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NHANBANK-02

by App Ape(앱에이프)

생활에 밀접한 은행 서비스는 전화, 인터넷 뱅킹 시대를 거쳐 모바일까지 그 시대를 대표하는 형태에 맞추어 서비스를 개선해 왔습니다. 모바일 앱 시대에 이르자 은행 서비스는 우리 생활에 더욱 밀접하게, 금융 외의 생활 전반에 걸쳐 서비스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지난번 우리은행의 모바일 앱 서비스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번에는 신한은행에 초점을 맞춰 보았습니다. 신한은행 역시 모바일 앱 시장에 다양한 앱들을 출시하여 활발한 서비스를 펼치고 있었습니다. 그 다양한 서비스의 소개와 함께 사용자 층과 이용 형태를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로 살펴봤습니다.

#신한은행에 계좌가 있다면 먼저 <신한S뱅크 – 신한은행 스마트폰뱅킹>

기존의 인터넷 뱅킹을 모바일 앱으로 옮겨온 것이 <신한S뱅크 – 신한은행 스마트폰뱅킹> (이하, 신한S뱅크)입니다. 기존의 인터넷 뱅킹에서 가능했던 기능들 외에도 간편 결제 시스템인 신한페이가 추가되어 카드가 없어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다이어리 기능으로 금융 거래 일정도 관리할 수 있으며 동호회, 커플 계좌도 있어 자산설계와 지인들과의 금전 거래도 한층 편리해졌습니다.

SHINHANBANK-03

SHINHANBANK-02

남녀 사용자 비율은 절반 정도씩으로 남녀 구분없이 이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연령별로는 30대와 40대 남녀를 중심으로 20대 남성의 이용률이 높았습니다.

주로 이용되는 시간대는 언제일까요? 시간대별 활성화율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SHINHANBANK-04

위 그래프는 모든 요일의 평균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각 요일별 그래프도 살펴 보았지만, 평일과 주말에 걸쳐 같은 형태의 곡선을 그리며 요일별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아침 시간대부터 활성화 되어 오후부터 저녁에 걸쳐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신한S뱅크>는 단순한 계좌 관리부터 투자 및 대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금융 상품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줄곧 높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 거래 전문 우체통 <신한은행 – S알리미>

SHINHANBANK-05

<신한은행 – S알리미>는 <신한S뱅크>와 연동되어, 신한금융그룹의 모든 거래내역 및 각 사에서 제공하는 금융혜택 소식 등을 받아볼 수 있는 앱입니다. ‘간편보기’설정을 통해 비밀번호 혹은 지문으로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등의 SNS 서비스와 유사한 ‘타임라인’ 기능으로 시간대별 계좌 이용 내역도 확인 가능합니다. 기존의 신한은행 앱은 로그인 과정이나 인터페이스가 조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간편한 로그인 방법과 보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금융 거래의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SHINHANBANK-06

<신한은행 – S알리미>의 사용자의 남녀 연령대별 비율 역시 <신한S뱅크>와 유사했습니다. 한편, 주로 이용되는 시간대는 어떤 모습일까요?

SHINHANBANK-07

시간대별 활성화율에서도 <신한S뱅크>와 함께 요일별 차이는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다만, 피크 시간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여, 평일과 주말에 걸쳐 저녁 18시에 높은 수치를 보인다는 점이었습니다.

#신용카드 전용 앱 <신한카드>

SHINHANBANK-08

신한금융그룹에서 제공하는 신용카드 서비스인 신한 카드에 관련된 업무를 볼 수 있는 앱이 <신한카드>입니다. 카드 이용 내역과 명세서, 포인트 등을 조회할 수 있으며 대출, 쇼핑, 기부 등 다양한 서비스도 다루고 있습니다.

SHINHANBANK-09

은행 업무가 주된 <신한S뱅크>와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 30대와 40대가 주된 사용자층이었습니다. 특히, 30대 여성이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금융 외의 서비스를 모은 <신한 FAN(앱카드)>

SHINHANBANK-10

계좌 및 투자, 대출 등의 금융 거래 외에 일상 생활에 더욱 밀접한 서비스를 모아 생활플랫폼 서비스(*Google Play 설명문에서 인용)라 칭해지는 앱이 <신한 FAN(앱카드)>입니다. 기본적인 서비스는 선불충전카드인 FAN충전카드를 통한 간편 결제입니다. 그 외에 가맹점 및 제휴점에서 제휴 서비스 이용도 가능합니다.

바코드, QR 코드 등 다양한 형태에 대응하여, 온/오프라인에서 보다 간편한 결제를 돕는 한편, 운세 및 게임 등의 금융과 관계가 멀어 보이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SHINHANBANK-11

<신한 FAN(앱카드)>는 여성 비율이 남성보다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중에서도 경제 활동이 활발한 30대와 40대 여성에서 높은 이용률을 보였습니다. 온/오프라인에서 간편한 결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 활동이 활발한 30~40대 여성의 이용이 많은 것으로 여겨집니다.

SHINHANBANK-12

<신한 FAN(앱카드)>의 시간대별 활성화율에서 요일별 특징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전체적으로 <신한S뱅크>와 비슷한 곡선을 보였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App Ape(앱에이프) 데이터를 통하여 관련 앱들의 사용자 및 주로 이용되는 시간대를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

신한은행의 앱을 통해 금융 거래를 하는 사용자는 남성과 여성이 비슷한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경제 활동이 활발한 30~40대 남녀가 주를 이뤘습니다. 메인 서비스격인 <신한S뱅크>에서는 20대 남성이, 생활 플랫폼 서비스를 대표하는 <신한 FAN(앱카드)>는 여성 비율이 눈에 띄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용 시간대는 관련 앱 전반에서 평일과 주말 등 요일에 관계없이 아침부터 밤까지 줄곧 높은 이용률을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Analytics는 앱 별로 성별 연령대 비율, MAU, DAU, 시간대별 활성화율 외에도 동시 소지 앱, HAU, 평균 실행 횟수 등을 조사하실 수 있습니다. 무료판도 있으니 한 번 시험해 보세요! 또한,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3/31/appape_shinhan/”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