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l Morrow

Angels Den은 온라인 투자 플랫폼으로 창업가들과 투자자들을 이어주고 있다. 이곳의 창업자 ‘Bill Morrow’가 Startup Festival 2017을 찾아 ‘스타트업, 이제 진짜 중요한 것에 집중해라’라는 주제로 마이크를 쥐고 엔젤투자자들은 왜 위험을 감수하면서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엔젤투자자들에게 투자를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 전했다.


엔젤투자자가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이유

엔젤투자자를 교육시키고, 수많은 스타트업을 만난다. 그러다가 왜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려고 하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같은 돈을 태국이나 베트남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부동산이니 안정적이기까지 하다.

왜 엔젤투자자는 원금 회수가 불확실함에도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싶어할까?

3위는 돈을 벌기 위해서였다. 엔젤투자자가 돈을 벌기 위해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은 이상한 것이 아니다.

2위는 젊은이들이 자신과 같은 실수를 하지 않도록 도와주고 싶고, 사회에 환원하고 싶은 이유가 컸다.

1위였던 이유는 2위, 3위를 합친 것과 같다. 많은 엔젤투자자들은 매일 아침 일어날 목적을 찾고 싶어한다. 30년 동안 열심히 일해서, 돈을 많이 벌고 퇴직을 한 이들이 아침 9시에 일어나 ‘오늘은 뭘 해야하지?’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돈을 많이 벌었고, 집과 차가 있다고 행복해하지 않는다.

그들은 자신과 비슷한 모습을 가진 젊은 시절 ego가 컸던 이들에게 투자를 한다. 이들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엔젤투자자에게 ‘내 스타트업이 돈을 많이 벌어줄거야’라고 어필하는 것은 그들에겐 그닥 의미가 없다.

 

스타트업 투자 유치 조언 

1. 투자는 상품과 매출을 가진 상태에서 받는 것이 좋다

새로운 상품을 시장에 파는 것은 정말 어렵다. 유통, 물건, 팀, 매장이 있어야 하고, 동시에 많은 일을 처리해야한다. 만약 매출과 상품이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받으면 투자금에 대비해 많은 지분을 내주어야 한다.

매출이 없는 상황에서 투자를 한다는 것은 엔젤투자자 입장에서 정말 큰 리스크를 껴안는 것이다. 이것 자체가 투자자의 성격을 말해줄 수 있는데, 합리적이지 못한 투자자를 만날 수도 있다는 말이다. 또 투자로 인해 비즈니스에 약점이 가려질 수도 있으니, 매출을 먼저 성공시킨 다음 투자를 받는 것이 좋다.

 

2. 반드시 겸손해라

창업자는 자신이 ‘아무것도 모른다’라고 알고 있어야한다. 실패의 패러독스이기도 하다. 내가 안다고 생각하면, 실패하게 되어있다. 투자를 유치하는데 ‘나는 다 알고 있어’라는 자세는 옳지 않다. 그런 자세로는 그 어떤 이야기도 귀에 들어오지 않는다. 창업자에게 필요한 것은 도움이다.

 

3. 목적(열정)을 가지고 사업해라

자신이 하는 일에 열정이 없는 창업자는 100% 실패하게 되어있다. 진심으로 하루에 14시간 일하고 주말에도 일할 열정이 있는가?

이런 열정, 목적이 없다면 스타트업은 힘들 수 있다. 대기업이 하니까, 요즘 대세가 스타트업이니까 창업을 한다? 내가 내 일에 열정이 없는데 투자자가 알아주길 기대하면 안된다. 엔젤투자자는 VC와는 다르다. 자신의 재량에 따라 투자를 하는 것이다. 그들과 커넥트 될 수 있는 첫번째 요소는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다.

 

4. 자금이 제일 중요한 것은 아니다

Angels Den을 하며 매일 몇백개의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을 마주한다. 그들은 종종 잘못된 요구를 하곤한다. 그들에겐 멘토링, 엔젤투자자의 경험, 네트워크가 필요하지 자금만 필요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스타트업을 보다보면 ‘우리는 준비되어 있으니 자금만 있으면 된다’라고 생각하는 스타트업이 꽤 많다. 하지만 비즈니스가 어느 지역에 있던, 어느 단계에 있던 그들에게 맞는 멘토링이 필요하다. 게다가 목적지를 향해 갈 수 있게 날개를 달아줄 엔젤투자자의 경험도 필요하다. 엔젤투자자들의 네트워크도 큰 몫을 한다.

반대로 만약 당신이 엔젤투자자고, ‘우리는 다 잘하고 있으니 자금만 주세요’라고 누군가가 요구한다면 당신의 기분이 어떨까?

또한, 영감을 얻기 위해 스티브 잡스의 자서전 등 책을 읽을 수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새로운 시장 변화의 흐름을 읽는 것이다. 사업을 할 때 결국 시장의 흐름을 잘 읽는 경쟁사와 부딪히게 되어있다.

이렇게 자신의 스타트업에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 못한 스타트업은 15개월 이내에 100% 망하게 되어있다.

미국식 투자, MBA는 ‘돈을 쫓아라’라고 가르친다. 하지만 비즈니스 모델의 효율성이 돈으로 가려질 수 있다. 비즈니스 모델이 비효율적인데 돈으로 확장시키다가는 망하기 마련이다.

자금을 모으기에 크라우드 펀딩을 효과적인 수단이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가치평가가 이루어지긴 힘들다. 경험상으로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한 스타트업의 80%가 사업을 유지하지 못한다. 스타트업은 돈이 필요한지 생존이 필요한지 고민해야한다.

 

5. 비용을 기반으로 설명해라

많은 이들이 자신들의 제품/서비스가 얼마나 뛰어난 지, 어떤 상을 수상했는지 말한다. 그들에게 시장조사를 해봤냐고 물으면 머뭇거리곤 한다. 스타트업은 투자자에게 무조건 많은 금액을 받으려고 하기보다는 그들 앞에서 비용을 기반으로 설명하고, 정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7/12/01/sf2017-startup-angel-investment/”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