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해당 콘텐츠는 App Ape(앱에이프) 와 소셜마케팅코리아가 파트너십으로 제공해 드리는 기사입니다.

지난 4월,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입니다. 스마트폰 필수 앱이자 남성/여성 구분할 것 없이 많은 사람들이 연락을 주고 받는 국민 메신저이기에 아마 따로 말씀드리지 않아도 다들 아실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 그렇다면 10대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Ape(앱에이프)를 통해 OS별(안드로이드, iOS) / 연령별 / 성별 / 카테고리를 나누어 지난 4월 실제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높았던 앱 랭킹을 조금 더 세분화하여 상세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연령별/성별로 어떤 앱을 사용하는지 알 수 있다면, 시장의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겠죠? 지금부터 공개합니다!

 

#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전체 랭킹 (안드로이드)

역시, 대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앱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그 뒤를 이어 유튜브가 랭킹 2위를 차지했는데요. 2017.4월 기준으로 당시 2위 앱은 ‘네이버’였습니다. 사용자들은 점점 더 유튜브 플랫폼을 찾게 되고 동시에 동영상 콘텐츠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설명 드리자면, 안드로이드(삼성 단말기)의 기본 앱인 ‘삼성갤러리 앱과 ‘삼성 Touch Wiz 홈’ 앱을 제외한다면 그 뒤를 이어 구글 앱(6위), 크롬 앱(7위) 순으로 랭크를 기록하였습니다.

 

#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전체 랭킹 (iOS)

iOS에서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전체 랭킹 1, 2위는 카카오톡과 유튜브가 차지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동일한 기록인데요. ‘카카오톡’과 ‘유튜브’는 명실공히 국민 앱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iOS와 안드로이드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앱을 통합해본다면, 지난 4월 활성 사용자 수가 가장 많았던 Top5 앱은 ‘카카오톡, 유튜브, 구글, 크롬, 네이버’로 정리할 수 있겠네요. 방금 말씀드린 5개의 앱은 대한민국 국민앱으로 이해해도 괜찮지 않을까요?

 

#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0대/20대 랭킹 (안드로이드) 

4월 활성 사용자 수 랭킹(10대) / 안드로이드

 

상위 랭크된 앱의 종류는 대동소이하지만, 그 순위가 상당히 의미 있는 랭킹을 기록하였습니다. 10대의 경우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위 앱은 ‘유튜브’가 차지했습니다.

 

4월 활성 사용자 수 랭킹(20대) / 안드로이드

위 이미지에 표시된 20대뿐만 아니라 1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카카오톡’이 1위를 차지하였는데요. 연령별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앱 랭킹을 통해 10대들의 콘텐츠 소비는 물론 커뮤니케이션 행태가 달라지고 있음을 알 수 있겠네요.

*iOS에서도 10대 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 1위 유튜브, 2위 카카오톡을 기록하였습니다.

 

# 월간 활성 사용자 수 30대(남/녀) 라이프스타일 앱 랭킹 (iOS)

4월 활성 사용자 수 라이프 스타일 앱 랭킹(30대/남성) / iOS 

 

4월 활성 사용자 수 라이프 스타일 앱 랭킹(30대/여성) / iOS

 

30대 남녀 공통적으로 ‘네이버 카페’ 앱이 월간 활성 사용자 수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대의 경우, 남녀 공통적으로 간편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 앱 ‘토스’가 1위를 차지한 것과 사뭇 다른 결과입니다. 아마 30대의 경우 취미생활의 확장과 커뮤니티 활동 등으로 생활 패턴이 바뀌는 것이 앱 랭킹에 반영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30대 남성은 ‘네이버 카페’를 제외하고는 스팸 차단 서비스 ‘후후’앱이나 배달 서비스 ‘배달의 민족 ‘앱 처럼 편의성 위주의 앱이 상위 랭크되었습니다. 30대 여성은 2위부터 5위까지, 모두 쇼핑 관련 앱이 차지했습니다. ‘쿠팡/티몬/위메프’ 국내 3대 소셜커머스 앱이 모두 랭크되었네요.

# 글을 마치며

이번 포스팅에서는 OS / 성별 / 연령 / 카테고리를 나누어 4월 월간 활성 사용자 앱 랭킹을 일부 확인해보았는데요. 모든 연령과 카테고리를 안내드리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지면 관계로 의미 있는 랭킹 데이터만 정리해보았습니다.

만약 더욱 디테일하고 상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 AppApe(앱에이프)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