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패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및 일본의 모바일 시장의 동향을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상반기(1월~6월)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의 MAU 랭킹을 정리했습니다.

시장 전체는 물론 남녀, 연령대별로 세분화한 랭킹을 통해 2017년 상반기의 시장 동향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 국내 모바일 게임 전체 MAU 랭킹

2017년 상반기에 한국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모바일 게임은 ‘Pokémon GO’ 였습니다. 2월에 피크를 기록한 이후 급격하게 수치 하락이 이어졌지만, 상반기 통틀어서 가장 높은 MAU 수치를 보유했습니다. 이를 보아 2017년 초에 ‘Pokémon GO’ 붐이 얼마나 대단했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모두의마블 for Kakao’와 ‘프렌즈팝콘 for Kakao’의 퍼즐 게임과 전략 게임인 ‘클래시 로얄’ 등이 그 뒤를 이어 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많은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은 2016년 12월에 출시된 당시에는 1위의 ‘Pokémon GO’를 훨씬 뛰어넘는 MAU 수치를 기록했지만, 이후 수치 하락이 이어지면서 5위에 안착했습니다.

#2017년 상반기 모바일 게임 남녀별 MAU 랭킹

다음으로 남녀별로 MAU 랭킹을 정리했습니다.

1위에는 남녀 모두 ‘Pokémon GO’가 자리했습니다. ‘모두의마블 for Kakao’,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 ‘프렌즈팝콘 for kakao’ 의 3개 앱이 남녀 공동으로 10위권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그 외의 앱을 보시면 남녀의 취향의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남성은 ‘리니지2 레볼루션’, ‘세븐나이츠 for Kakao’의 롤플레잉과 스포츠 게임인 ‘FIFA ONLINE 3 M by EA SPORTS™’이 자리한 것이 비하여, 여성은 애니팡 시리즈 등의 퍼즐 게임이 다수 자리했습니다.

다음으로는 각 연령대별 순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7년 상반기 모바일 게임 남녀 연령대별 MAU 랭킹

먼저 남성 사용자의 MAU TOP10입니다.

남성 연령대별 순위에서는 ‘Pokémon GO’가 모든 연령대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습니다. 이에 질세라 ‘클래시 로얄’ 역시 5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상위권에 자리했습니다.

10대는 퍼즐과 전략, 아케이드 게임을 즐긴 것에 비하여, 20~30대는 롤플레잉을 주로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0대는 롤플레잉과 전략을 주로 즐기는 가운데 퍼즐과 카드를 즐긴 사용자도 많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50대는 카드와 퍼즐 게임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여성의 결과는 어떻게 나왔을까요?

2017년 상반기 국내 여성은 ‘Pokémon GO’가 10대~40대에 걸쳐 1,2위를 기록했습니다. ‘프렌즈팝콘 for kakao’은 10대를 제외한 20대~50대에 걸쳐 3위권 안에 들었습니다. 카테고리면으로는 10대 여성은 아케이드 및 퍼즐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긴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20대 이상 여성은 퍼즐 게임이 다수 순위권을 장식하고 있습니다. 특히 30대 이상 부터는 애니팡 시리즈가 공통적으로 많이 이용된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2017년 상반기는 ‘Pokémon GO’

2017년 상반기는 ‘Pokémon GO’가 남녀 노소 불문하고 높은 MAU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초의 붐을 다시 한번 떠올려 보는 순간입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과 ‘리니지M’은 출시 당시에 비하여 상당수의 사용자가 빠져나간 것으로 나타났지만, 출시 당시의 사용자 수가 기록적이었기 때문에 상반기 결산에서도 높은 순위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순위권 대부분의 앱들이 2017년 이전부터 서비스가 이어져 왔다는 점 또한 흥미롭습니다. 이 판세를 뒤집을 새로운 루키가 하반기에 등장할 것인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09/12/appape-mau-ranking/”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