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두근두근 설레이는 데이트, 하지만 막상 어디로 가야하는지, 무엇을 해야하는지 늘 망설여지기 마련입니다. 그럴 때 필요한 정보를 주는 앱이 있으니 바로 데이트 정보 검색 앱입니다. 숨은 데이트 명소부터 가격할인 쿠폰까지 다양한 정보를 모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콘텐츠는 이 분야의 대표적인 앱인 ‘데이트팝’과 ‘비트윈 데이트’를 비교하며 보았습니다. 누가, 언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App Ape의 빅데이터를 통해 데이트 시장을 분석해보시죠.

# 분석 대상 앱 소개

분석 대상 앱으로는 해당 분야의 앱 중 설치 사용자 수가 상위권인 앱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였습니다.

첫번째로 설치 사용자 수 약 50만명을 유지중인 ‘데이트팝’, 전국 5대 광역시의 여러 데이트 장소를 제공 받을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트윈 데이트’는 설치 사용자 수 약 20만명의 앱으로, 전국의 3만곳의 지역별, 순위별로 실시간 업데이트 되는 데이트 장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의 두 앱은 해당 장소를 다녀온 사람들의 리뷰와 다양한 통계, 상세정보, 쿠폰 등을 을 제공받아 데이트를 생각할 때 필요한 정보를 쉽게 구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이 기사의 데이터 수치는 안드로이드 앱 기준입니다.)

# 누가 더 관심을 가지고 있을까? 데이트 정보 검색 앱

앱 데이터를 분석할 때 특정 앱을 설치하였다는 것은 해당 분에 대한 ‘관심’ 혹은 ‘잠재적 필요’로 해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AU, WAU, DAU와 같이 앱의 실행에 대한 데이터는 직접적인 ‘필요’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느 성별의 사람들이 데이트 정보에 대한 관심과 필요를 더 가지고 있을까요?

 

예상하신 결과와 유사한 데이터인가요?  2개의 앱 모두에서 설치 사용자 중 남성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데이트 정보에 대한 관심은 남성이 더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데이터를 깊게 파고 싶다면 왜 비트윈 데이트와 데이트팝의 여성 비율 차이가 나타났는지에도 관심을 기울일 수 있습니다.

App Ape가 제공하는 동시 소지 앱 비율을 보면 비트윈 데이트를 설치한 사용자의 61%가 커플앱 비트윈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데이트팝에 비해 높은 수치로 비트윈 데이트 사용 자의 경우 커플앱 비트윈을 사용하던 분들로 부터 많이 유입이 되었음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50:50의 남여비율을 가지고 있는 커플앱 비트윈의 영향을 받아, 비트윈 데이트의 여성 설치 사용자 비율이 데이트팝에 비해 조금 더 높게 나타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한달에 1번 이상 앱을 실행한 사용자들만 모아서 남여 비율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설치 사용자를 기반으로 한 비율보다 여성의 비율이 더 높아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의 반반의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종합해보면 데이터 정보에 대한 관심은 남성이 더 높지만, 실제로 앱을 실행하며 직접적으로 데이터 정보를 검색하는 성별의 비율은 거의 유사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언제? 데이트 정보 앱의 이용률이 가장 높아질까?

 

‘데이트팝’과 ‘비트윈데이트’의 일간 이용률(해당 날짜의 DAU/ 설치 사용자 수)을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해당 그래프를 보면 직접적으로 데이트 정보에 대한 필요도가 높아지는 시기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휴가기간이 많은 5월과 12월 달에 높은 이용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절별로 나눠보면 야외 활동을 하기에 좋은 5월부터 8월 사이에 높은 이용률을 보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어떻게? 데이트 정보 어느 요일에 가장 많이 확인하나?

20대의 이용 비율이 가장 높은 데이트 정보 앱, 그럼 어떤 요일에 사람들의 이용률이 가장 높아질까요?

시간대별 이용자 수를 요일별로 묶어보면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앱 모두, 금요일 저녁시간 대에 가장 많은 이용률을 보였는데요. ‘데이트팝’의 경우에는 금요일 17시와 22시 , ‘비트윈데이트’의 경우에는 금요일 18시에 전체 평균에 비해서 아주 높은 비율의 활성화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말에 데이트를 앞두고 설레는 마음으로 데이트 정보를 검색하고 있는 것이었을까요? 전반적으로 평일보다는 휴일과 주말을 앞두고 사용량이 올라가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 데이트 정보 남성에게는 지속적으로 필요한 정보, 여성에게는 필요할 때만 필요한 정보?

App Ape 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상세 정보를 보다보면 여러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커플앱 혹은 데이트 앱을 살펴보면 언제 커플이 많이 생기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겠지요. 데이트팝의 설치 사용자 수를 보면 다음과 같은 추이를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3월 4월을 가장 고점으로 상승하락 폭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따뜻한 날씨가 찾아오는 봄은 역시 데이트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는 시기인 걸까요.

이 그래프를 남성으로만 여성으로만 나눠보면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숨어 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기간에 따라 큰 변동폭이 존재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여성의 경우 앱을 설치해서 가지고 있는 시기와 그렇지 않은 시기가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이것은 어떤 의미를 보이는 것일까요? 해석은 독자 여러분께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앱에서는 성별, 연령별로 나눠봤을 때 서로 다른 추이를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앱의 데이터를 더 자세하게 볼 수록 더 많은 인사이트가 숨어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글을 마치며…

이번 기사는 ‘데이트 정보 검색 앱’의 사용자와 그 사용자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처럼의 휴일 연인과 행복한 데이트를 보내고 싶은 마음은 남녀 관계없이 똑같았습니다. 이번 주말은, 연인을 위해서 비싼 선물 보다 행복한 하루를 선물 해 보는건 어떨까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무료 회원으로도 8개국의 스토어 정보 및 차트를 확인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5/23/app-ape-dat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