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전문 마케팅 컴퍼니 ‘모비데이즈‘의 이채령 매니저가 지난 한 주간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이슈가 됐던 기사를 정리, 소개합니다.

# 싱가포르 정부가 17억 달러를 들여 스타트업들과 계약한 이유는?

image: techinasia
image: techinasia

현지 시각 24일, 싱가포르 정부 기술청(Government Technology Agency)은 연례 브리핑에서 올 한 해 동안 민간 사업자와 협업에 17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소규모 사업체와 스타트업을 비롯, 업계 전반과 협력하여 데이터 분석 및 통신 인프라 분야의 기술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데이터 센터와 IoT를 기반으로 하나로 연결된 디지털 사회를 구현하겠다는 스마트내이션(Smart Nation) 정책이 구체화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여기서의 핵심은 스마트내이션 센서 플랫폼(The Smart Nation Sensor Platform)인데요, 싱가포르 전역을 연결하는 센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각 기관별로 데이터 및 비디오 분석, 데이터 공유를 자유롭게 하겠다는 구상입니다. 2015년, 스마트 내이션 플랫폼(Smart Nation Platform)이라는 명칭으로 처음 세간에 공개되었던 프로젝트가 2년만에 가시화 된 것입니다.

앞으로 정부와 협력하여 스마트 내이션 프로젝트를 주도할 스타트업들은 매우 다양한 분야 전반에 걸쳐있다고 하는데요. 일례로 DC Frontiers라는 업체는 네트워크 AI 기반 툴을 활용하여 개인과 기업 간의 법적 관계, 이해 관계 양상 등을 분석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외에도 사이버 보안 기술 업체, 국립 도서관의 자원을 활용해 가상 전시회, 전자 책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콘텐츠 관련 업체 등이 협력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아울러 싱가포르 정부는 대학들과도 협력해 로봇 연구 분야와 헬스케어 부문도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 일본 기업이 주목한 말레이시아의 스타트업, Soft Space

말레이시아의 결제관련 스타트업 Soft Space가 5백만 달러의 투자를 받고 일본에 진출한다는 소식입니다. Soft Space는 큰 규모의 기업들, 주로 은행들에 모바일 결제와 관련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며,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네시아, 대만에서 성업 중입니다. 최근 일본 회사 Transcosmos의 투자를 받으며, 동남아 내 다른 국가들 및 일본으로의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작년 Soft Space의 수익은 650만 달러 정도였다고 하는데요, 아직은 수익 자체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규모를 키우고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라고 합니다. 근래 들어 동남아시아 시장의 잠재성을 높이 평가하고 자금과 기술력을 투자하는 일본 회사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Transcosmos의 이번 결정은 과연 어떤 결실을 맺을지 관심있게 지켜봐야 겠습니다.

#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철수하는 Indosat Ooredoo

image: techinasia
image: techinasia

인도네시아에서 두번째로 큰 통신사 Indosat Ooredoo가 운영하는 전자 상거래 사이트 Cipika가 문을 닫는다는 소식입니다. 6월 1일자로 사업을 전면 중단하고 본업인 통신사업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CSO(Chief Strategy Officer)를 맡았던 Prashant Gokarn은 일간지와의 인터뷰에서 “B2C 사업의 경우 순이익을 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결국 사업 철수 원인이 매출 저조 때문이었음을 시인했습니다.

2014년 런칭한 Cipika는 간단한 식료품부터 전자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물품을 판매하는 종합 쇼핑몰입니다. 올해 초부터 판매 제품군의 수를 줄여가며 효율화를 높이려고 시도했으나, 결국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한편, Indosat Ooredoo의 전자 결제 시스템 Dompetku는 지속적으로 사업을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합니다. 향후 Dompetku는 모회사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타 전자 결제 시스템과의 시너지를 통해 별도의 사업체로 몸집을 키워나갈 예정입니다.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5/29/southasia-q-17/”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