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검색엔진 친화적인 콘텐츠에 대해서 상위 노출을 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네이버 SEO가 가능해지고 있습니다. 참고로 예전의 네이버는 파워 블로거의 콘텐츠 위주로 상위 노출을 했다면, 이제는 누구나 특정 주제에 대해 깊이 있는 내용을 담아서 꾸준히 발행을 하면, 네이버 검색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이런 변화에 맞춰서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시작을 위한 4가지 준비 사항을 알아보기도 했는데요, 이 글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에서 어떤 항목을 눈여겨 봐야하는지를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naver-tools-1024x510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 필수로 점검해야 할 항목들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이 되려면, 생성한 웹사이트와 웹페이지를 네이버가 수집을 했는지 부터 점검해야 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는 등록한 사이트를 네이버가 수집하고 색인한 현황을 보여주는 무료 도구입니다. 또한 등록한 사이트에 필요한 검색엔진 최적화용 할 일 목록을 잘 정리하여 보여줌으로써 네이버 SEO에 대한 가이드도 제공합니다.

먼저 현황 탭에서 “사이트 최적화”를 눌러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지를 점검합니다.

 

naver-webmastertool-02

 

위 “사이트 최적화” 현황을 보면, 웹 표준을 준수하고 있어서 상위 1%의 사이트라고 표시되어 있는데요, 만약 초록색이나 노란색이 아닌, 빨간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항목이 있다면 해당 함목의 설명을 참고하여 이를 해결해야 합니다. 해결 방법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각 점검 항목 옆에 있는 물음표 아이콘을 눌러 보다 자세한 설명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의 화면이 직관적으로 검색엔진 최적화 관련 미흡한 부분을 표시하고 있기에 특별한 사용 설명이 필요없습니다만, 아래와 같은 화면은 특히 주의를 요합니다.

 

nw-index-01

 

현황 탭에서 “색인 현황”을 누르면 몇 개의 콘텐츠가 네이버 검색에서 노출 가능한지를 보여줍니다. 만약 보유하고 있는 웹페이지의 개수와 위 화면에서 보이는 “검색 노출 가능 문서 수”가 많이 차이가 난다면 “오류 현황”을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검색 노출 가능한 문서를 직접 확인하려면, 아래의 화면처럼 출처 선택에 등록한 사이트 주소를 입력하여 검색해 봅니다.

 

naver-serp

 

만약 오류 현황에서도 특이 사항이 없고 검색에서도 노출이 안되고 있는 경우에는 “요청” 탭에서 사이트 맵 제출, RSS 제출, 채널 제출, 웹 페이지 수집 요청 등과 같은 작업을 하고 몇 일간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합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꼭 점검해야 할 항목들
방문자의 현황을 보여주는 도구가 네이버 애널리틱스입니다. 어떤 경로로 방문했는지, 지금 현재 몇 명의 사용자가 방문 중인지 등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정말 중요한 2가지만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먼저 “검색유입현황”입니다.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서 방문자의 경로가 다를 수 있습니다. 채널 전략을 어떻게 가져갈 것인지도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요소 중의 하나인데요,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통해 검색 유입 현황을 파악해 보고, 관련 전략을 수립하면 좋겠습니다.

유입 현황은 구글 애널리틱스와 같은 툴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네이버 검색, 네이버 포스트,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카페 등 네이버의 트래픽 소스 별로 유입량을 분석할 때는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가장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na-traffic-01

 

그 다음 중요한 점검 포인트는 “유입검색어”입니다. 보통 사용자 분석에서 나이, 성별, 지역 등을 살펴보는데요, 고객을 이해하기 위해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사항은 어떤 키워드로 방문을 했는지를 파악하는 일입니다.

 

na-keyword-01

 

특정 콘텐츠가 인기가 많아서 상위 유입검색어로 나오는 경우도 있고, 미처 마케터가 의도하지 않았거나 트렌드에 따라서 갑자기 나오는 유입검색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잘 찾아서 콘텐츠 생성이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 점검하기
네이버 지도 검색에서 노출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 등록이 필요합니다.

 

smartplace

 

등록 시에는 가능한 빈 칸없이 채우고, 사진도 많이 등록을 하여 두면 좋습니다. 방문자에게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잘 담긴 사진이 가장 먼저 보이도록 마우스로 사진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naver-smartplace-photo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웹마스터도구, 애널리틱스, 스마트플레이스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내용을 중심으로 알아봤습니다.

이미 구글 검색엔진최적화를 적용하였다면, 구글 서치콘솔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구글 애널리틱스와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마이 비즈니스와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아실 것입니다. 또한 네이버 SEO 의 많은 부분이 구글 SEO 와 동일한 전략과 방법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별 다른 어려움 없이 네이버 SEO 를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검색엔진최적화가 점차 가능해지는 환경이 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네이버의 분석과 등록 툴에 대햔 활용도 시작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이전 글

(5) 스팸성 백링크 제거하는 방법
(4) 여러 트래킹 코드 관리하기 – 구글 태그 관리자
(3)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 시작을 위한 4가지 준비 사항
(2)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크롬 확장프로그램 5가지
(1) 얀덱스 검색엔진최적화 시작하기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88x31

 

 

[fbcomments url=” http://ec2-13-125-22-250.ap-northeast-2.compute.amazonaws.com/2019/06/18/seo-smartplace/” width=”100%” count=”off” num=”5″ countmsg=”wonderfu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