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이 된 지금, 우리는 여전히 오디오 콘텐츠를 듣고 있습니다. 그 전의 우려와는 달리, 오히려 오디오 콘텐츠의 황금기라는 평가도 있는데요. 그 이유는 집중하고 하나만 봐야하는 영상 콘텐츠와 달리 멀티 태스킹이 가능한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오디오 콘텐츠 시장의 미래를 확신했는지 네이버에서도 오디오 콘텐츠 플랫폼을 서비스하고 그에 관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서비스는 바로 ‘오디오클립’ 앱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디오클립’ 앱의 데이터를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 앱에이프(App Ape)를 활용하여 분석해보겠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안드로이드 데이터’와 ‘안드로이드 + iOS 합산 데이터’를 활용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를 사용하시면 ‘안드로이드 데이터’, ‘iOS 데이터’, ‘안드로이드+iOS 합산 데이터’ 추정치를 다양한 지표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오디오클립’ 앱

<‘오디오클립’ 앱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19.01~20.07)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오디오클립’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추이 그래프입니다. 큰 기복 없이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2019년과 비교하면 2020년에 더욱 크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오디오클립’ 앱은 2020년 부터 연예인, 유명 셀럽을 섭외하여 ‘김태리가 읽어주는 소설’, ‘신동엽의 성 상담소’ 등 다양한 오디오 콘텐츠를 제공하며, 동시에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하면서 더욱 성장가도를 달린 것으로 보입니다.

 

 

# ‘오디오클립’ 앱의 사용자는 여성 비율이 조금 높은 편!

 

<‘오디오클립’ 앱 성별 비율(20.08) / 안드로이드+iOS 합산,출처: App Ape>
 

 

‘오디오클립’ 앱의 성별 비율 그래프입니다. 설치 사용자 기준으로 여성 54.6%, 남성 45.4%로 유사하지만 여성이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한편 활성 사용자는 여성 60.7%, 남성 39.3%로 여성 비율이 조금 더 높아졌습니다.

전반적으로 여성과 남성 모두 ‘오디오클립’앱을 고루 사용하고 있지만 여성 사용자의 선호가 조금 더 높다고 이해할 수 있겠네요.

 

<‘오디오클립’ 앱 성별/연령대 비율(20.08)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조금 더 자세하게 ‘오디오클립’ 앱의 성별/연령별 비율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 비율은 30대가 19.9%로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으며, 40대 15%, 20대 13.3%, 50대 이상 4.7% 그리고 10대 7.5%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남성의 경우, 40대가 9.8%로 가장 높았으며 30대 8.8%, 20대 7.8%, 10대 6.5% 그리고 50대 이상이 6.2%로 기록되었습니다.

정리해보면 여성은 30대, 남성은 40대의 비율이 가장 높았고, 전반적으로 10대와 50대 이상의 비율이 공통적으로 낮게 나타났습니다.

 

 

# 하루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오디오클립’ 앱

 

<‘오디오클립’ 앱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추이(20.09) / 안드로이드+iOS 합산, 출처: App Ape>

 

‘오디오클립’ 앱의 시간대별 활성 사용자 추이 그래프입니다. 하루 중 오전 8시와 오후 10시에 크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하루를 시작하는 출근길과 하루를 마무리하고 잠드는 시간에 ‘오디오클립’의 오디오 콘텐츠를 즐기는 것으로 보입니다.

 

 

# ‘오디오클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앱은?

 

<‘오디오클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 안드로이드, 출처: App Ape>

 

‘오디오클립’ 앱과 동시 소지율이 높은 앱 Top 5입니다. 5개 앱들은 모두 공통점이 있는데요. 어학, 경제, 주식, 부동산 등 모두 자기계발/재테크와 관련이 있다는 것입니다. 즉, 자기계발과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성향의 사용자들이 ‘오디오클립’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글을 마치며

오디오 콘텐츠는 ASMP, 명상, 낭독, 라디오 등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데요. 2020년에는 코로나19 이슈로 인해 학원 등에 집합금지명령이 내려지면서 비대면 음성 강의를 찾는 사람들이 많다고 합니다.

40여년 전, 비디오로 인해 라디오가 끝날거라는 시대 예상과는 달리,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다양한 형태의 오디오 콘텐츠를 찾고 있습니다. 앞으로 네이버가 ‘오디오클립’ 앱을 통해 어떤 콘텐츠를 제공해나갈지 기대됩니다.

 

 

 

 


해당 콘텐츠에 데이터를 제공한 앱에이프는 2013년 일본에서 출시한 모바일 시장 분석 서비스로 2016년 한국에 진출한 이후로 많은 고객님께서 이용하고 계십니다.

빅데이터 처리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국에서 출시된 대부분의 앱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60개 이상의 상세 지표는 모바일 시장 상황 및 소비자·경쟁사 분석과 마케팅 전략 도출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최근, 앱에이프에서는 새로운 통계로직을 반영한 Model2를 베타버전으로 출시하였습니다. 무료 회원님께 제공되는 앱을 통해 현행 모델과 Model2의 수치를 비교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앱에이프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