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밸런스 김윤태 CMO의 칼럼을 모비인사이드에서 소개합니다.

이미지: Getty Images
이미지: Getty Images

1.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마케팅업무를 하면서 ‘세그먼테이션’은 너무나도 자주 듣게 되는 단어중 하나이다. 어쩌면 세분화라는 단어로 더 들을 수 도 있고, Seg.라는 표현으로 이야기 하기도 한다.

세그먼트는 이러한 세그먼테이션의 결과로 인해서 시장(정확하게는 소비자)을 비슷한 성향의 사람들끼리 묶어 놓은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떤 점이 좋아서 세그멘테이션을 하는 것일까? 세그먼테이션을 하는 이유는 어쩌면 너무나 단순하고 당연하다.

그 이유는 적은 돈으로 보다 많은 효과를 얻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서 마케팅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쉬운 사람들을 찾아서 그 사람들에게 꼭 맞는 활동으로 마케팅의 성과를 얻겠다는 이야기이다.

 

나는 성공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모르지만,
실패의 열쇠가 무엇인지는 알고있다.

그것은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려고하는 것이다.
– 빌 코즈비, 미국의 배우·코미디언 –

 

요즘 시끄러운 사람이기는 하지만, 빌 코스비가 한 이 말이 어쩌면 세그먼테이션을 잘 설명하고 있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다. 즉, 내가 하는 이야기에 귀 기울이는 사람을 찾아서 이야기 해야 한다는 뜻이다.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해서 애쓰다보면 실패 할 수 밖에 없다는 이야기이다.

하지만, 모든 세그먼테이션이 다 가능한 것은 아니고 각 세그먼트가 다음의 조건에 맞을 때 세그먼트로써의 조건을 갖추게 된다. 아래의 표는 5가지의 조건을 이야기 하고 있다. 이 부분은 잘 알아두면 앞으로 세그먼테이션을 직접 하게 될 때 기준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잘 기억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1 2

 

2. Segmenation의 방법

사실 세그먼테이션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고, 또 어떤 방법들은 시장조사와 통계적인 분석을 통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쉽지만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마케팅 실무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방법론에 대해서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일단, 쉬운 것들을 알아보고 좀 더 구체적으로 어려운 것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도록 하자. 그래도 마케팅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어려운 것도 좀 알아 두어야 되지 않을까? 모르는 사람들 앞에서 으쓱거릴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갖고 잘 기억하고 있자.

아래에 있는 표는 대표적인 Segmenation의 방법들인데 지리적 세분화와 인구통계적 세분화가 나름 가장 쉽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며, 또 어느 정도는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이 부분에 대해서는 큰 설명이 없어도 알 수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에 일단 넘어가보자) 하지만, 최근의 경향은 마지막에 있는 복합적 세분화의 방법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3

4

즉, 복합적 세분화라는 것은 지리적 세분화, 인구통계적 세분화, 심리적, 행동적 세분화의 방법을 모두 사용해서 가장 최적의 시장구분을 즉 세그먼트의 구분을 찾아내는 방법을 이야기한다.

다시 말해서, 인구통계적 변수만으로 혹은 지리적인 변수 만으로, 심리적인 변수만으로 세분화를 하게되면 어쩌면 오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모두 종합한 결과를 중심으로 분석을 한다는 이야기이다.

한동안, 행동적인 세분화가 엄청 유행했던 적이 있었다(물론 지금도 많이 사용한다). 소비자가 생각하는 제품에 대한 속성의 중요도와 그 만족도를 중심으로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통해서 시장을 비슷한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로 구분하는 방법이었다. 물론 이런 경우에도 인구통계학적인 변수가 없다면 접근할 수 없기 때문에 이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통계적인 분석방법과 접근에 대해서는 이후에 좀 더 자세하게 서술하기로 하자, 왜냐하면 실제로 어느정도의 통계적 지식이 없이는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이 많기 때문이다. (사실은 잘 알아두면 너무나 좋은 것이지만:D)

세그먼테이션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은 이 정도로 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표적고객을 찾고 선택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편에서 계속 하기로 하자.

 

[중딩은 모르는 마케팅 이야기] 시리즈

(1) 재미있는 소비자 심리의 이해
(2) 나는 누구? 여기는 어디?
(3) 마케팅이란?
(4) 마케터 혹은 브랜드 매니저 되는 법
(5) 브랜드 매니저는 어떤 일을 할까?

 

88x31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8/10/marketing-segmentation/”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