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_Game_User_201702-01

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 모바일 게임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심도있는 레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레포트를 통하여 모바일 게임 사용자를 보다 쉽게 이해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자료는 2017년 2월 일본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한 내용입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의 사용자층 개요

JP_Game_User_201702-02
일본의 모바일 게임시장의 사용자층은 전달에 비하여 큰 변화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변함없이 10대~30대 남성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여성은 20대와 30대가 주된 사용자층으로 나타났습니다. 각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은 어땠을까요?

각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 

JP_Game_User_201702-03

이번 달의 가장 큰 변화는 20대와 30대 남성에서 시뮬레이션 카테고리가 각각 8%로 새롭게 순위를 차지하게 된 것입니다. 1월까지만해도 ‘그 외 카테고리’에 포함되었던 시뮬레이션이 갑작스럽게 대두된 것입니다.

해당 카테고리를 보면 큰 움직임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주인공은 2월 2일에 출시된 닌텐도의 <파이어엠블렘 히어로즈(ファイアーエムブレム ヒーローズ>)>입니다. 닌텐도가 개발했고 25년 이상의 역사를 갖는 파이어엠블렘 시리즈의 최신작이 모바일 게임으로 등장하여, 일본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었습니다.

JP_Game_User_201702-05

출시 직후, 일본 시뮬레이션 카테고리에서 1위를 차지한 이후 줄곧 그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게임 전체 카테고리에서도 한 달 이상이 경과되었지만, 50위권 안에 머물며 안정적으로 사용자를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일본 40대 남성부분에서는 어드벤처 카테고리가 지난 달보다 크게 사용자 수를 늘려가며 8%를 기록했습니다.

여성은 어떤 카테고리를 주로 즐겼을까요? 아래 그림을 보시지요.

JP_Game_User_201702-04

여성의 카테고리별 MAU 비율은 지난 달과 비교하여 큰 변화는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퍼즐과 캐주얼 게임이 여전히 강세를 보인 2월이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구체적으로 어떤 앱들이 많이 이용되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JP_Game_User_201702-06

각 연령대별에서의 1위를 차지한 모바일 게임은 지난 달과 비교하여 변함이 없었습니다.

<Pokémon GO>의 1월 말에 있었던 대대적인 업데이트 효과는 어땠을까요? 20대 남성 순위에서는 지난 달 대비 2계단 상승하여 2위를 차지했지만, 그 외의 연령대에서는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한 듯합니다.

이에 비해, 각 연령대에서 순위를 높인 앱은 <냥코 대전쟁(にゃんこ大戦争)>입니다. 3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그 순위가 높아졌습니다. 2월에 진행한 이벤트가 크게 효과를 보인 듯 합니다.

JP_Game_User_201702-07일본에서는 입춘이 법적 연휴일 중 하나로, 절분(節分, 세츠분)이라 부릅니다. 예로부터 일본에서는 계절이 변하는 시기에는 귀신이 생긴다고 여겨, 이를 쫓아내기 위한 의식을 행해 왔는데요. 그 중에서도 콩뿌리기(豆まき)와 에호마키(恵方巻き)라고 하는 두꺼운 김밥을 먹는 의식은 현대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냥코대전쟁>은 2월에 이 절분 행사에 빗대어 한정 캐릭터인 귀신과 복을 등장시키는 등 시즌성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냥코대전쟁>의 분위기에 어울리는 캐릭터가 인기가 있었던 것일까요? 지난 달에 대비하여 MAU가 약 3% 이상 상승했습니다.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MAU TOP5 모바일 게임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JP_Game_User_201702-08

놀랍게도 일본 여성의 연령대별 MAU TOP5 순위는 1월과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 <라인 디즈니 썸썸(LINE:ディズニー ツムツム)>은 지난 달 대비 MAU가 5% 하락하는 결과를 보였지만, 여성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여전히 견고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017년 1월과 비교하여 2월 일본의 모바일 게임 사용자의 이용 형태에 커다란 변화는 없었지만, 세부적인 동향에서는 약간의 변화들이 있었습니다. 새로운 모바일 게임이 끊임없이 출시되거나 기존의 앱들도 다양한 이벤트로 사용자를 공략하는 가운데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이 어떤 선택을 할지 궁금합니다.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한국과 일본의 앱 시장을 데이터를 통하여 조사와 분석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3/24/appape_jpusers_1702/”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