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캠페인을 수행하면서, 사용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하려는 마케터라면 트래킹 코드 관리에서 많은 불편을 겪곤 합니다.

요즘은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광고 등 다양한 채널의 트래킹 코드가 필요한 상황인데요, 구글 태그 관리자(구글 태그 매니저, Google Tag Manager)는 이처럼 복잡한 트래킹 코드 및 태그 관리를 쉽게 만들어주는 효과적인 툴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SEO 마케터의 필수 툴 중 하나인 구글 태그 관리자의 기본적인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트래킹 코드(Tracking Code)란?

트래킹 코드란 웹사이트 내 특정 사건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HTML 혹은 자바스크립트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구글 애널리틱스로 트윈워드 웹페이지에서 “SEO 실전 가이드북 받기” 버튼을 얼마나 누르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애널리틱스 트래킹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보통 트래킹 코드들은 웹페이지의 <head> 태그 뒤에 아래와 같은 코드를 삽입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2017년에 발표된 구글 글로벌 사이트 태그(Google Global Site Tag)라는 트래킹 코드의 형식입니다.

 

 

위 코드는 방문자가 생길 때마다 실행이 되며, 방문자의 행동을 분석용 수집 서버에 전송하여 트래픽, 행동, 목표 달성 등 통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개발자의 도움없이 추적하기

그렇다면 어떻게 트래킹 코드를 삽입할 수 있을까요? 개발자라면 소스 코드에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넣는 업무는 간단하게 끝날 것입니다. 혹은 마케터라도 워드프레스 처럼 비개발자에게 편리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저작물 관리 시스템)를 이용한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업무를 끝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 기반을 두지 않은 웹사이트를 타깃으로 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개발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웹사이트에 구글 애널리틱스 트래킹 코드를 웹사이트 프로그램 소스에 추가하기 외에도 아래와 같은 다양하게 트래킹 코드 관련 업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사이트 업데이트: 새로운 웹페이지에 기존 트래킹 코드를 추가해야 하는 경우
  • 버그의 발생: 특정 트래킹 코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 애널리틱스에서 맞춤 목표를 설정할 때: `다운로드`, `클릭` 같은 특정 사건을 추적해야 하는 경우
  • 다른 트래킹 코드 추가: 애널리틱스 외에도 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때마다 개발자를 호출하는 알은 비효율적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는 마케터가 이런 문제를 혼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직접 소스 코드를 보고 프로그래밍을 하는 것이 아닌, 인터페이스를 통해 추적하려는 이벤트에 맞는 태그를 삽입함으로써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구글 태그 관리자를 통해 여러 트래킹 코드 관리를 하고 있다면, 매번 사용자가 방문할 때마다 모든 트래킹 코드가 실행이 되는 방식이 아니라, 구글 태그 매니저 코드 하나만 실행이 되고, 백그라운드로 나머지 트래킹 코드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스북 픽셀 등)가 실행이 되는 방식으로 웹사이트 로딩 속도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의 구성요소

그렇다면 구글 태그 관리자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를 위해선 구글 태그 관리자의 구성요소를 짚고 넘어가야 합니다.

 

 

  • 태그(Tag): 태그는 Google 애널리틱스 같은 시스템에 데이터를 전송하는 코드를 말합니다.
  • 트리거(Trigger): 트리거는 클릭, 양식 제출 또는 페이지 로드 같은 특정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 변수(Variable): 변수는 제품 이름, 가격 값, 날짜 등 바뀔 수 있는 값을 지정하는 자리표시자입니다.
  • 데이터 영역(Data layer): 태그 관리자는 값을 클라이언트에 일시적으로 저장하여 태그, 트리거 및 변수에 따라 사용할 목적으로 데이터 영역을 구현합니다.

더 많은 자료 및 정보는 구글 태그 관리자 고객센터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로 이벤트 추적하기

마케팅 퍼포먼스를 측정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모바일 앱 다운로드가 이뤄졌는지 또는 회사 소개 자료를 다운로드했는지를 추적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와 유사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하려 하는 경우를 예를 들어 구글 태그 관리자로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 트윈워드 홈페이지에서 “SEO 실전 가이드 북” 다운로드 횟수 추적하기

위 추적 내용은 실제로는 아래와 같은 방문자 행동과 과정을 추적하는 것입니다.

 

  • www.twinword.co.kr/blog/에서 방문자가 “SEO 실전 가이드 북 받기” 버튼을 클릭할 때 버튼의 HTML 요소인 “<a href=”https://www.twinword.co.kr/seo-guidebook-by-twinword/”>SEO 실전 가이드북 받기</a>” 중 href 값을 애널리틱스(코드: UA-123)로 전송함으로써 해당 이벤트를 기록하도록 설정하기

구글 태그 관리자에 위 내용을 설정하기 위해서 위 내용을 행동과 과정별로 나눠보겠습니다.

 

  • www.twinword.co.kr/blog/에서
  • 방문자가 “SEO 실전 가이드 북 받기”버튼을 클릭할 때
  • 버튼의 HTML 요소인 “<a href=”https://www.twinword.co.kr/seo-guidebook-by-twinword/”>SEO 실전 가이드북 받기</a>” 중
  • href 값을
  • 애널리틱스(코드: UA-123)로 전송하여 해당 이벤트를 기록하도록 설정

이렇게 구분을 한 뒤 구글 태그 관리자의 구성요소에 맞춰 각 부분을 태그, 트리거, 변수, 데이터로 분류 해보겠습니다.

 

  • 태그: “UA-123”
  • 트리거: “SEO 실전 가이드 북 받기 클릭”
  • 변수: “href”
  • 데이터 영역: “https://www.twinword.co.kr/seo-guidebook-by-twinword/”

결과적으로 위 4가지 값을 구글 태그 관리자에 입력함으로써 다운로드 이벤트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후 태그를 업데이트해야 한다면 구글 태그 관리자에서 간단하게 4가지 값을 바꾸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구글 태그 관리자의 역할과 구성 요소, 이벤트 추적의 개요를 살펴보았습니다. 적절한 마케팅 도구의 활용으로 좋은 마케팅 성과를 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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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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