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App Ape Lab

 

‘Minecraft’는 퍼블리셔 「Mojang」이 개발하여 2009년 PC로 출시된 샌드박스형 게임으로, 모바일에서는 ‘Minecraft Poket Editiont(이하 Minecraft)’으로써 엑스페리아 기종 전용으로 2011년 첫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3D 블록으로 이루어진 월드를 탐험하고, 제작 ・ 건설하는 콘텐츠는 물론, UCC적 요소가 강하기에 직접 만든 월드를 통하여 사용자들 간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끊임없이 만들고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국내에서도 오랜 기간 Google Play Store의 게임 유료 카테고리 1위에 오르고 있어 큰 인지도를 가지고 있는 게임입니다.

또한 게임 카테고리의 MAU 순위에서도 10위 안의 상위권을 변함없이 유지해올 정도의 인기를 자랑하고 있는 ‘Minecraft’. 과연 어떤 사용자들이 즐기고 있을까요?

 

 

#’Minecraft’, 안정적인 활성 사용자 수

 

최근 2년간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Minecraft’는 대체로 큰 변동폭 없이, 안정적인 MAU 수치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약 1달 간격으로 다양한 요소가 패치되고 업데이트되는 성실한 운영을 이유 중 하나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2017년 6월부터 보였던 상승세도 역시 업데이트의 영향이었을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바로 「마켓플레이스 기능의 추가 – 커뮤니티 제작물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Minecraft’의 가장 큰 강점 중 하나인 UCC 요소를 더욱 강화시켜주는 항목이었습니다.

또한 최고치를 달성한 17년 9월은 「베드락 에디션」으로 각종 에디션이 플랫폼 통합되며 「포켓 에디션」에서 지금의 ‘Minecraft’로 업데이트된 달이기도 합니다.

 

 

#마인크래프트의 주 이용 연령대는?

 

‘Minecraft’는 인터넷 등지에서 「초딩게임」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기도 할 정도로 10대 사용자가 많이 즐기기로 유명한데, 실제로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성별・연령대별 분포를 확인해본 결과 1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조금 흥미로운 부분은, 약 2년 전에는 10대에 몰려있던 사용자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전 연령대로 점점 퍼지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20, 30대 사용자를 건너뛰고 40대 사용자들의 이용이 많아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Minecraft’는 인터넷 등지에서 「초딩게임」이라는 명칭으로 불리우고 있기도 할 정도로 10대 사용자가 많이 즐기기로 유명한데, 실제로 앱에이프의 데이터를 통해 성별・연령대별 분포를 확인해본 결과 10대 남성을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조금 흥미로운 부분은, 약 2년 전에는 10대에 몰려있던 사용자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전 연령대로 점점 퍼지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특히 20, 30대 사용자를 건너뛰고 40대 사용자들의 이용이 많아진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용 빈도별 사용자를 성별 ・ 연령대별로 재차 나누어 표시한 그래프를 살펴보았더니,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던 라이트 사용자의 비율은 월간 성별 ・ 연령대 비율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즉, 라이트 사용자의 대부분은 10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반면 헤비 사용자의 경우에는 조금 다른 양상이었습니다. 10대 사용자보다는, 40대 남성 사용자를 기준으로 높은 수치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하지만, 과연 위에 서술한 성별 ・ 연령대별 분포대로의 사용자가 게임을 즐기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올바른 해석일까요?

 

 

 

2018년 12월 재출시된 ‘Minecraft’ 무료 체험판 버전의 성별 ・ 연령대별 분포를 살펴보면, 사용자의 대부분이 40대 여성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 버전이 10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음을 생각해보면 조금은 이상한 수치입니다.

앞서 설명했듯 ‘Minecraft’는 유료 카테고리이며 스토어에서 유료로 구매해야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기에, 경제권이 없는 10대 사용자라면 구매 후 플레이하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즉 10대 사용자가 많다가 중간 연령대를 건너뛰고 40대 이상의 사용자가 많은 패턴을 보인다면, 아이가 부모님의 핸드폰을 이용하여 플레이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모바일 ‘Minecraft’의 인기 응용프로그램인 ‘마인크래프트 마스터’와 ‘STORE for MCPE’의 성별 ・ 연령대별 분포를 보아도, 10대에 인기인 게임에도 불구하고 그 응용 프로그램 앱이 각각 50대 남성과 40대 여성 사용자가 주 이용층인 현상이 확인됩니다.

이처럼 데이터를 해석할 때에는 단편적인 수치만 보지 않고, 여러 지표들과 함께 부가적인 것들도 고려를 해야 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한편 ‘Minecraft’는 2019년에도 텍스쳐 개선 등 여러 업데이트를 예정하고 있어, 꾸준히 사용자들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Minecraft’를 즐기던 10대가 20대가 될 때까지 장수하는 게임이 되기를 바라봅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입니다.

일본의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해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인지도 조사에서도 1위에 자리하며 일본 대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와 iOS 마켓 데이터를 9만 9천 원에 이용할 수 있는 신규 플랜을 선보였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문의: appapesupport@fuller-inc.com)

 

https://youtu.be/k8t8HsJXVZY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2/13/app-ape-40/”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