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현재 앱에이프에서는 미국 데이터 개시를 기념하여 기간 한정 미국 데이터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을 등록하시면 지금 바로 미국 양대 마켓( Android와 iOS)의 실사용 데이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Discord’라는 앱을 통해 한,미,일 3국의 이용 동향을 비교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Discord란?

Discord는 온라인 게임에서 음성 및 문자 채팅 부분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PC와 앱에서 모두 지원되며, 기존의 음성 그룹 채팅에 비하여 안정적이라는 평가입니다. 각 게임에서 지원되는 음성 채팅은 서버 상황에 따라 불안정하거나, PC 및 콘솔은 전용 헤드셋이 필요하다는 단점을 스마트폰 앱으로 해결한 것입니다.

# 한미일 Discord 사용자 규모 비교

먼저 한미일 3국의 Discord 사용자 규모를 살펴보겠습니다.

3국의 양대 마켓의 ‘Discord’의 사용자 규모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한국과 미국은 Android, 일본은 iOS에서 사용자가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은 Android 점유율이 다른 나라에 비하여 크게 높으며, 일본은 반대로 iOS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위의 양대 마켓에서의 MAU 규모는 그에 따른 영향이라 여겨집니다. 이번 콘텐츠에서는 각 국에서 보다 사용자 규모가 높은 OS를 기준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각 국의 스마트폰 보급률과 OS 점유율에 대해서는 지난 기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App Ape Lab] 한, 미, 일 3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 비교 분석

# 미국 iOS 게임 카테고리 MAU 1위

위의 사용자 규모가 시장에서 어느 정도 위치인지 알아보기 위하여 각 국에서의 MAU 순위를 살펴보겠습니다.

한국의 Android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는 7위, 미국의 Android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는 14위, 일본의 iOS 소셜 네트워킹 카테고리에서 26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랭킹 추이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iOS 게임 카테고리에서는 4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 사용자는 10~20대 남성이 주축

3국에서의 ‘Discord’의 사용자 층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활성 사용자 기준으로 했을 때, 3국 모두 10~20대 남성을 중심으로 하고 있었으며, 미국은 10대 남성 비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 Discord 사용자는 콘솔 및 PC 게임 사용자

Discord가 동시 소지되어 있는 앱 리스트를 3국에서 비교하였습니다. 공통점으로는 모바일 게임 보다는 콘솔 및 PC 게임 관련 앱이 주를 이루었습니다.

Steam Mobile을 3국에서 공통으로 찾아볼 수 있었으며, 한국과 미국에서는 ‘블리자드 Battle.net’이 공통으로 자리하였습니다.

한국에서는 배틀그라운드 관련 앱의 사용자와 높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아 배틀그라운드의 Discord 관련 이벤트가 크게 성과가 있었던 듯 합니다.

흥미로운 것은 미국에서는 Nintendo Switch Online과의 동시 소지율이 가장 높다는 점입니다. 그 뒤로는 Fire Emblem Heroes가 이어졌습니다. 이것은 iOS뿐 아니라 Android에서도 같은 현상을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미국의 Discord 사용자는 닌텐도 브랜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 실사용 데이터로 해외 시장 동향을 확인

온라인 게임의 음성 및 문자 채팅을 지원하는 Discord로 한미일 3국에서의 이용 동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사용자 층은 10~20대 남성이라는 공통점을 갖는 한편, 동시 소지 앱에서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한국과 일본은 PC용 온라인 게임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것에 비하여, 미국에서는 콘솔 게임에 관심이 많은 사용자가 주를 이루었습니다.

해외 시장 진출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라면 먼저 앱에이프의 실사용 데이터를 통하여 시장 분석을 해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현재 미국의 양대 마켓의 데이터를 모든 기능에서 무료로 공개하고 있으니, 직접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3국의 모바일 시장 동향을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