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정기적으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이 리포트에서는 퍼블리셔별 MAU 순위, 전체 사용자층 분석 등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8년 9월 한 달간의 한국 안드로이드 MAU 수치를 기준으로 분석했습니다.

 

# 9월 GAME APP MAU TOP10 

 

9월에도 ‘배틀그라운드’가 MAU(월간 활성 사용자 수) 랭킹 1위를 차지하면서, 다섯 달 연속 1위를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지난달 급상승했던 ‘Helix jump’가 15계단 올라서면서 상위권을 지키던 게임들을 밀어내고 4위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Happy Glass’가 무려 179계단 상승으로 새롭게 6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 퍼블리셔별 MAU 합계 TOP25 

 

 

 

Supercell이 지난달에 이어 1위 퍼블리셔 자리에 올랐습니다. 8월에는 2위였던 PUBG CORPORATION은 Netmarble에 2위의 자리를 넘겨주고 3위로 내려섰습니다. 25위권의 대다수 퍼블리셔가 다양한 앱을 서비스하는 반면, PUBG CORPORATION는 ‘배틀그라운드’ 하나에 의존하기 때문에 해당 앱의 성적이 퍼블리셔별 순위에 크게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입니다.

 

 

PUBG CORPORATION의 ‘배틀그라운드’는 9월 12일 신규 업데이트된 전장 사녹(Sanhok)의 영향으로 WAU(주간 활성 사용자 수)가 반짝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는데요. 이 기세로 다음 달의 순위에 이변을 일으킬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새롭게 급성장한 퍼블리셔로는 11위의 Lion Studios (대표게임 : Happy Glass), 15위의 X.D. Global(대표게임:제5인격)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등장과 동시에 당당하게 상위권에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넷이즈가 개발한 ‘제5인격’은 PC판 술래잡기 게임 ‘데이 바이 데이라이트’의 룰을 그대로 모바일에 옮겨놓은 게임으로, 이미 해외에선 한차례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국내에는 X.D. Global이 퍼블리싱을 하게 되면서, 많은 사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카테고리별 MAU 분석 

 

전체적인 카테고리별 비율은 지난달과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 가운데, 퍼즐 카테고리에서는 앞서 언급되었던 ‘Happy Glass’가 가장 많은 MAU를 차지하였습니다. 캐쥬얼의 ‘동물온천’, 어드벤처의 ‘제5인격’ 등도 첫 등장과 함께 각 카테고리의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동물온천’은 2018년 8월 출시된 방치형 캐주얼 게임입니다. 열심히 온천을 관리하고 찾아오는 동물들을 손님으로 맞이하면서 더 큰 온천으로 키워갈 수 있으며, 관리인 고양이, 알바냥, 다양하고 귀여운 동물 캐릭터들을 통해, 10대 여성 사용자를 중심으로 힐링 게임이라는 평을 받으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 9월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 분포 

 

남녀 성비에서는 지난달과 반대로, 남성, 여성 각각 ±0.5%의 근소한 비율로 증가,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남성 30, 50대 사용자가 소폭 감소하며 40대 사용자의 비율의 증가가 두드러집니다.

 

# 남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다음으로 각 성별 연령대별로 어떤 카테고리의 어떤 앱을 이용하였는지 알아보았습니다.

 

 

50대를 제외하고 10대부터 40대까지 남성 사용자의 퍼즐 카테고리 비율이 평균 0.7%가량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Happy glass’의 큰 상승세가 원인으로 보입니다.

 

‘Happy glass’는 수도에서 흐르는 물을 사용자가 직접 선으로 물길을 만들어 컵에 담는 간단한 방식의 퍼즐 게임입니다. 2018년 8월 출시된 후 해외와 국내를 비롯하여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남녀 연령대 비율에서는 10대 남성을 중심으로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인기 게임의 경우 대체적으로 시간이 흐름에 따라 10대 남성으로 시작하여 성별 연령대 분포가 넓어지는 경향을 보여주는 좋은 예라 하겠습니다.

 

한국 남성의 9월 모바일 게임 MAU TOP5에서는, ‘FIFA ONLINE 4 M by EA SPORTS™’가 10대와 20대 남성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배틀그라운드’를 누르고 1위에 오르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로써 ‘배틀그라운드’가 모든 연령층의 MAU 순위에서 1위 자리를 내어주게 되었습니다.

‘Helix jump’가 10대 MAU 순위에서 8계단을 상승하여 4위를 기록하였으며, 50대 남성 순위에서는 오랜만에 ‘클래시 오브 클랜’이 5위권에 올랐습니다.

 

# 여성 사용자의 연령대별 분석

 

항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던 여성 사용자의 카테고리에도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10대에서 30대에 걸쳐, 캐주얼 카테고리의 비율이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20대 여성에서 롤플레잉 카테고리의 비율이 낮아지고, 어드벤처 카테고리가 비율이 높아졌습니다.

 

 

9월 한국 여성의 MAU TOP5 역시 지난 달에 비하여 큰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여성에서도 ‘배틀그라운드’가 모든 연령대에서 순위가 하락하며 특히 50대에서는 5위 이하로 밀려났습니다.

MAU가 큰 폭으로 올라 상위권에 진입한 게임들도 눈에 띕니다.

먼저 ‘Helix jump’가 10대에서 3계단 상승하며 1위를 차지하였고, 30대와 40대에서도 두 자리 이상 순위를 크게 올렸습니다. ‘Happy glass’는 젊은 층에서 상승세가 두드러졌습니다. 10대에서는 118계단 상승하며 4위를, 20대 순위에서는 190계단이나 상승하며 3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해냈습니다.

20대 순위에서는 ‘해리 포터: 호그와트 미스테리’가 1위에 오르며 새로운 등장을 알렸습니다. 위에서 살펴본 20대 여성의 어드벤쳐 카테고리 비율의 증가는 여기에 기인한 것 같습니다. 2018년 4월 25일 출시 후 지금까지 큰 반응을 얻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사용자 증가의 원인을 찾아보았습니다.

 

 

바로 한글화 패치입니다. 패치 전날에 비해 DAU(일간 활성화 사용자 수)는 약 85배 이상의 상승을 보였습니다.

한글화 패치로 인해 스토리 이해가 용이해진 것이 인기의 비결이라 하겠습니다. 탄탄한 스토리 라인에 따라 퀘스트를 클리어하며 마법을 배우고, 호그와트의 친구들을 만들어나갈 수 있는 내용으로 기존 해리포터 팬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마무리

9월 한 달의 MAU 순위는 큰 변화가 없어 보였으나, 카테고리와 연령대별로 상세하게 들여다볼 수록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신인 ‘Happy glass’가 매서운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는 가운데, 남성 MAU 순위에서 ‘FIFA ONLINE 4 M by EA SPORTS™’가 1위에 올라섰고, ‘의지의 히어로’, ‘클래시 로얄’등이 ‘배틀그라운드’를 다시 앞서가고 있습니다.

여성 MAU 순위에서도 ‘Helix jump’, ‘해리 포터: 호그와트 미스테리’등이 새롭게 순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MAU 하락이 이어지는 ‘배틀그라운드’는 각종 지표에서 1위 자리를 내어주고 있으나, 업데이트 이후 WAU는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것이 앞으로의 MAU 순위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주목해 보고자 합니다.

 

현재 앱에이프에서는 신규로 추가된 4개국(독일,인도,인도네시아,브라질)의 데이터를 10월 말까지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회원가입 후 확인해 보세요!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5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www.mobiinside.com/kr/2018/10/23/app-ape-9/”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