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의 첫 번째 혼합 현실 헤드셋은 분명히 Oculus Quest 2와 비슷하지만 기업을위한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애플글라스는 Facebook의 Oculus Quest 2와 외관상 비슷하지만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지 크레딧 : Oculus

 

일본 미디어매체 BRIDGE가 전한 소식이다.

지난 5년간 혼합 현실(MR) 헤드셋의 분명한 트렌드는 ‘더 작고 더 좋게, 그리고 더 저렴하게’이었으며, SONY의 플레이스테이션 VR이나 Facebook의 오큘러스 퀘스트는 수백만 대의 판매 실적 성공사례를 창출함과 동시에 틈새시장으로 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했다.

소비자 전용의 판매 문구는 ‘헤드셋을 착용하면 지금 당장 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다’와 같이 간단하였지만 기업, 특히 데이터 기반의 기업의 경우 해당 사업을 선도적으로 채택하지 못했다. 높은 가격과, 더 좁은 사용 사례로 제한된다는 점, 추가 소프트웨어를 자기 부담으로 구축해야한다는 과제 등 때문에 사업에 빠르게 뛰어들지 못한 것이다. 그렇지만 미래 산업으로 큰 성장세가 예견되기에 모든 기업이 사업을 중지한 것은 아니고, 또한 테크 분야 대기업도 이전처럼 하드웨어 개발을 방해하는 등의 방식으로 새로운 기업 진출을 막지 않았다.

APPLE의 MR 헤드셋 개발은 업계 내에서 수년 간 공공연한 비밀이었는데, 그 계획이 점차 밝혀지고 있다. 블룸버그(Bloomberg)의 리포트에 “APPLE이 미래의 경량 AR글래스 개발 분야와 더 넓은 규모의 시장에 대비하는 방안으로써 의도적으로 틈새시장과 값 비싼 헤드셋을 먼저 출시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보고함에 따라 현재 계획이 더욱 집중되고 있다.

이는 벤처비트(VentureBeat)가 1년 전에 쓴 “조기 엑세스 론칭 전략”과 비슷하며, 개발자는 상업화의 80% 수준까지 하드웨어용 응용 프로그램 사용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가격을 높게 설정하여 개발자나 기업으로 타겟을 좁힘으로 인해, 당분간은 일시적으로 일반 소비층과는 거리를 두게 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인 의사결정을 하는 입장의 다수의 CTO(최고기술경영자)에게 오늘의 뉴스는 지속적인 보류나 잘못된 시작을 하면 MR시장에서 크게 뒤쳐질 수 있다는 신호가 될 것이다. 회사에서 직원들이 대량의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더 스마트한 방법으로서 MR분야 기술을 사용하거나, 데이터와 제품 및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더 몰입도 높은 방법으로서 MR분야 기술이 이용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이 되지 않더라도 MR 시장은 분명히 나아갈 방향이다. 그러나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는 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APPLE의 다소 혼란스러운 MR시장의 접근 방식은 이전과는 전혀 다른 패턴을 갖기에일부 기업과 개발자에게는 많은 어려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過去5年間にわたり、複合現実(MR)ヘッドセットの明らかなトレンドは「より小さく、より良く、より手頃に」であり、ソニーのPlayStation VRやFacebookのOculus Questのように数百万台を売り上げるサクセスストーリーを生み出すと同時にニッチなヘッドセットは主に企業をターゲットとしてきた。

コンシューマー向けの売り込み文句はシンプルに「このヘッドセットを着ければ別の場所へテレポートできますよ」でよかったが、企業、特にデータ駆動型のそれでは採用が低迷している。企業向けMRヘッドセットは、高価格でユースケースが限られ、さらにソフトウェアを「自前で構築しなければならない」という課題のおかげで採用が阻まれている。だからといって、全ての企業がユースケースの発掘を諦めたわけでも、最大手のテクノロジー企業がハードウェア開発を止めてしまったわけでもない。

AppleのMRヘッドセット開発何年も公然の秘密だったが、今やその計画は次第に明らかになってきている。Bloombergのレポートによると、Appleは将来的に予定している軽量ARグラスの開発者とより広い市場に備えて、まずはニッチで高価格なヘッドセットをリリースすることから始めるつもりのようだ。

これはVentureBeatが1年前に書いた「早期アクセス版ローンチ」戦略に似ており、開発者は商業化の8割方までハードウェア用アプリの作成を進めることができるというものだ。価格設定を高くして開発者や企業にターゲットを絞ることで、少なくとも一時的に、平均的なコンシューマーを遠ざけることになるだろう。

技術的な意思決定を行う立場にとって、今回のレポートは警鐘ーー暫定措置やフライングのきっかけとなるはずだ。MRは巨大な市場になろうとしている。企業はこのテクノロジーを採用しなければ取り残されてしまうだろう。従業員が大量のデータを視覚化して操作する方法をよりスマートにしたり、顧客に対してデータ、製品、サービスをより魅力的な方法で提示したりする必要があるかどうかに関係なく、MRが進化していくことは疑いがない事実だ。だが悪魔は細部に宿るという。Appleのどこか紛らわしいアプローチは一部の企業や開発者にとって手強く映るかもしれない。どのような展開になるだろ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