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출판인이면서 동시에 마케팅 회사의 설립자인 세스 고딘 (Seth Godin) 은 “마지막까지 남는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라는 말을 한 바 있습니다. 이를 대변하는듯이 이미 많은 미국 기업들은 콘텐츠 마케팅에 많은 예산을 들여 인포그래픽부터 비디오와 스토리를 대량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업 중 절반 이상이 2명 이상의 콘텐츠 전담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에 힘을 쏟는 중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콘텐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성공 사례 그리고 SEO적으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 마케팅은 가치 있고 관련성이 있으며 일관된 콘텐츠를 생성 및 배포하여 명확하게 정의된 잠재 고객을 유치하고 유지하며 궁극적으로 수익성 있는 고객 행동을 유도하는 전략적 마케팅 방식입니다. 직접적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보다는 도움이 되거나 관심이 있을만한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콘텐츠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

 

Hubspot에서 2019년 말에 마케터들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약 70%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2020년 초에 조사한 내용을 보면 약 60%의 마케터가 콘텐츠 마케팅이 전체 마케팅 전략 중 매우 중요하거나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통계에서 알 수 있듯이 현재 콘텐츠 마케팅은 마케팅 업계에서 매우 중요하게 평가됩니다.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왜 중요할까요?

 

출처: Hubspot Research (2020년 1월과 2월 조사)

 

효율적인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은 아끼면서 동시에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려면 수많은 비용이 들지만 콘텐츠 생산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습니다. 하지만 홍보 수익 못지않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있는 표를 보면 2019년의 전세계 마케팅 서비스 수익이 2014년과 비교했을 때 약 2배 가량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근 5년 사이에 콘텐츠 마케팅이 전통적 마케팅 방식을 대체할 만한 새로운 트렌드로 부각되었고, 실제로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통계적 수치로도 증명된 셈입니다. 그리고 아마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보입니다.

 

출처: Statista

 

전통적 마케팅을 대체할 콘텐츠 마케팅

 

그렇다면 과연 콘텐츠 마케팅은 도대체 왜 이렇게 급부상한 것일까요? 바로 전통적 마케팅 방식의 문제점을 가장 효과적으로 해결하면서 동시에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전통적 마케팅 방식은 ‘아웃바운드 마케팅(Outbound Marketing)’입니다. 아웃바운드 마케팅은 자신들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관심의 유무와 상관없이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사람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에 피로감을 느끼게 되었고, 기업들은 아웃바운드 마케팅 방식만으로 대중들을 고객으로 전환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콘텐츠 마케팅은 무관심한 사람들에게 의미 없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대신에, 명확하게 설정된 타겟층을 매료시키기 위해 노력합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한 후 배포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잠재 고객들의 구매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기대효과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서 앞서 언급한 장점 이외에도 아래와 같은 효과들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가능합니다.
  • 잠재 고객들과 상호 소통이 가능하고, 고객들과의 관계를 형성합니다.
  • 콘텐츠 마케팅은 적은 비용이 필요하지만 더 많은 리드(Leads)를 생산하며, 효과도 더 오래 지속됩니다.
  • 전환율(Conversion Rate)를 높일 수 있습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도움이 됩니다.
  • 전문가로 인식될 수 있습니다.
  • 브랜드의 온라인 정체성을 만들 수 있고, 동시에 브랜드에 유대감을 갖고 있는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와 사례

 

모든 마케팅 플랫폼에는 각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가 존재하며, 해당 콘텐츠를 활용한 콘텐츠 마케팅 방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도 무궁무진하고, 사례도 무궁무진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 마케팅의 종류 세 가지와 각 콘텐츠 마케팅 종류에서 주목해 볼 만한 사례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SNS 콘텐츠 마케팅

 

SNS는 현재 사람들이 가장 활발하게 이용하는 플랫폼이며, 마케터 입장에서도 꼭 신경써야할 마케팅 채널입니다. SNS는 기타 다른 채널과 다른 점이 존재하는데, 바로 사용자와 업체가 더욱더 활발히 상호 교류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더 직접적인 피드백을 받거나 브랜드의 충성도를 높이기 좋은 마케팅 채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SNS의 특성상 콘텐츠의 길이 자체가 다른 채널에 비해 짧은 대신 사람들의 이목을 확 끌어야 합니다. SNS 콘텐츠 마케팅에는 어떤 사례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 Superdrug

Superdrug는 영국의 건강 및 미용 소매 업체이며 2015년에 아주 성공적인 SNS 콘텐츠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Perceptions of Perfection Across Borders’라는 이름의 해당 캠페인은 여성의 모습이 담긴 원본 이미지를 18개국의 여성 디자이너에게 더욱더 아름답게 만들어달라고 부탁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는 해당 캠페인의 일부 결과들이며 보시다시피 국가별로 이상적인 아름다움의 모습이 다른 것이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이상적 아름다움이라는 것은 주관적인 것이며, 사람들마다 다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자신의 비즈니스와 관련되어 아주 적합한 콘텐츠였으며 해당 캠페인은 페이지 자체로는 3만 건 이상의 공유, 전체 소셜 미디어에서는 무려 10만 건 이상 공유되었습니다.

 

 

  • Grammarly

Grammarly는 문법 및 맞춤법 검사기이며, 훌륭한 SNS 콘텐츠를 만들고 있습니다. 그들의 비즈니스가 사용자 입장에서 조금은 딱딱해 보일 수 있지만, 그들의 콘텐츠는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더욱더 친근하고 재밌게 다가가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론 자신들의 제품을 활용하여 문법 팁이나 유의어 제시 등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지만, 귀여운 이모티콘이나 밝은 색감을 활용해서 무겁게 느껴질 수 있는 콘텐츠를 흥미롭게 만듭니다. 또한 그들은 종종 재미있고 영감을 주는 인용문을 게시하여 트위터에서 MondayMotivation 및 WednesdayWisdom 해시 태그에 참여합니다. 그들의 콘텐츠가 특별한 것은 아니지만 무겁게 느껴지는 콘텐츠를 흥미롭게 풀어내는 방법론과 해시태그를 활용해서 자신들의 콘텐츠를 퍼뜨리는 아이디어 등은 주목할만 합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

 

약 54%의 소비자들이 자신이 이용하는 브랜드에서 받아보고 싶은 콘텐츠로 비디오를 꼽았습니다. 그만큼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비디오 마케팅을 활용한다면 전환율을 높이고 ROI를 개선하며 잠재 고객과의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의 사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 Dollar Shave Club

Dollar Shave Club 은 미국의 2011년에 설립된 회사이며, 면도기 및 기타 개인 미용 제품을 우편으로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그들은 기존 면도기 회사들에 비해서 후발주자이며 규모도 작지만 창의적인 비디오 콘텐츠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2012년에 개제된 동영상이며 그들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입니다. 1분 30초 정도의 짧은 영상이지만 놀라운 유머감각을 이용해서 그들의 브랜드 이름, 비즈니스 내용을 임팩트 있게 전달했습니다.

 

 

  • Tasty

Tasty는 2016년에 만들어진 레시피 혹은 음식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유튜브 채널이며, 불과 4년 만에 누적 시청수 40억 회를 돌파했습니다. 그들이 이렇게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음식 관련 콘텐츠를 일관성 있게 꾸준히 배포하였으며, 사용자들의 흥미를 이끄는 썸네일, 편집 방식 등 기존과 다른 콘텐츠를 제작했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면 알겠지만 그들의 영상은 군더더기가 없습니다. 음식에 집중된 화면과 빠른 화면 전환을 통해서 사용자들이 지루하지 않게 만들었고, 짧은 영상 시간이지만 재료의 양, 오븐 온도 등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든 사람들이 따라해볼 수 있는 친밀한 레시피를 주 콘텐츠를 사용하고 있는 것도 그들의 성공요인 중 하나입니다.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

 

블로그는 콘텐츠 마케팅의 가장 대표적인 플랫폼이며 고객과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블로그를 사용하면 독자를 고객으로 전환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잠재 고객과 관계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의 사례를 알아보겠습니다.
 
  • Hubspot

Hubspot은 블로그 콘텐츠 마케팅을 거론할 때 빠질 수 없는 예시입니다. 그들은 아래의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이 마케팅 및 세일즈와 관련된 다양한 카테고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 카테고리 안에는 방문자가 관심을 갖는 문제에 대한 양질의 블로그 게시물 작성하며, eBook과 같은 업그레이드 콘텐츠를 블로그 게시물에 추가하기도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와 콘텐츠 마케팅

 

콘텐츠 마케팅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흔히들 SEO에 대해서 떠올릴 때, 일반 마케팅과 다른 IT적 요소 혹은 기술적 요소들에 대해서만 인식하곤 합니다. 하지만 SEO의 기술적 요소를 일컫는 테크니컬 SEO는 사실 SEO의 기본이며, 실제로 SEO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검색엔진 사용자의 의도를 잘 파악해서 효과적인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SEO의 콘텐츠적 영역은 콘텐츠 SEO라고 부릅니다.

 

 

콘텐츠 SEO란?

 

콘텐츠 SEO는 검색엔진에서 웹페이지의 순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때,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에는 키워드 리서치, 콘텐츠 작성, 콘텐츠의 구성, 사이트 구조 및 카피라이팅 등이 포함됩니다.

콘텐츠 SEO가 중요한 이유는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이 사용자가 입력한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검색엔진 사용자가 ‘콘텐츠 SEO’에 대해서 검색했을 때, 자신의 웹사이트에 ‘콘텐츠 SEO’라는 키워드가 포함되며 해당 키워드에 대한 양질의 콘텐츠가 존재하면 당연히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즉, 콘텐츠 SEO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자신의 비즈니스에 필요한 키워드를 찾아내고, 해당 키워드를 이용해서 사용자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며, 사용자와 검색엔진이 모두 콘텐츠를 이해하기 쉽도록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사용자의 궁금증에 답변이 되는 콘텐츠 제작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키워드 툴과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의 구성요소입니다. 키워드 툴을 활용하면 실제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구글의 구성요소를 통해선 구글이 판단한 가장 적합한 결과 및 콘텐츠 후보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가지를 결합해서 활용한다면 콘텐츠 SEO적으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보여드리기 위해 트윈워드의 비즈니스와 가장 관련된 ‘SEO’를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툴에서 검색해봤습니다. 보시다시피 SEO와 관련된 결과들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나옵니다. 해당 결과들은 콘텐츠 주제가 되거나 콘텐츠 내의 키워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중 ‘what is seo and how it works’를 선택해서 구글 검색창에서 검색해보겠습니다.

 

 

해당 키워드를 구글에 입력했을 경우 검색어에 대응해서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이 나타남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검색어에 가장 적합한 답이 될만한 결과가 피쳐드 스니펫의 형식으로, 검색어와 관련되어 사용자들이 했던 질문들은 관련 질문의 형식으로 검색결과 페이지 상단에 나타납니다. 해당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은 키워드툴에서 얻은 결과가 실제로 좋은 콘텐츠 후보였다는 것입니다. 피쳐드 스니펫의 경우 검색결과 페이지 최상단에 위치하는 랭킹1 결과입니다. 만약 실제로 자신의 비즈니스가 해당 키워드와 관련해서 피쳐드 스니펫을 얻는다면 많은 트래픽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관련 질문을 활용한다면 키워드 툴에서 얻지 못한 추가적인 콘텐츠 후보들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할까요? 결론부터 말하면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은 구글에 의해서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직접적으로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을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을 유도하는 세 가지 간접적인 방법은 존재합니다.

 

  1. 콘텐츠의 계층적 구조’: 내용의 중요도에 따라 Heading 태그를 달리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요한 내용들은 H2 태그를 사용하고, 그 것보다 덜 중요한 내용은 H3 태그를 사용합니다.
  2. 질문과 답변 혹은 정의 형식의 콘텐츠: 질문과 답변 혹은 어떤 개념에 대해서 정의를 하는 형식의 콘텐츠를 발행한다면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구조화된 데이터필수적인 유도 방법은 아니지만 검색엔진 로봇은 구조화된 데이터가 포함된 콘텐츠를 더욱더 잘 이해합니다.

 

즉, 피쳐드 스니펫과 관련 질문을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검색엔진이 잘 이해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검색어에 대응하여 명확한 답을 주는 콘텐츠 제작이 답입니다.

 

 

보유 중인 콘텐츠를 활용한 11가지 콘텐츠 SEO 전략

 

여태까지 새로운 콘텐츠를 어떻게 제작하면 되는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새로운 콘텐츠뿐만 아니라 기존에 보유 중인 콘텐츠를 활용한 SEO 전략도 존재합니다. 총 11가지의 전략이 있으며, 앞으로 각각의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1. 버리기 (Pruning)
  2. 합치기 (Merging)
  3. 뭉치기 (Siloing)
  4. 재발행하기 (Republishing)
  5. 태깅하기 (Tagging)
  6. 링크에 텍스트 달기 (Anchoring)
  7. 메타 데이터 추가하기 (Adding Metadata)
  8. 포맷 변경하기 (Reformatting)
  9. 핵심 콘텐츠 만들기 (Corner-stoning)
  10. 보완하기 (Improving)
  11. 좋은 콘텐츠 활용하기 (Sky-scrapping)

 

1. 버리기 (Pruning)

애써 만든 콘텐츠를 버리는 결정을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트래픽이 없으면서 백링크도 없고 전환도 일어나지 않는 콘텐츠는 확실히 타깃 고객이 외면한 콘텐츠입니다. 이런 콘텐츠를 양적인 측면에서 많아 보이려고 그대로 두는 콘텐츠 전략은 SEO 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의 주요한 랭킹 요소 중의 하나는 방문자가 얼마나 해당 콘텐츠에 관심을 가지고 읽었는지도 포함됩니다. 타깃 고객에게 외면당한 콘텐츠는 해당 웹사이트의 SEO 점수를 낮추는 역할을 하므로, 트래픽과 백링크 및 전환이 없는 콘텐츠는 구글 어낼리틱스 또는 구글 서치 콘솔에서 확인을 하여 제거를 합니다.

(관련글: 새로운 구글 SEO 랭킹 요소 – 검색 목적 달성)

 

2. 합치기 (Merging)

주기적인 콘텐츠 발행을 하기 위해서 콘텐츠 생성에 대한 압박이 있다 보면, 비슷한 콘텐츠나 유사한 콘텐츠를 조금만 변경하여 새로이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는 웹사이트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얻었다는 느낌을 주지 못할 뿐만 아니라 심하면 콘텐츠 중복으로 검색 엔진으로부터 의심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차라리 이런 콘텐츠가 많을 경우에는 기존의 유사한 콘텐츠를 모두 합쳐서 하나의 긴 콘텐츠를 만드는 편이 좋습니다. 짧은 콘텐츠 여러 개보다는 긴 콘텐츠 하나가 더 많은 SEO 점수를 얻기 때문입니다.

짧은 콘텐츠는 SEO 점수가 높지 않으며, 이러한 짧은 콘텐츠가 많은 웹사이트 역시 도메인 점수가 높지 않습니다. 아래의 이미지를 알 수 있듯이 대체적으로 콘텐츠의 길이가 길수록 검색 결과 페이지 상단에 위치합니다. 불과  몇년 전만 해도 1500자부터 2000 자 사이의 평균 콘텐츠 길이를 가진 웹페이지들이 상위에 위치했지만, 현재는 모든 첫 번째 검색 결과 페이지 결과의 평균 콘텐츠 길이가 2000자를 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길이가 긴 콘텐츠가 풍부한 정보도 담고 있을 가능성이 높고, 구글 검색엔진도 문서의 주제를 파악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콘텐츠가 길수록 백링크를 많이 갖거나 소셜미디어에 많이 공유되기도 합니다.

 

출처: SERPIQ

관련글: 통계로 알아보는 SEO 와 SNS 에 좋은 콘텐츠 길이)

 

3. 뭉치기 (Siloing)

유사한 콘텐츠를 서로 연결하는 콘텐츠 전략입니다. 예를 들어 테크니컬 SEO, 콘텐츠 SEO, 오프페이지 SEO 와 같은 큰 주제별로 콘텐츠가 있다고 하면, 내부 링크를 통해서 각 콘텐츠 들을 묶어주는 것입니다.

검색엔진은 웹페이지들이 어떻게 링크로 연결되어 있는지를 웹사이트의 점수 및 주제 파악 등에 매우 중요한 단서로 활용합니다.예를 들어, 마케팅 관련 웹사이트로부터 많은 인링크와 아웃링크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는 마케팅 관련 주제의 콘텐츠가 있을 것으로 보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외부 사이트로부터의 링크가 아닌 내부 링크들도 테크니컬 SEO 관련한 웹페이지가 서로 링크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 연결되어 있는 전체 페이지들의 공통된 주제를 파악하여 이에 대한 SEO 점수를 받기 용이해집니다. 이는 검색 사용자 입장에서도 환영할 만 한데요, 왜냐면, 관련 글과 같은 링크를 통해 해당 주제에 대한 글을 접근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4. 재발행하기 (Republishing)

새로운 콘텐츠 생성 없이 기존의 콘텐츠에 대한 활용을 손쉽게 하는 방법 중의 하나는 오래된 콘텐츠의 날짜를 변경하여 재발행하는 것입니다. 의외로 재발행은 콘텐츠 마케팅에서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콘텐츠에 대한 반응은 발행 시기와 관련이 많기 때문입니다. 조금 더 시간을 투자하여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양한 플랫폼과 미디어를 활용한 재발행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도 재발행은 최신 결과를 먼저 보고자 하는 사용자들에게 높은 랭킹으로 노출이 될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과거에 발행을 했을 때는 타깃 고객의 반응이 없었지만, 새로이 날짜를 변경하여 발행을 했을 때는 조금이라도 노출 기회가 더 생기게 되고, 마침 현재의 관심사와 맞게 되면 고객의 반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어서, 페이지 네이게이션으로 접근이 어려운 콘텐츠가 있을 경우 이러한 전략을 적극 추천합니다.

 

5. 태깅하기 (Tagging)

태그와 카테고리는 방문자들에게 관련 콘텐츠를 추가로 검색할 수 있는 메뉴 역할을 하는데요, 이렇게 방문자의 관심을 끌고 체류 시간을 늘리는 일은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주요한 검색엔진 랭킹 요소 중의 하나입니다. 또한 태그와 카테고리는 콘텐츠 뭉치기 (Siloing) 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내부 링크를 이용하여 동일한 태그 또는 카테고리로 묶인 콘텐츠는 사일로 (Silo) 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태그와 카테고리는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내용으로 적절하게 사용되어야 하는데요, 이 때 주의할 점은 태그와 카테고리의 사용법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먼저 카테고리는 되도록 하나만 선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왜냐면 너무 많은 중복 카테고리를 선택을 하면 이렇게 카테고리로 묶인 콘텐츠 들의 주제성이 흐려지기 때문입니다. 태그의 경우는 해당 콘텐츠에만 있는 고유의 키워드를 이용하여 가능한 기존의 태그와 중복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아래 예시로 든 태그와 카테고리의 경우, 여러 개가 선택되어 있던 카테고리를 하나만 선택하고 태그의 경우는 해당 콘텐츠에 있는 고유의 주제 및 키워드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개선한 내용입니다.

 

(관련글: 콘텐츠 마케팅: 태그 VS 해시태그 VS 카테고리)

 

6. 링크에 텍스트 달기 (Anchoring)

링크 텍스트 (Link Text) 또는 앵커 텍스트 (Anchor Text)는 링크에 대한 설명문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해당 콘텐츠에 대한 주제를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내부 링크를 이용하여 자체 콘텐츠를 연결을 할 때, 이러한 링크 텍스트를 이용하면, 우리가 만든 콘텐츠의 주제를 보다 잘 검색엔진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해당 주제에 대한 키워드에서 상위 랭킹을 얻을 수 있겠죠?

아래 예시는 기존의 “해당 포스트”라는 링크 텍스트를 “Robots.txt와 Sitemap.xml 알아보기”라고 변경을 한 경우입니다. 검색 엔진뿐만 아니라 방문자도 링크 텍스트 만을 보고도 해당 포스트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으므로 더 좋은 콘텐츠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7. 메타 데이터 추가하기 (Adding Metadata)

검색엔진이 점점 똑똑해지고 있다고 말씀드렸지만, 여전히 사람처럼 똑똑하지는 않습니다. 메타 데이터는 데이터에 대한 추가 데이터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타이틀, 메타 디스크립션, 트위터 카드, 오픈 그래프 등 많은 HTML 메타 태그들이 똑똑하지 않은 검색엔진이 보다 잘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 태그는 검색 결과에서 해당 페이지에 대한 요약문의 형태로 보이기 때문에 검색 결과에서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보다 매력적인 제목과 요약문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보면, 전환율이 낮은 콘텐츠를 중심으로 타이틀과 메타 디스크립션을 수정하는 전략이 비용 효과적입니다.

(관련글: 블로거가 알아두어야 할 메타 태그의 종류)

 

8. 포맷 변경하기 (Reformatting)

콘텐츠의 포맷은 보통 인포그래픽 (Infographics)이나 이북 (E-book)과 같은 형태를 지칭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로 발행하는 경우를 이야기하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는 H1, H2, H3 와 같은 태그로 콘텐츠의 포맷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똑같은 HTML로 만들어진 콘텐츠이지만 사람이 보는 웹페이지와 검색엔진이 바라보는 웹페이지는 매우 다른데요, 우리가 제목이나 소제목이라고 인식을 하는 경우는 볼드체이거나 큰 글자이지만, 검색엔진은 크기나 볼드체 여부보다는 H1, H2, H3 과 같은 HTML 태그로 표현된 문자열을 제목 또는 소제목이라고 인식합니다.

따라서 여러분의 콘텐츠가 혹시 H1, H2, H3 과 같은 HTML 태그를 이용하여 제목과 소제목을 만들어져 있지 않다면, 바로 포맷 변경을 통해 콘텐츠 SEO를 해야 합니다.

 

9. 핵심 콘텐츠 만들기 (Corner-stoning)

타깃 고객이 관심이 있을 만한 콘텐츠를 많이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기가 많은 콘텐츠를 보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런 콘텐츠를 핵심 콘텐츠 또는 코너 스톤 콘텐츠 (Corner-stone 또는 Pillar Post)라고 합니다. 이러한 코너 스톤 콘텐츠가 없을 경우, 검색엔진에서 상위 랭킹이 되기는 쉽지 않습니다.

먼저 코너 스톤 페이지가 없다면 주의 깊게 현재 콘텐츠 소비 현황을 조사합니다. 코너 스톤이 될 가능성이 있는 페이지를 찾아서 해당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이 코너 스톤 페이지를 다른 페이지에서 내부 링크로 연결을 해줍니다.

코너 스톤 페이지가 상위 랭킹에 오르면, 관련한 콘텐츠도 같이 검색엔진 결과에서 노출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말 많은 시간과 고민을 통해서 코너 스톤 페이지를 생성하시길 권해드립니다.

 

10. 보완하기 (Improving)

기존의 콘텐츠를 보완하는 것도 기존의 콘텐츠가 보다 높은 검색 결과 랭킹을 얻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시기적으로 유효하지 않은 내용이나 제목은 새롭게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2019년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같은 제목의 글이 있다면, 이를 “2020년 최신 마케팅 트렌드”와 같이 변경하고 내용도 업데이트하는 편이 좋습니다.

제목은 특히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미국의 콘텐츠 마케팅 회사 Quick Sprout에 따르면 10명 중 8명은 콘텐츠의 타이틀만 읽고, 2명만 콘텐츠의 내용도 함께 읽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콘텐츠의 내용도 물론 중요하지만 사람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제목을 짓는 데에도 적잖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것인데요. 그렇다고 콘텐츠의 내용과 관련이 없는 최신 트렌드 키워드, 인기 급상승 연예인 이름으로 제목을 도배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콘텐츠의 내용을 잘 표현하면서도 사람들이 클릭하지 않고는 못 배길 만한 매력적인 제목을 생각해내는 게 핵심입니다.

보완하기 콘텐츠 전략은 이미지 추가 삽입이나 사용자의 덧글이나 코멘트를 본문에 반영하는 등의 방법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관련글: 조회수를 높이는 콘텐츠 제목 패턴 12가지)

 

11. 좋은 콘텐츠 활용하기 (Sky-scrapping)

마지막 콘텐츠 SEO 전락은 스카이 스크래핑 (Sky-scrapping)입니다. 스카이 스크래핑은 매우 높다는 뜻인데요,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는 상위 랭킹이 되어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여기까지 설명을 들으시면, 검색 상위 문서를 복사하여 콘텐츠를 생성하는 것으로 생각하실 수 있는데, 이런 방법으로는 기존의 검색 상위 문서보다 높은 랭킹을 얻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중복 콘텐츠 및 콘텐츠 저작권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SEO에서 스카이 스크래핑은 검색 상위 랭킹이 되어있는 문서를 이해하고, 이보다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해당 키워드에 상위 랭킹이 되어 있는 문서들을 모두 읽고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해당 키워드를 검색하는 사용자 입장에서 어떤 콘텐츠를 원할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사례와 더불어 왜 콘텐츠 마케팅이 무엇인지, 왜 중요한지, 그리고 검색엔진 최적화 관점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콘텐츠는 만들기 어렵지만 가장 강력한 마케팅 도구입니다. 아울러 콘텐츠의 최대 효과를 낼 수 있는 SEO 까지 고려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계획해야 할 때입니다.

 

 

트윈워드 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