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일요무비데이란?

지난 5월 18일, 카카오의 종합콘텐츠 플랫폼인 ‘카카오페이지’가 트위터를 통해 일요무비데이 이벤트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일요무비데이는 매 주 일요일, 무료로 지급되는 전용 포인트를 통해 정해진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한 주에 한 번, 무료로 감상할 수 있는 영화가 달라지며, 5월 20일 원더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대체로 개봉 1~2년 안팎의 최신 인기 영화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신규 사용자들의 관심을 끈 영화는?

일요무비데이 이벤트를 통해 신규 사용자들을 불러모은 ‘카카오페이지’. 과연 어떤 영화가 사용자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불러일으켰을까요?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의 데이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벤트 첫날인 5월 20일부터 7월 4일까지(기사 작성 시점)유입된 신규 사용자 수를 조사했습니다.

이벤트 개시일, 무료로 제공된 영화는 바로 영화 원더입니다. 평점 9.43(참조 : 네이버 영화)에 육박하며 명작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작품으로, 이날 약 9만 7천명의 사용자가 신규로 이용하기 시작하며 호기롭게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기간 중 가장 많은 신규 사용자를 유입시킨 날은 이벤트 3주차 6월 3일에 제공된 영화 지금 만나러 갑니다였습니다. 이 날, 무려 약 10만 6천명의 사용자가 ‘카카오페이지’를 설치하였습니다.

위 기간 중, 가장 신규 사용자가 적었던 날은 6월의 마지막 주 일요일인 24일로, 영화 궁합이 무료로 제공되었습니다. 약 5만 5천명의 사용자가 신규로 유입되었으며, 결코 적은 수치가 아님은 물론 한 달 간 이벤트가 지속되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평소 신규 설치 사용자 수가 하루 1만 5천명 정도임을 감안하면, 매 주마다 3배, 많게는 10배 가까이의 사용자를 불러들인 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주로 어떤 사용자가 몰렸을까?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성별 연령별 분포를 조사해본 결과, ‘카카오페이지’는 전체적으로 남녀노소 균형있게 분포해 있지만, 20대 여성 사용자들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요무비데이 이벤트에 제공된 영화들을 면밀히 살펴보면, 모두 20대 여성의 예매율이 높으면서 , 대체로 고평점이었던 영화들이 포진해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성의 예매율이 약 67%에 달하는 영화 궁합의 경우 , 비록 많은 신규 사용자를 불러들이지는 못했으나 일요무비데이 6월 중으로는 최고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 일요일만 해당)를 기록하며 전략적 타겟 마케팅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가장 사용자가 많이 관람한 영화는?

그렇다면,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를 포함하여 어느 날 가장 많은 사용자가 몰렸을까요?

가장 많은 사용자를 기록한 영광은 7월 첫 주 일요일의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가 차지했습니다.
이날 ‘카카오페이지’의 DAU(일간 활성 사용자 수)가 조사기간 내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이벤트 첫날보다 약 30만 명이나 증가한 수치입니다. 대체로 상향 곡선을 타며, 점점 사용자가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일요무비데이 이벤트는 주 타깃으로 잡은 사용자 층을 성공적으로 확보해 나가며 ‘카카오페이지’를 견인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화 외에도 드라마 콘텐츠를 추가한 드라마 보여줘 이벤트도 진행되며, 영화와는 다른 사용자 층의 확보에도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드라마 콘텐츠를 통해 앞으로 어떤 사용자 층을 보다 끌어들일 수 있을지, 이로 인해 ‘카카오페이지’가 어떤 성장을 보일 지 기대가 모아집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7/25/app-ape-movie-day-2/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