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모바일 광고시장을 정리한 ‘Mobiscape(이하 모비스케이프)’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지난 버전(ver 3.0)을 발행하고 반년간의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변화를 담았습니다.

‘모비스케이프 3.1’에는 총 318개의 플레이어가 소개됐고 이번 버전에서는 34개의 신규 플레이어가 추가됐습니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Analytics-Viewabilty 카테고리 추가

Viewability는 노출된 광고가 실제 유저들에게 보여졌는지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표 플레이어로 추가된 IAS, MOAT는 페이스북과 구글 등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협업하고, 하위 매체의 효율을 측정합니다. 현재 Viewability는 자가진단용(B2B) 범위에만 속해 있으며, 마케터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단계는 아닙니다.

# FMP 신규 파트너 추가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는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평가, 선정한 공식 파트너입니다. 페이스북의 시장 영향력은 아직까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 FMP로 지정된 Nasmedia와 Targetbook, Appwhole 등이 해당 카테고리에 추가되었습니다.

# 리워드 앱(Reward App) 추가

최근 다양한 형태의 리워드 앱이 등장하면서 관련 플레이어도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전과 달리 형태 또한 다양해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잠금 화면에서 광고를 시청하는 형태 외에 걸으면서 포인트를 적립하는 ‘만보기형’, 스마트폰을 쓰지 않는 시간 동안 포인트 적립이 되는 ‘스마트폰 방치형’ 등이 대표적인데요. 이에 Cashwalk, 방치타임을 신규로 추가하게 됐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mobiscape 3.1ver

 

[fbcomments url=”http://www.mobiinside.com/kr/2018/06/07/mobiscape-3-1/”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

<script type="text/javascript" class="teads" src="//a.teads.tv/page/95831/tag" async="true"></script>
<div id="teads_slot"></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