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셜마케팅코리아가 작성한 기사입니다.

영화 <내부자들>, <은밀하게 위대하게> 그리고 드라마 <동네변호사 조들호>, <냄새를 보는 소녀>. 지금 말한 작품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모두 웹툰이 원작인 영화들입니다.

웹툰 원작의 콘텐츠는 영화, 드라마뿐만 아니라 <갓 오브 하이스쿨>, <노블레스> 등 다양한 작품들이 모바일 게임으로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이제 웹툰은 우리 콘텐츠 문화의 중심에 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중적인 주류 문화로 자리 잡은 웹툰! 국내에서는 어떤 웹툰 서비스가 있을까요? 다양한 웹툰 플랫폼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국내 No.1 포털 네이버 웹툰, 각종 영화/드라마 제작으로 인정받는 다음 웹툰 그리고 마이너에서 새로운 강자로 떠오른 레진코믹스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웹툰을 즐기는 사용자들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을까요? App 분석 툴 App Ape(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남성은 네이버 웹툰, 여성은 다음 웹툰, 밸런스 좋은 레진코믹스 

<웹툰 App 사용자 남녀 성별 비율>

네이버 웹툰은 남성이 약 58%로 타 서비스와 비교했을 때 남성 사용자의 비율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웹툰의 경우 여성의 비율로 52.5%로 상대적으로 여성 사용자가 더 많이 분포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레진코믹스는 남성이 50.8%로 근소하게 많지만 거의 동일한 비율로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네이버 웹툰 리스트(조회 순)>

네이버 웹툰의 조회수가 높은 작품을 살펴봤을 때 <신의 탑>, <마음의 소리>, <복학왕>, <외모지상주의> 등 개그, 판타지, 학원물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르들의 특성을 남성 유저들이 선호하기 때문에 남성 사용률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웹툰 랭킹 리스트>

다음 웹툰의 연재랭킹과 완결랭킹을 살펴보면 상위에 랭크된 작품들의 장르는 드라마, 순정, 연애 등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와 반대로 여성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장르들이 강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레진코믹스 TOP 100 웹툰 상위 리스트>

레진코믹스는 성인 웹툰 작품과 ‘미리 보기’라는 과금 시스템으로 웹툰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온 서비스입니다. 특히 성인웹툰 서비스라는 이미지가 강해 왠지 남성 유저가 많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있는데요. 실제로 레진코믹스의 TOP 100 웹툰을 살펴보면 성인 웹툰이 강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만 BL, 로맨스 등 여성을 타겟으로 한 성인물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정리해보자면 남녀 사용자 비율은 인기 웹툰의 장르적 요소에 따라 좌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레진코믹스의 데이터를 살펴보았을 때 성인 콘텐츠의 경우 남성 타겟뿐만 아니라 여성 타겟에게도 높은 소비 수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루의 마무리는 웹툰과 함께 

<웹툰 App 활성 사용자 시간대>

웹툰 앱이 하루 중 가장 활성화되는 시간은 언제일까요? 위 이미지와 같이 네이버웹툰, 다음웹툰의 경우 12am 그리고 레진코믹스의 경우 10pm 입니다.

아마 눈치가 빠르신 분들은 왜 이 시간대에 가장 활성화가 되는지 아실 것 같습니다. 바로 매일 연재되는 웹툰이 업데이트되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웹툰 앱 사용자의 대부분은 업데이트와 동시에 즉각 감상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웹툰 ‘패션왕’ 연재 당시 지각으로 논란이 되었던 기안84 작가 / 출처 : tvN>

실제로 웹툰들의 댓글과 평점을 살펴보면 업데이트 시간이 늦어지면 비판적 댓글과 낮은 평점이 기록되기도 합니다. 칼같은 업데이트, 마감 시간 엄수는 사용자들이 웹툰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입니다.

 #가장 충성도가 높은 웹툰 플랫폼은? 

<웹툰 App 이용 빈도>

월간 실행 일수를 기준으로 Inactive, Light Users, Middle Users, Heavy Users로 구분하여 분석해봤습니다. 다음 웹툰과 레진코믹스의 경우 Inactive와 Light Users의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이버 웹툰은 Light Users와 Heavy Users의 비율이 가장 높이 나타났습니다. 한달 동안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용자의 비율은 가장 낮고 여타 웹툰 서비스와는 다르게 독보적으로 Heavy Users의 비율이 높습니다. 이는 사용자의 충성도가 가장 높은 웹툰 플랫폼은 네이버 웹툰이라고도 판단할 수 있는 데이터 지표입니다.

 

 #글을 마치며 

국내 만화 산업은 우수한 잠재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저급 문화로서의 인식과 스캔본/대여점 등으로 인한 구매 의식 결여로 2000년대 초반까지도 비전 없는 산업으로 취급 받았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지난 10년간의 웹툰에 대한 경험을 토대로 세계 만화 산업을 선도할 잠재력이 생겼습니다.

웹툰을 중심으로 만화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웹툰이 가진 특성일 잘 파악해야 합니다. 웹툰 산업은 옛날 만화와 달리 인쇄 매체가 아닌 인터랙티브 서비스와 사용자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디지털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댓글 등과 같은 소비자의 정성적 피드백과 더불어 데이터를 통한 정량적 수치 분석이 가능하고 이를 토대로 편성 전략 등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웹툰 플랫폼으로 성장하길 바랍니다.

App Ape(앱에이프) 분석 서비스를 통해 신규 설치 횟수, 설치 사용자 수 등 추가적인 분석이 가능합니다. APP 분석을 토대로 한 전략 컨설팅 문의는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https://youtu.be/hhtKp8jFjU4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8/31/appape-webtoonplatform/”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