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O투데이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인터뷰 기사입니다.

 

개인 데이터를 거래하는 마켓 플레이스는 익숙한 개념이지만, 위치 데이터를 거래하는 경우는 조금 생소합니다. 최초로 탈중앙화 위치 데이터 프로토콜을 만들어가는 Fysical

모니터 속 , Ben Smith 모습

 

Q. FYSICAL이라는 프로젝트에 대해 설명해주실 수 있나요? 

A. 네 물론이죠. FYSICAL은 분산 위치정보 시장이고, 저희는 그것을 이용하여 위치정보를 다루고 물리적(physical)으로 사람이 이동하는 데이터를 다뤄서 이름도 FYSICAL이구요.
정보는 날씨앱, 여행앱, 뉴스앱과 같은 모바일 어플을 통해 얻은 것이고, 이런 어플들은 위치정보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데이터를 얻기에 아주 좋은 시장입니다. 저희는 이런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프로토콜을 만들어 내는 것인데, 결과적으로 정보의 투명성이 높아지고 출저가 분명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정보의 순환을 검증하고 정보가 판매될 때 규정이 준수되고 있는지 검증 하기 편리해집니다..

Q. 왜 블록체인으로 운영하시나요? 

A. 아주 좋은 질문입니다. 저희는 위치정보 거래를 4년전에 처음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년전쯤 저희의 정보를 구입하는 클라이언트들로 부터 전화와 이메일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문제는 중간에서 저희가 제공하는 데이터 세트를 구입해서 재판매를 하는 일이 생긴 것 입니다. 정보의 출저가 어디인지 공개하지 않고 높은 질의 데이터라고 포장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공급자와 구매자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방법을 찾던 중 블록체인을 생각 해냈습니다. 왜냐하면 분산화된 Trustless한 방법으로 데이터의 출저를 확실하게 증명해주기 때문입니다. 블록체인은 특정 데이터 세트가 어떤 유저, 모바일 어플에서 나왔는지나 검증된 방법으로 수집된 정보인지 공개적인 장소에 업로드되고 더 이상 중간에 제 3자가 개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왜 토큰을 사용하는 건가요?

A. 저희가 토큰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희 블록체인에서는 모든 정도와 서비스가 토큰으로 구입됩니다. 토큰은 정보 구입, 인증, 향상을 위해 지불되고 정보 해독에도 사용됩니다. 또 저희는 Fysical 토큰을 전세계적 위치정보 거래의 기준으로 생각합니다. 미래에는 Fysical 토큰이 전세계적으로 위치정보 거래시 사용되는 대표적인 화폐가 될 것이라고 믿고있습니다..

Q. 왜 ICO를 원하시나요? 

A. ICO를 원하는 이유는 참여도와 위치정보 거래에 대한 관심을 높히기 위해서 입니다. 데이터는 손쉽게 수집되어있습니다. 위치정보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어플은 한시간 정도의 사용을 통해 얻은 위치정보들까지 전세계 회사들에게 팔고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의 위치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앱구매자들은 본인이 구입한 정보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할 권리가 있고, 수익을 분배받고 본인들의 데이터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자세히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ICO를 진행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Q. 데이터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위치정보 데이터를 선택하신 이유가 뭔가요? 

A. 이유는 두가지 입니다. 첫번째는 그것이 저희 전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저희 팀은 위치정보 데이터를 4년동안 연구했고 현재 저희는 그 분야를 통달했습니다. 다른 한가지 이유로, 인류는 지난 20년동안 온라인 데이터, 디지털 데이터에 집중해왔습니다. 핸드폰이나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웹사이트에서 클릭하는 것들이 모두 온라인 데이터죠. 하지만 차세대 데이터 트렌드는 오프라인 데이터입니다. 오프라인 데이터는 물리적으로 사람들이 어느 곳에 방문하고 이동하는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저희는 아직 거대 인터넷 기업들에게 독점되지 않은 오프라인 데이터 시장을 선점하고자 합니다. FYSICAL이 다음 데이터의 트렌드를 잘 이끌어 갈 수 있을 것이라 믿고 데이터를 다시금 소비자들에게 분산시켜 그들이 데이터를 소유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Q. 정보 시장에서 공급자와 구매자가 겪는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책에 대해 적어주셨는데 공급자와 구매자의 입장에서 설명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정보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현재 크게 총 3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첫번째는 정보의 출저가 불투명하다는 것인데, 이는 수많은 중개자들이 정보를 돌려써가며 출저를 불분명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프라이버시에 대한 법규가 없기 때문입니다. 현재 업계에서는 정보의 품질을 보증할 방법이 없습니다. 세번째는 정보 검증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공급자들은 2가지 문제점을 겪고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공된 데이터가 어디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제공자의 입장에서는 그들의 데이터가 중개자나 회사들을 거쳐 어떻게 사용되는지 관여할 수 없습니다. 누구에게 데이터가 판매되었는지 찾아낼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수익의 불공정성도 나타납니다. 중개자들은 매달 정산을 받을 수 있지만 왜 그만큼 돈을 받고 있는지 확인 할 수 업습니다. 사용 횟수에 따라 수익을 내고 있다면 그것 또한 정당한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을 사용함에 따라 위 문제들을 모두 해결 할 수 있습니다.

Q. 혹시 현재 위치정보를 취급하는 경쟁사가 있나요? 

A. 이동성 정보나 위치정보를 거래하는 회사를 보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저희와 비슷한(compliment us?) PHONE과 ZIOT NETWORK가 있습니다. 이 두 회사는 위치정보의 정확도를 검증하는데 노력하기 때문에, 이들과 협력하게 되면 저희 데이터의 정확도를 검증할 수 있게됩니다..

Q. 그럼 두 프로젝트는 FYSICAL과는 다른 의도의 프로젝트인가요? 

A. 네, 하지만 저희와 매우 유사한 연구를 하기 때문에 추후 협업을 할 수 있을거라 믿습니다. 저희는 위치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미래에는 물리적인 현상에 대한 온라인 데이터가 매우 활발하게 거래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또한 저희는 운이 좋게도 이 분야를 연구한지 4년이나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이시장이 틈새시장이고 풍부한 연구가 뒷받침 되어야 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이 쉽게 접근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강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Q. 만약 FOURSQUARE과 같이 막강한 위치정보 서비스가 블록체인 형식으로 운영된다면 FYSICAL의 경쟁자가 될 수 있을까요? 

A. 저희는 사실 FOURSQUARE과 같은 회사들이 이용할 수 있게 프로토콜을 제작했습니다. 전체공개인 프로토콜이기 때문에 FOURSQUARE가 저희 시스템을 사용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새롭게 정보 거래 시장에 참가하는 회사들도 저희 프로토콜을 사용 할 수 있게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경쟁심보다는 우리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새로 개척할 수 있겠지만 저희의 프로토콜을 사용했을 때 볼 불이익은 없다고 봅니다.

또한 저희가 소유하고 배포하는 데이터가 FOURSQUARE보다 방대합니다. 이미 FOURSQUARE보다 9배 가량 많은 데이터를 가지고있습니다. 왜냐하면 FOURSQUARE는 자사 어플을 통해서만 정보를 수집하지만 저희는 수천가지의 어플에 접속하여 정보를 수집하기 때문입니다.

Q.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엔 무엇이 있나요? 

A.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모바일 어플을 통해 얻는 것 입니다. 앱스토어의 날씨 어플과 같이 유저들이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를 누르는 어플들이 저희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유저들이 직접 제공하는 경우도 있는데, 저희가 곧 출시할 어플은 유저들이 직접 데이터를 제공하고 탐험을 하거나(Geo misson) 어플의 다양한 미션들을 수행하며 토큰을 얻을 수 있고, 위치정보가 판매된 후 그에 대한 소유권을 유저에게 부여합니다.

Q. 혹시 데이터가 남용될 가능성도 있나요? 

A. 저희가 프로토콜을 만든 이유 중 하나는 시장에서 유통되는 가짜 위치정보를 걸러내기 위함입니다. 위치정보를 검증할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요. 하나는 위치정보나 거래 정보 시그널들을 상호비교하여 정말 그 위치에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유저가 스타벅스에 있다는 정보가 수집되면, 동시간대의 결제, 센서 또는 다른 IOT(사물인터넷)디바이스의 데이터 시그널을 이용해 위치정보를 확인하거거나 지상에서 센서로 위치정보를 확인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런 방식들로 가짜 정보와 부정확한 데이터를 걸러낼 수 있습니다.

Q. FYSICAL의 비즈니스 모델(사업 전략)은 무엇인가요?

A. 저희가 프로젝트를 유지하고 수익을 내는데 사용하는 전략은 총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은 데이터 보강입니다. 저희는 기본적으로 경도나 위도를 사용하여 방문 기록 데이터 같은 새로운 데이터 세트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보강하는 것입니다. 경도나 위도같은 기본적인 데이터로 할 수 있는 것은 제한적입니다. 더 유익한 정보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 어떤 인물들이 한 가게를 얼마나 방문했는지 같은 것입니다. 보강한 데이터는 저희가 판매 할 수 있고 FYSICAL을 기반으로 유저들이 데이터 세트를 더욱 간편하게 찾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 중개소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최첨단 기술이 익숙하지 않은 유저들도 있을 뿐더러 큰 기업들 또한 중매를 통해 잘 정리된 정보를 찾고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크게는 이 두가지 방법으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Q. 블록체인 시스템을 사용하기 전, FYSICAL LABS에서는 무엇을 하셨나요? 

A. FYSICAL LABS는 핵심 사업으로 데이터 세트를 판매해왔습니다. FYSICAL의 프로토콜은 또한 중개용 툴을 제작하고 데이터 보강툴과 다양한 서비스와 데이터를 제공하여 기업들이 간편하게 데이터를 거래 할 수 있게 하고 있습니다.

Q. 개인 정보 데이터(Privacy)에 관한 질문인데, 개인 정보 보호 때문에 위치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불편해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현재 시장의 흐름상 유저들은 크게 두가지 이유로 본인의 정보를 공유하게 될 것입니다. 이는 FYSICAL을 통해 실현할 것인데, 하나는 토큰과 같이 정보를 판매하며 생기는 수입 때문입이고, 또 하나는 본인의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들은 도시를 발전시키는 등을 위해서 기꺼이 정보를 판매할 것이고, 또한 학술연구나 재정분석에 기여하기 위해서도 동의할 것입니다. 광고 분야 밖의 실제로 많은 실사례를 보더라도 사용자들은 매우 정보를 제공하고싶어합니다. 무료로라도 말이죠. 저희는 위 두가지 이유로 사용자들이 정보를 공유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그렇다면 유저 개인이 본인의 데이터가 사용되는 범위를 설정할 수 있게 되는건가요? 

A.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자면, 최근 유럽에서 시행된 것인데, 5월 말쯤 GDPR(개인정보보호법)이 시행됐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기 위해서는 소비자들이 어떤 기업들에게 본인의 정보가 팔리는지 알아야 하고 정보를 판매하는 기업들 또한 이를 숙지해야 합니다. 이는 보호법이 전 세계적으로 시행될 수 있는 발판이 되게 하는데 블록체인을 사용하면 사용자들이 정보를 추적하고 정보 사용 권한을 부여하고 빼앗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예를 들면, 본인의 정보는 광고 이외엔 어떠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없다는 단서를 부여한 후, 블록체인을 통해 해당 개인정보가 실제로 그렇게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Q. FYSICAL 홈페이지를 보면 20명 가량의 데이터 구매자들이 언급되어있는데요.

A. 네, FYSICAL LABS가 협력하고 있는 회사가 몇군데 있습니다. AXIUM과 같은 상장회사들이 있는데요. 매우 큰 규모의 상장회사인 C.O. Mobile 과 Westfield mall도 있습니다. 이런 회사들은 마케팅이나 방문자 집계를 위해 저희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FYSICAL을 사용하는 회사들은 보통 마케팅을 위해 사용하는데, 요즘엔 헤지펀드 분야로 까지도 넓혀가고 있습니다. CITADEL, TWO SIGMA, 그리고 POINT 72 같은 회사들과도 이야기 중입니다. 저흰 이런 변화에 매우 기대중이고 모기업인 FYSICAL LAB에서는 지난 4년 동안 획득한 이런 다양한 고객들은 우리 프로토콜을 시작하는데 큰 도움이 될것입니다.

Q. FYSICAL의 팀과 고문(Advisor)들을 소개 해주실 수 있을까요? 

A. 5명의 핵심원들로 구성되어있는데 그 중 4명은 초창기부터 함께 했습니다. 기술팀 2명과 영업팀 2명이 있고, 저 벤 스미스와 저스틴은 어플리케이션으로부터의 정보 수급에 힘쓰고 있고, FYSICAL LABS의 CTO(최고기술경영자)인 존과 소프트웨어 아키텍터인 리치 가필드씨가 있고, 이들은 지난 몇년동안 블록체인을 연구하고 프로토콜을 만들어내는데 힘을 써왔습니다. 함께 일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고문 중 한분인 마이크 베이커씨는 최고의 광고기술 회사인 DataXu의 경영자이고, 그리고 그는 전세계 광고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개방형 RTB프로토콜의 창시자입니다. 이것은 프로그램화된 광고에서 Real Time Bidding을 정의하는 프로토콜입니다. 베이커씨는 FYSICAL의 창립부터 함께 하셨고 그와 일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Q. 스마트컨트랙트 감사 결과를 공개하셨는데요. 어떤 이유로 공개하셨나요?

A. 저희 계약 내용이 두 유명한 로펌에 의해 검토되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고, 그리고 사용자들이 저희 블로체인을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습니다. 이건 블록체인 세계에선 매우 중요합니다.

Q. FYSICAL의 파트너들, 그 중 저희가 인터뷰를 진행했던 AIRBLOC에 대해 여쭙고 싶은데요. 어떤 형태의 파트너십을 맺고 계신건가요?

A. 데이터 파트너십입니다. FYSICAL이 사업을 시작하고 매우 빠르게 데이터를 통해 매출을 발생시키고 데이터를 운영하고 있고, AIRBLOC이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되면 그들의 데이터를 판매하면서 성장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저희는 STREAMER와도 비슷한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데, 그들은 저희와 다르게 기계적인 데이터, 예를 들면, 자동차와 주유기의 데이터 교환 같은 형태를 주로 다로고 있습니다. 저희와 많은 시너지 효과가 나기 때문에 파트너십을 맺고 있고, 저희 데이터 세트가 STREAMER 시장에도 올라가 있습니다.

Q. FYSICAL이 아직 한국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거 같은데 맞나요? 한국 시장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A. 네. 두 가지 계획이 있는데, 하나는 파트너십을 맺은 회사들과 더 많은 밋업과 인터뷰를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Airbloc이나 ICOTODAY 여러분들과 같은 회사들과 말이죠. 최근에는 KRYPTOSEOUL과 밋업을 진행했고 앞으로 더 많은 한국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을 겁니다. AIRBLOC이 그 시작이었고 저희는 FYSICAL과 상호작용할 좋은 파트너를 항상 구하고 있습니다.

Q. 네 그럼 이제 토큰 판매에 대해 이야기 나눠 볼텐데요, 예약판매가 이번 달 시작되는게 맞나요? 

A. 예약판매는 6월 18일 시작되고 30일까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Q. 혹시 Private, Presale에는 Lockup 조건이 있나요? 

A. 아니요. 없습니다. 그 이유는 프로토콜이 2월에 런칭됐는데, 만약 오늘 토큰을 받는다면 즉시 프로토콜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저희가 출시전까지 토큰을 lock up하는 다른 프로젝트와 달리 true utility 하고 있다는 걸 보여주고 싶습니다. 이미 출시를 했기 때문에 토큰을 lockup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됐습니다.

Q. 토큰 가격에 영향을 주진 않을까요? 

A. 그렇지 않습니다. 이 부분에 상당히 전략적으로 접근했구요. Private-sale과 Presale의 투자자들은 프로젝트를 장기적으로 지켜봐온 사람들입니다.

 

* 해당 글은 특정 ICO에 투자를 장려하는 목적으로 쓰인 글이 아닙니다. Fysical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시다면 해당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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