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 층 분석 등을 통해 보다 간편하게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7월 한 달 간의 한국 안드로이드 MAU 수치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7월 GAME APP MAU TOP10

지난달에 이어 전체적인 사용자(MAU) 감소세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배틀그라운드’가 세 달 연속 안드로이드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1위 자리를 유지하였습니다. ‘의지의 히어로’는 무려 5계단 더 뛰어올라 2위에 올라서며, 무서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배틀그라운드’의 질주는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퍼블리셔별 MAU 순위에서도 PUBG CORPORATION이 세 달 연속 1위를 지켜냈습니다. 또, 지난 달부터 주목을 모으던 ‘의지의 히어로’의 퍼블리셔 ZPLAY Games가 7위로 올라섰습니다. 새로이 모습을 드러낸 퍼블리셔는 20위의 BUZZPOWDER INC.입니다. ‘OX 퀴즈 서바이벌 100’이 남성 30 ~ 40대를 중심으로 사용자를 끌어모으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온라인 버전도 출시가 되어 있어,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퍼블리셔입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액션 카테고리 비율이 23%로 지난달에 비해 4% 상승하며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습니다. 아케이드 카테고리는 17%로 한 단계 내려왔습니다. 무서운 기세의 ZPLAY Games의 ‘의지의 히어로’가 새롭게 카테고리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 7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남녀 성비는 6월에 비해 여성이 소폭 증가하면서 남성 비율은 상대적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연령대 별 비율은 남성 20대가 증가하며 50대가 소폭 감소했으며, 여성은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각 성별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어떤 앱을 이용하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지난 달에 비하여 전체적으로 액션 카테고리와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비율이 소폭 감소하였고, 남성 50대에서는 카드 카테고리가 액션 카테고리를 재차 누르는 형세가 되었습니다. 남성 연령대별 MAU TOP5를 보시면 보다 상세한 변화를 알 수 있습니다.

 

 

6월까지 모든 연령대 MAU 1위를 차지했던 ‘배틀그라운드’가, 남성 50대에서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피망 뉴맞고 : 대한민국 1등 고스톱’이 남성 50대 순위 1위를 탈환하였습니다.

또, ‘의지의 히어로’가 전 연령대별 MAU TOP5내에 모두 진입하는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지난달에 이어 더욱 가파른 상승폭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 상승세가 시작된 6월 초부터는 유튜브 개인방송에서 다뤄진 횟수도 증가하기 시작했었는데요.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효과인 것일까요? 정말 놀라운 상승세입니다.

이번 MAU TOP5에는 새로운 얼굴이 등장하였습니다. 바로 NEXON Company의 ‘FIFA ONLINE 4 M by EA SPORTS™’입니다.

 

첫 등장부터 10대와 20대 남성 사용자의 열렬한 지지를 받으며 남성 사용자별 MAU 5위권 안에 성공적으로 진입했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카테고리 MAU 비율은 지난 달에 이어 안정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지난 달과 같이 아케이드와 퍼즐, 캐주얼 카테고리의 강세가 이어졌고, 특히 아케이드 카테고리 30대와 40대에서 각각 1.2% , 4.1% 상승한 모습입니다. ‘의지의 히어로’효과가 여성 사용자에게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비율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었던 반면, 여성 사용자 연령대별 TOP5의 순위는 요동쳤습니다. ‘배틀그라운드’가 10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1위의 자리에서 하락하였으며, 그 자리에 ‘쿠키런: 오븐브레이크’ , ‘의지의 히어로’ 등이 새롭게 1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쿠키런: 오븐브레이크’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게임입니다. 7월 27일 떼탈출 스페셜 에피소드1 검은설탕 해적선을 오픈하는 등, 지속적인 업데이트로 사용자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 정리

7월 단연 돋보였던 게임은 ZPLAY Games의 ‘의지의 히어로’입니다. 지난 달에 이어 매서운 상승세로 게임 카테고리 MAU 2위로 올라서, ‘배틀그라운드’의 아성을 넘보는 중입니다.

영원할 것만 같던 ‘배틀그라운드’가 조금씩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NEXON Company의 ‘FIFA ONLINE 4 M by EA SPORTS™’가 새로운 스포츠 카테고리의 10대와 20대 남성의 열렬한 지지를 통해 대표주자로 우뚝 올라섰습니다. 전작인 ‘FIFA ONLINE 3 M by EA SPORTS™’의 장기집권을 그대로 재현해 낼 수 있을지, 그 귀추가 주목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8/08/22/app-ape-7/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