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지난 2월 25일(목), 평창 동계 올림픽 폐막식이 진행되었습니다. 이번 평창 올림픽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시작도 하기 전에 비리의 온상으로 낙인 찍히기도 했는데요. 그러한 부정적인 여론에도 불구하고 선수들의 노력과 국민들의 큰 관심으로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는 반응입니다.

특히, 국내에서 진행된 올림픽이기에 경기 시간도 한국에 최적화되어있었으며, 통신 기술의 발달로 개인 스마트폰을 통해 어디서나 라이브로 올림픽을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더욱 많은 국민들의 올림픽에 관심을 가지고 즐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국민들은 어떤 앱을 통해 올림픽을 즐겼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를 라이브로 제공한 앱들에 대해 분석해보겠습니다. 앱 분석은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을 활용하였습니다.

*본 포스팅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기준입니다.

*앱 분석은 지상파 방송국 공식 앱으로 선정하였으며, MBC의 경우 앱을 통해 온에어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 지상파 온에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푹tv로 대신하였습니다.

온에어 서비스는 쭉쭉 성장중!

<월간 설치 사용자 수 추이>

가장 설치 사용자 수가 많은 앱은 `푹TV`입니다. 특정 채널이 아닌 지상파/종편 등 다양한 채널의 Live를 제공하고 있기에 많은 사람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뒤를 이어 my K(KBS)와 SBS 순으로 기록되었습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실시간TV 앱은 2017년부터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꾸준한 성장세로 판단했을 때 평창 올림픽으로 급격한 설치 사용자 수가 늘어나지는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국민들의 최애 중계 채널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지난 2월,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게 기록된 것은 푹 TV입니다. 설치 사용자 수가 가장 많으므로 활성 사용자 수도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올림픽 기간 동안,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게 성장한 앱은 `my K(KBS)`입니다. 그래프를 살펴보면 1월 이후 급격하게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평창 올림픽 중계 채널에 대한 국민들의 선택은 KBS라고 볼 수 있겠네요.

App Ape (앱에이프) 앱 분석으로 알아보는
최고의 시청률 순간은?

<일간 이용률 추이>

위 이미지는 일간 이용률 그래프입니다. 녹색의 myK(KBS) 선을 살펴보면 특정 기간에 일간 이용률이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기간을 살펴보면 `2/10, 2/17, 2/20, 2/22` 인데요. 모두 쇼트트랙 결승전이 있었던 날들입니다.

`영미, 영미!`라는 유행어를 남기며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컬링 국가대표팀의 경기가 가장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지 않았을까 했는데, 실제로는 올림픽 효자 종목인 쇼트트랙을 가장 많이 보신 것 같습니다.

글을 마치며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 Ape (앱에이프)을 통해 평창 동계 올림픽 관련 방송국 채널 선호도와 시청률 추측해보았습니다.

최근 방송국/언론들 재편되는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시청률 산정에 대해 고민을 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앱 분석을 활용하여 선호도와 이용 현황을 체크하는 방식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평창 동계 올림픽이 끝났지만, 3월 9일부터 평창 동계 패럴림픽이 시작되었습니다. 패럴림픽 선수들도 올림픽 선수들 못지않게 오랜 기간 준비해온 만큼 국민들의 관심과 큰 응원을 이어나갔으면 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sales_korea@appa.pe)

https://youtu.be/k8t8HsJXV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