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이진석(Jinseok Lee), AppLovin 한국 사업 개발 팀장

 

보통 좋은 첫인상을 만드는데 7초가 걸린다고 한다. 사람들은 빠른 판단으로 이를 결정하기 때문에 첫대면이 좋지 않다면, 이를 회복하기가 어렵다.

게임, 특히 모바일 게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콘솔이나 PC 게임은 지불 구조에 대한 안전망을 갖추고있다. 플레이어는 지불한 투자 비용을 최대한 활용하고자 하기 때문에 첫인상에 대한 문제를 극복하기가 쉽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는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에는 해당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무료이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오랫동안 이를 유지할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않는다. 첫인상이 좋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곧바로 앱을 삭제하고 다시는 이를 생각하지도 않을 것이다. 따라서 플레이어를 유지하기 위한 좋은 첫인상을 구현하기 위해 개발자는 만족스러운 핵심 게임 루프를 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핵심 게임 루프로 플레이어를 확보하는 방법

잘 디자인된 핵심 루프는 플레이어가 초반의 몇 초를 지나도 게임을 지속하도록 만들 수 있다. 이는 게임이 ‘배우기는 쉽지만 마스터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인식하는 첫 순간에 이뤄지며, 호기심을 유발해 게임에 빠져들도록 유도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빠르게 결과를 내면서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분명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감정은 초보자들에게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도록 하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의욕을 갖고 계속 플레이 하려고 할 것이다. 플레이어는 자신이 뭔가를 빠르게 달성하는 것에 만족감을 느낀다. 즉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똑똑하다고 느끼고 싶어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모든 요소는 인게이지먼트, 리텐션, 수익창출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깊이와 난이도를 추가한레이어를 만들어 추가적인 도전을 하도록 함으로써 더 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핵심은 플레이어가 이미 간단한 오리지널 컨셉에 매료되었을 때만 이러한 레이어를 추가해야 한다는것이다. 한번에 너무 많은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플레이어가 압도 당하거나 혼란스럽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플레이어는 앱을 삭제하고, 다른 곳으로 떠나게 되기 때문이다.

모바일에서 하이퍼 캐주얼 게임의 성장은 효과적인 게임 루프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게임은 놀라운 그래픽이나 깊이 있는 게임플레이 메카닉, 만족스러운 스토리들을 모두 가질 수 있지만, 핵심 게임 루프가 예상을 빗나가게 되면, 플레이어는 관심을 잃게 된다. 기본적으로 게임 루프는 플레이어를 유지해야 하는 모든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다면, 잘 디자인된 게임 루프의 가장 효과적인 사례를 살펴보고, 전체 디자인에서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왜 중요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해피 글래스(Happy Glass)

 

해피 글래스(Happy Glass)는 인간의 기본 본능 중 하나인 상상력을 자극하는 게임이다. 이 아이디어는 상당히 간단하다. 물 파이프에서 방출되는 물을 유리 잔으로 향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어려운 컨트롤은 전혀 없고, 플레이어는 직관적으로 손가락을 사용해 선을 그리기만 하면 된다.

이 때문에 해피 글래스는 아무 생각 없이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 되었다. 수 초 내에 뭔가를 달성할 수 있고, 나중에 중단한 부분으로 다시 돌아갈 수도 있다. 이러한 직관적인 컨트롤을 통해 플레이어는 선 그리기가 차단된 영역과 같은 새로운 게임플레이 메카닉이 도입되더라도 어떻게 해야 할지 알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은 제품을 공유할 수 있고, 간단하고, 수익성 있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만들기 위한 라이온 스튜디오(Lion Studios)의 방법과 맥을 같이 한다.

심플한 인터페이스는 해피 글래스를 좋게 보여줄 뿐만 아니라 해피 글래스를 통해 이미 구축된 신뢰를 바탕으로 이 게임 스튜디오의 다른 게임을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여기서 리텐션은 해피 글래스의 플레이어를 유지하는 것뿐 아니라 동일한 개발사의 다른 타이틀에 유입되도록 만드는 것이다. 게임의 홈 화면에 있는 광고는 이 스튜디오의 다른 타이틀을 시도하게 하는 작은 계기로써 작용된다. 이러한 교차 프로모션은 스튜디오가 자사 게임 포트폴리오 내에 플레이어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일정 시간마다 광고가 나와 무료 코인이나 힌트가 제공된다. 새로운 컬러의 물이나, 새로운 연필, 또는유리잔의 웃는 얼굴을 구매할 수도 있다. 이러한 추가 기능들은 모두 게임의 메카닉에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플레이어가 뭔가를 성취한 것처럼 느끼게 하고, 리텐션을 향상시키는데 이상적인 방법이다.

 

 

 

스틱맨 후크(Stickman Hook)

스틱맨 후크(Stickman Hook)의 가장 큰 장점은 매우 단순하다는 것이다. 해피 글래스처럼 튜토리얼이 필요하지 않다. 플레이어는 화면을 눌러 줄을 건 다음 날려보내면 된다. 목표는 가능한 빨리 스테이지 끝까지 도달하는 것이다. 게임 메카닉이 점점 더 복잡해 지긴 하지만, 일정한 페이스로 진행되기 때문에 플레이어가 두려움을 느끼진 않는다. 게임을 처음 플레이하는 플레이어더라도 스마트하게 플레이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해피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스틱맨 후크 역시 편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게임이다.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다. 플레이어는 손쉽게 게임을 수행하면서 보상을 얻으면 된다.

만약 플레이어가 스테이지에서 한두 번 실패하게 되면, 스테이지를 건너뛰는 대가로 보상형 동영상 광고 시청을 제안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동영상 광고를 시청하면 새로운 스킨의 잠금이 해제되도록 함으로써 플레이어가 시간을 내어 광고를 보도록 유도할 수 있다. 스틱맨 후크는 게임 하는 내내 꾸준히 새로운 콘텐츠의 잠금을 해제하게 하는 도선이 잘 만들어져 있다.

다시 말하지만 인터페이스는 간단하고, 명료하다. 또한 개발사인 MadBox는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여자사 생태계 안에 플레이어를 유지하도록 절묘한 리마인더를 활용하고 있다.

 

 

러브 볼스(Love Balls)

러브 볼스(Love Balls)의 룰은 매우 간단하다. 볼이 서로 만날 수 있도록 선이나 모양을 그려서 두 개의 볼이 이어질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어려운 컨트롤은 전혀 없다. 플레이어는 손가락을 이용해 라인을 그리고,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무엇을 해야 할지 제시할 필요가 없다. 이러한 방식은 제품을 간단하고, 창의적이고,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게 만드는 부두(Voodoo)의 방법과 유사하며, 이러한 경향은 모든 사례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다.

 

대쉬 밸리(Dash Valley)

스틱맨 후크와 마찬가지로, 대쉬 밸리(Dash Valley)의 메카닉 또한 매우 간단하고, 튜토리얼 없이 쉽게 설명이 가능하다. 메인 메뉴는 필요한 모든 것을 보여준다. 손가락으로 드래그하여 볼을 던지고, 화면을 탭하고, 누르고 있으면 슬로모션이 된다. 이 단순한 메카닉은 플레이어가 극복해야 하는 새로운 환경 장애물을 추가함으로써 점차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진다.

이러한 게임 플레이는 중독성과 재미를 제공하면서 개발사인 MadBox가 광고 전략을 최적화할 수 있는 명확한 게임 루프를 가지고 있다. 플레이어가 두 레벨을 완료하면 광고가 뜬다. 또한 MadBox는 캐릭터를 다시 부활시키거나 스킨을 얻기 위한 보상형 동영상 광고도 제공한다.

이외에도 상단에 진행률을 보여주는 바가 있어 플레이어가 레벨을 완료하기까지 얼마나 남았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명확하고 플레이어를 계속 유인할 수 있는 “할만 한” 게임 루프를 만들 수 있다.

 

결론

예시로 든 게임들은 각각 다르지만, 핵심 게임 루프와 관련해 중요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이 게임들은 모두 단순한 메카닉으로 플레이어를 유인하기 때문에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천천히 새로운 게임 메카닉을 도입하여 난이도를 높이고 있다.

이런 레이어를 핵심 포인트에 추가함으로써 플레이어의 관심을 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플레이어가 어렵지 않게 새로운 방법에 적응하고 배우도록 유도할 수 있다. 모바일 게임은 플레이어가 너무 빨리 어려운 과제에 도전하도록 하기 보다는 충분히 수용 가능한 난이도를 의지해야 한다. 직관성은 모바일게임에 필수적이다.

플레이어가 게임 내에서 전개되는 상황에 빠져든 그 때가, 보상형 동영상 광고 등 수익창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완벽한 타이밍이다. 이러한 보상을 통해 플레이어가 더욱 몰두하도록 유도함으로써 게임 루프가 완성된다. 플레이어는 아이템을 얻기 위해 더 많은 광고를 클릭하고, 시청하면서 만족감을 느끼고, 게임을 지속하게 될 것이다. 또한 개발사는 리텐션률을 높이고, 수익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모든 것은 강력한 핵심 게임 루프를 가진 모바일 게임에서만 가능하다.

 

 

AppLovin(앱러빈)소개

AppLovin(앱러빈)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원하는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012년 창사 이래 AppLovin은 개인 개발자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개발자를 대상으로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마케팅, 수익화 및 자금조달 등의 다양한 노하우 제공을 통해 활발한 지원을 하고 있으며, 모바일 앱 마켓에서 성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갖춘 몇 안 되는 회사로서 개발자들로부터 깊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더 알아보기: https://www.applovin.com/kr/

 

글쓴이 소개 –이진석, AppLovin 한국 사업 개발 팀장

이진석 팀장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의 퍼블리싱, 마케팅,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AppLovin에서 한국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야후 코리아에서 글로벌 광고 사업운영을 맡은 후, 인모비에서 세일즈 매니저로서 사업 성장을 이끌었다. 현재는 한국의 주요 모바일 개발자들을 도와 효율적인 수익화 및 유저 획득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하고 있으며, 신규 비즈니스 개발도 함께 맡고 있다.

 


[fbcomments url=”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4/22/applovin-gameloop/ ‎”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