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변화를 겪은 한 해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역시 오래도록 유지해온 크고 작은 생활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일상에 적응해가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쇼핑 습관 또한 이전과는 많이 달라졌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난 한 해 오프라인 쇼핑과 온라인 쇼핑 중 어떤 방법을 더 많이 이용하셨나요?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고,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습관으로 인해 온라인 쇼핑 의존도가 높아지지는 않았나요?

 

이번 글에서는 데이터 리서치 업체 정글스카우트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아마존 쇼퍼의 특징과 그들이 아마존을 애용하는 이유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 아마존을 멈출 수 없는 사람들

 

지난해 실시한 정글스카우트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국 이커머스 사용자의 약 9%는 아마존에서 일주일에 7회 이상 제품을 구매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루에 한 번 또는 그 이상 아마존을 통해 지출하는 소비자를 가리켜 아마존 중독, 아마존 쇼퍼라고 표현하기도 합니다.

아마존을 빈번하게 이용하는 소비자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아마존 쇼퍼로 표현되는 소비자의 75%는 직장에서 풀타임 근무하며, 80%는 한 명 이상의 자녀와 함께 살고 있습니다. 평균 연 가계소득이 약 7만 5천 달러인데, 부족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그들 중 76%는 가계 경제, 재정상황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한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는 ‘아마존 쇼퍼는 현명한 소비를 위해 노력하는 집단’이라고 해석하기도 했습니다.

 

 

 

■ 아마존 쇼퍼가 생각하는 아마존

 

정글스카우트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아마존에 관련한 몇 가지 질문을 제시했습니다. 그 결과 아마존 쇼퍼와 일반 소비자들의 생각에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아마존은 소비자에게 좋은 회사라고 생각한다. – YES

아마존 쇼퍼 97%            일반 소비자 77%

만약 오직 하나의 상점에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다면, 아마존을 이용할 것이다. – YES

아마존 쇼퍼 85%            일반 소비자 60%

더 이상 오프라인 상점을 이용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이다. – YES

아마존 쇼퍼 81%            일반 소비자 48%

 

아마존 쇼퍼는 아마존에 대해 호의적일 뿐 아니라 신뢰도 역시 상당합니다. 일반 소비자는 구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에 따라 오프라인, 온라인 상점을 복합적으로 이용하며 온라인 상점보다는 오프라인 상점의 교환, 환불 시스템을 신뢰합니다. 반면 아마존 쇼퍼는 구매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카테고리에 제약 없이 아마존에서 즉각적으로 구입이 가능하다는 점에 만족한다고 답했습니다.

 

 

 

■ 아마존 쇼퍼의 쇼핑 습관

 

아마존 쇼퍼의 쇼핑 습관 중 흥미로운 점은 제품 리뷰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점입니다. 아마존 쇼퍼는 구매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제품 리뷰를 살펴보는 데 일정 시간을 할애하고, 제품을 검색하는 데 능숙하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보다 원하는 제품을 최저가에 구매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아마존 제품에 100달러 이상을 지출할 의향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일반 소비자의 50%가량이 그렇다고 답했는데, 아마존 쇼퍼의 경우 70%의 응답자가 그렇다고 답해 상대적으로 큰 예산을 아마존에서 지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아마존을 끊을 수 없는 이유

 

소비자들이 아마존을 이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최적화된 검색 기능을 제공해 편리한 것은 물론, 아마존에서 검색하면 대개는 필요한 제품을 최저가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일부 제공되는 무료 배송 서비스, 당일 배송 서비스는 소비자가 상당한 혜택을 누리는 기분을 느끼게 해줍니다. 그 뿐만 아니라 아마존은 식료품부터 생활용품, 의류, 가구, 전자제품까지 전 세계에서 유통되는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을 다루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마존을 이용하면 다른 오프라인 상점 또는 온라인 상점을 동분서주할 필요 없이 원스톱으로 쇼핑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쇼핑은 보편화, 일상화되었으며 아마존의 영향력 역시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실제로 미국 소비자의 절반 이상이 코로나 시대 이전보다 아마존을 더 자주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64%는 특정 제품을 구입하고자 할 때 가장 먼저 아마존에서 검색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또 60%는 다른 오프라인 상점, 온라인 상점에서 찾을 수 없는 물건을 아마존에서 구입할 수 있었다고 답했습니다.

 

글로벌 이커머스 전문가들은 아마존 서비스를 빈번하게 이용하며 상당한 신뢰도를 드러내는 아마존 쇼퍼의 수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소비자가 아마존을 이용해 편의를 경험했으며, 이 때문에 새로운 소비 습관이 고착화될 것이라는 견해입니다.

아마존은 이 기세를 놓치지 않기 위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품 상세 페이지에 동영상 콘텐츠를 강화하고 배송 체계와 CS 체계를 더욱 견고히 하는 등 셀러들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소비자가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아마존이 어떤 변화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해 나갈지 관심을 기울여보아야겠습니다.

 

해당 콘텐츠는 오버노드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