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모바일 시장분석 서비스인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현재 7개국의 모바일 이용 데이터를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기존의 한, 미, 일 외에 인도, 인도네시아, 독일, 브라질의 4개국이 지난 9월부터 추가된 것 입니다. 4개국 데이터 공개 이후 세계 각국에서 많은 서비스 등록과 문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국가가 인도입니다.

인도는 모바일 신흥국으로 분류되고 있는만큼 관심도 많지만, 아직 미지수인 부분 역시 많습니다. 그 인도 모바일 시장의 규모와 모바일 인구 구성, 현지인의 모바일 이용 현황을 전해 드립니다.

 

# 전체 인구와 모바일 인구

UN의 발표에 의하면, 인도의 인구는 2017년 기준으로 전 세계 인구의 약 17.7%를 차지하며 13억 이상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인구 피라미드는 전형적인 개발도상국의 방추형을 보입니다.

 

IT 기술에 대한 국가적인 지원이 활발한 만큼 스마트폰 인구 비율은 높을 것으로 예상되나, 실제로는 약 34%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국가적 차원의 투자와 개혁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이 비율은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 The Statistics Portal사 조사)

 

 

 

특기할 것은, 모바일 인구의 남녀 성비는 약 9:1로 압도적으로 남성 사용자가 많다는 것 입니다. (*미국 infogram사 조사)

인도의 OS 비율은 안드로이드가 95%, iOS가 5%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기종으로는 고가의 갤럭시 보다는 저렴한 중국산 안드로이드 단말기가 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이용 데이터로 엿본 인도인의 생활상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앱은 ‘WhatsApp Messenger’ ‘YouTube’, ‘Google’

 

 

인도인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앱은 ‘WhatsApp Messenger’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신사망에 의존하지 않고,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이용할 수 있는 ‘WhatsApp Messenger’으로 연락을 주고 받는 것으로 보입니다.

‘YouTube’는 인도에서도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인도의 스마트폰 인구 중 약 85%가 ‘YouTube’를 한 달에 한 번 이상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위로는 ‘Google’앱이 뒤따랐습니다.

 

전자 화폐 보급이 발전

2014년부터 인도 정부에 의해 추진된 디지털화 개혁에는 중 하나가 화폐 개혁(잔 단 요자나, Jan Dhan Yojana)입니다. 위조 화폐 문제의 해결책으로 전자 화폐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금융 카테고리의 MAU 랭킹에서 그 개혁의 효과를 느껴볼 수 있었습니다.

지난 10월 금융 카테고리의 MAU 랭킹을 보면, ‘Google Pay’가 1위에, 2위 역시 단말기의 IC 칩을 이용한 결제 수단 앱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3위에서 인도 은행의 모바일 뱅킹 앱이 등장하지만, 그 이용자 규모는 1위 앱의 약 1/3 수준이었습니다. 이를 통해 인도의 전자화폐 보급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것으로 추측됩니다.

 

 

온라인 진료의 보급

 

의료 카테고리의 상위권 앱은 모두 온라인 진료가 가능한 앱이었습니다. 온라인 진료 확대 역시 2014년부터 정부 주도로 추진된 개혁안 중 하나입니다.

각 지역에 병원을 설치하기 보다는 도심에 있는 병원에 온라인으로 진료를 받고, 처방전을 앱으로 받습니다. 그리고 앱 안에서 현재 자기 위치에서 해당 약을 살 수 있는 약국 위치와 가격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게임 보다는 TV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1위의 ‘Hotstar’는 TV 드라마, 영화, 스포츠 등의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2위의 ‘JioTV’ 역시 ‘Hotstar’와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으로, 인도의 대규모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회사인 “Jio”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한편, 한국과 일본에서는 동일 카테고리에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Google Play Games’는 3위에 그쳤으며, 이용 사용자 규모는 1위의 ‘Hotstar’의 약 1/3였습니다.

 

 

인도인이 가장 열광하는 스포츠는 크리켓과 카바디(kabaddi) 

 

스포츠 카테고리의 1위와 3위는 크리켓 관련 뉴스 앱이, 2위에는 인도의 전통 스포츠인 카바디(kabaddi)의 프로 리그 공식 앱이 차지하였습니다. 인도에서 비즈니스를 전개하시고자 한다면, 골프보다는 크리켓을 연습하셔야 할 듯 합니다.

 

# 정리

인도는 2014년에 발촉된 새로운 정부가 주도하는 개혁으로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신분제도 문제, 지역 및 빈부의 격차 등 아직 과제는 산더미로 보입니다만, 과제는 곧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금융 및 의료 카테고리 등에서 이미 개혁의 성과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에서는 앞으로도 인도의 시장 리포트를 통해 비즈니스의 가능성에 대한 힌트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회원 등록을 하시면 인도의 양대 마켓의 스토어 랭킹 및 스토어 정보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인도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앱을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fbcomments url=” http://www.mobiinside.com/kr/2018/12/05/app-ape-india/”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

<script type="text/javascript" class="teads" src="//a.teads.tv/page/95831/tag" async="true"></script>
<div id="teads_slot"></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