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앱에이프)

App Ape(앱에이프)에서는 패널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및 일본의 모바일 시장의 동향을 전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상반기(1월~6월) 데이터를 바탕으로, 일본 모바일 게임의 MAU 랭킹을 정리했습니다.

시장 전체는 물론 남녀, 연령대별로 세분화한 랭킹을 통해 2017년 상반기의 일본 모바일 게임 시장 동향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2017년 상반기 일본 모바일 게임 전체 MAU 랭킹

2017년 상반기에 일본에서 가장 많이 이용된 모바일 게임은 LINE Corporation의 ‘라인 디즈니 썸썸(LINE:ディズニー ツムツム)’이었습니다. 해당 앱은 2014년 1월 출시 이후 6개월 만인 2014년 7월부터 2017년 8월까지 게임 카테고리 전체에서 MAU 랭킹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앱입니다. 출시 당시 일본에서도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던 ‘Pokémon GO’ 조차도 그 아성을 깨지는 못했습니다. 2017년 후반기에도 그 철벽 방어가 이어질지 주목이 모아집니다.

‘라인 디즈니 썸썸’ 외에도 LINE Corporation이 제공하는 앱 3개가 10위권 안에 자리한 것을 보면, 일본에서 LINE이 얼만큼 굳건하게 입지를 다지고 있는 지 실감해 볼 수 있습니다. ‘Pokémon GO’ 외에는 대부분이 일본 기업에서 제공하는 앱이라는 점이 눈에 띕니다. 그 속에서 한국의 트리노드가 제공하는 ‘라인 포코포코’가 선전하고 있는 점 또한 눈여겨 볼 만 합니다.

 

#2017년 상반기 일본 모바일 게임 남녀별 MAU 랭킹

다음으로 남녀별로 MAU 랭킹을 정리했습니다.

‘라인 디즈니 썸썸’, ‘몬스터스트라이크’, ‘퍼즐앤드래곤’, ‘Pokémon GO’가 남녀 공통으로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외의 앱에서는 남녀별 선호도가 나눠지는 모습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남성 역시 카드(‘섀도우버스’), 롤플레잉(‘하얀고양이 프로젝트’), 액션(‘드래곤볼 Z 폭렬격전’), 전략(‘성과 드래곤’, ‘클래시 오브 클랜’) 게임을 주로 즐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여성 순위에서는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퍼즐과 아케이드 게임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다음으로는 각 연령대별 순위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7년 상반기 일본 모바일 게임 남녀 연령대별 MAU 랭킹

먼저 남성 사용자의 MAU TOP10입니다.

10대~30대의 젊은 층에서는 ‘몬스터스트라이크’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10, 20대의 10위에 이와 연동하는 앱인 ‘상주형몬스터스트라이크 게시판’이 자리한 것을 보아, 10대와 20대의 ‘몬스터스트라이크’에 대한 충성도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라인 디즈니 썸썸’과 ‘냥코대전쟁’이 모든 세대에서 5위권 안에 자리하여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한가지 의외였던 것은 ‘Pokémon GO’가 10대에서는 10위 안에 들지 못했다는 것 입니다. ‘Pokémon GO’의 IP가 현재의 10대에게는 침투력이 약했던 것일까요? 이에 비해, 이보다 훨씬 역사가 오래된 드래곤 볼 IP를 이용한 ‘드래곤볼 Z 폭렬격전’이 8위에 자리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여성 유저들은 어떤 결과를 보였을까요?

2017년 상반기 일본 여성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모바일 게임은 모든 세대에서 ‘라인 디즈니 썸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각 세대에서 ‘Pokémon GO’가 남성보다 높은 순위를 차지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10대와 20대에서는 ‘러브라이브! 스쿨아이돌페스티벌’, ‘미라클 니키’, ‘앙상블 스타즈!’ 등의 다양한 카테고리 앱이 포진한 가운데 30대 이상에서는 대부분이 퍼즐 카테고리 앱이 자리했습니다. 한국 여성과 마찬가지로 일본 여성 역시 퍼즐 카테고리 앱을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일본 모바일 게임 2017년 상반기 구관이 명관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 역시 순위권 대부분의 앱들이 2017년 이전부터 서비스가 이어져 온 것이었습니다. 매년, 매달 새로운 강력한 루키가 등장합니다. 그 등장 역시 화려하며 각종 기록을 새로 쓰며 많은 뉴스를 제공하고는 있지만,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는 것은 어려운 듯 합니다. 하반기에는 이 판세를 뒤집을 새로운 루키의 등장을 기대해 봅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 (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7/09/19/appape-jp-gameranking/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