의 ‘DAMExPRINCE’의 MAU 규모는 일본 게임 앱 시장에서 4라는 점수에 매겨져 낮은 편이지만, 평균 기동 횟수와 활성화율은 10점을 맞을 정도로 높은 수치를 갖고 있습니다. 반면에, 4위~7위까지의 앱은 MAU 규모는 점수 5,6점을 맞아 높지만, 사용자 증가율이나 활성화율 등에서 낮은 수치를 기록하여 순위가 하락하였습니다. 아래에서는 7~10이라는 높은 사용자 증가율 점수를 받아 성장세가 높은 상위 3개의 게임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위부터 3위까지의 앱을 소개

1위 DAME×PRINCE

otome-05
1위로 빛난 ‘DAME×PRINCE (DAME×PRINCE – ダメ王子たちとのドタバタ恋愛ADV)’는 MAU는 4점에 그쳤지만, 설치 사용자 수, 사용자 증가율, 평균 실행 횟수, 활성화율을 더하니 앱에이프 랭킹에서는 1위로 뛰어올랐습니다. 특히, 평균 실행 횟수와 활성화율에서는 10점 만점을 기록했습니다. 높은 평균 실행 횟수와 활성화율의 이유도 살펴봤는데요. 특히 부분 결제를 하지 않아도 엔딩을 볼 수 있다는 점이 ‘DAMExPRINCE’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다른 게임에서 엔딩을 보려면 여러 차례 과금을 해야하죠. 과금 포인트를 적절하게 잡은 것이 높은 평균 실행 횟수와 활성화율의 비법이었겠네요. 스토리도 여러번 실행하고 싶게끔 재미있게 잡아놓은 것도 한 몫을 했겠네요.

2위 ‘나의 리얼충실 계획~답장 주세요!’
(私のリア充計画~返信待ってます!~ メッセージ風*恋愛ゲーム)

otome-06

2위에 오른 것은 ‘나의 리얼충실 계획~답장 주세요!(私のリア充計画~返信待ってます!~ メッセージ風*恋愛ゲーム)’ 였습니다. 이 앱 역시 MAU는 3점이라는 낮은 점수였지만, 사용자 증가율과 평균 실행 횟수에서 10점 만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 화면은 메신저 앱처럼 꾸며져 있어, 남성 캐릭터와 채팅을 주고받는 것으로 게임을 진행해 나갑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고 있어도 남성 캐릭터로부터 메세지가 도착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실행하도록 하는 이 요소가 팬을 늘리는데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3위 Stand My Heroes

otome-07

3위의 ‘Stand My Heroes(スタンドマイヒーローズ)’는 사용자 증가율에서 10점 만점을 기록했습니다. 이 게임은 다른 여성향 게임과는 달리 퍼즐 게임을 진행하는 것으로 연애 스토리를 진행해 나갈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같은 모양의 퍼즐조각을 3개 이상 연결하여 터트리는 간단한 방식으로 각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점수로 남성 캐릭터와의 호감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여성 사용자와 궁합이 좋은 퍼즐이라는 요소를 정면에 내세운 효과일까요? 사용자가 급증하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게임 밸런스는 물론, 새로운 요소로 승부

이번 기사에서는 앱에이프 랭킹이라는 새로운 지표를 선보였습니다. 앱에이프 랭킹은 단순한 규모 비교에서 벗어나 앞으로의 성장세까지 점쳐 볼 수 있는데요, 이 랭킹으로 일본 여성향 게임을 정리해 본 결과를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1위에 빛난 NHN PlayArt Corp.의 ‘DAME×PRINCE’는 이제까지의 여성향 게임 중에서도 수준 높은 게임 밸런스를 실현했다는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무료로도 진행할 수 있지만, 적절한 포인트에서 과금이라는 이 어려운 과제를 해결했네요. 그 외에 2위와 3위에 오른 ‘나의 리얼충실 계획~답장 주세요!’와 ‘Stand My Heroes’는 이제까지 없었던 채팅 형식과 퍼즐을 맞추면서 연애 스토리를 완성해나가는 새로운 요소로 승부하여 성공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앱들이 앞으로 규모 면으로도 크게 성장해 나가길 기대해 보며, App Ape (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 앱에이프 랭킹을 통해 앱 시장을 새로운 시각으로 조명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1/13/appape_53/”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