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수익화 및 마케팅 분야의 글로벌 선두주자 아이언소스(ironSource)’는 2021년 한 해의 성공적인 모바일 비즈니스를 위한 다섯 가지 2021 모바일 게임 산업 트렌드’ 분석 결과를 공식 발표했다.

분석 결과를 하나하나 살펴보면 첫 번째로게임 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지속한  ‘게임테크(Game Tech)’ 생태계를 사례로 들었다게임테크 생태계의 신기술과 발전이 업계의 기술력을 지속해서 강화시키며그중 개발 분야에서는 언리얼(Unreal), 유니티(Unity)와 같은 게임 엔진들의 성능이 한층 향상되어해당 엔진을 활용하는 개발사들의 제품 개발 역량 또한 한 단계 업그레이드될 것으로 분석했다.

플랫폼에서는 에픽게임스(Epic Games)’, ‘로볼록스(Roblox)’와 플랫폼 선도 기업들이 가상의 게임 세계에 음악과 영화의 요소들을 녹여내어 혁신적이고 유저들이 기존에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게임 환경을 제시할 것으로 내다봤다.

두 번째는 수익화를 도입한 수익 창출을 의미하는 ‘IAP(In-App Payment, 인앱 결제)’ 게임의 증가를 손꼽았다글로벌은 물론 한국의 게임 개발사들 모두 수익화의 새로운 창구로 인앱 광고를 적용하고 있으며게임 충성도가 높은 유저의 경우 광고를 통해 지급되는 보상이 유료 결제보다 더 나은 대안으로 제시됨에 따라 이를 환영하는 단계라고 덧붙였다.

특히마케팅 측면에서 2020년 신규 유저 유입 비용은 1.47달러로지난 2019년 대비 66%가 하락했다고 밝혔다반면인앱 결제 유저 한 명을 확보하는데 드는 비용은 전년 대비 24% 증가한 43.88달러에 달했다고 수치를 공표했다이는 앱 개발사들이 광고를 통해 유저들로부터 수익을 창출하는 데 더욱 집중할 것임을 시사하는 대목이 엿보인다.

세 번째로 애플 앱 추적 투명성(App Tracking Transparency이하 ATT)’ 프레임에 대한 UA 담당자들의 대응이다유저들에게 데이터에 관한 더 많은 통제권을 부여하면서원치 않는 데이터 추적을 방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애플의 신규 가이드라인은 분명 UA 담당자들의 접근방식에 변화를 불러올 전망이다.

ATT
는 모든 앱이 유저의 데이터를 추적하기 위해 사전 승인을 얻을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업계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유저들이 이러한 요청을 거절할 것으로 예측된다고 분석했다이에 모바일 게임 산업에서도 유저들을 효과적으로 유입시키기 위해 새로운 UA 환경을 구상 및 대응을 검토해야 할 시점이다.

네 번째로 소셜 기능의 지속적인 성장세 유지이다앱 스토어가 점점 포화하며 유저들을 더 앱에 오래 유지하는 일은 개발사들의 최우선순위가 되었으며이에 따라 캐주얼부터 하드코어 게임까지 ‘액티비티 피드(다른 유저의 게임 진행 상황을 팔로우하는 기능)’, 게임 내 채팅친구의 말과 초대를 알려주는 푸시 알림길드(클랜그룹등의 소셜 메커니즘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하이퍼 캐주얼 카테고리가 성숙 단계에 접어들면서 개발사들이 게임의 깊이와 기능을 한층 더하고 있는 상황 또한 소셜 메커니즘의 강화에 일조할 수 있다스타트업 번치(Bunch)’가 멀티플레이 게임을 하는 동안 그룹 비디오 채팅을 지원하는 앱으로 EA와 유비소프트(Ubisoft)로부터 2천만 달러의 투자를 유치한 것이 업계의 방향을 보여주는 지표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는 통합의 증가를 들 수 있다2020년에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게임 분야는 정체되어 있는 기업의 행보에 변화를 주고자 다양한 인수합병이 진행됐다. ‘징가(Zynga)’는 지난해퍼즐게임 토이 블라스트(Toy Blast)’로 잘 알려진 터키의 게임개발사 픽 게임즈(Peak Games)’ 18억 달러에연이어 롤릭 게임즈(Rollic Games)’ 1억 8천만 달러에 인수하는 대형 거래를 성사시킨 바 있다.

이와 함께 스웨덴의 스틸프런트 그룹(Stillfront Group)’은 소셜 게임 플랫폼 스톰8(Storm8)’ 3억 달러에 흡수했으며, ‘테이크투(Taketwo)’는 전 세계 100여 개국에서 인기 1위를 달성한 퍼즐게임 투 도츠(Two Dots)’의 개발사 플레이도츠(Play dots)’를 1억 9,200만 달러에 인수했고영국 플래시게임 명가 미니클립(Miniclip)’은 이스라엘의 ‘일라이언 게임즈(Ilyon Games)’ 1억 달러에 합병했다.

대형 게임회사들이 전 세계적으로 가능성을 제시한 게임개발사들의 인수 및 합병 추세는 올해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덧붙여 아이언소스는 올해 게임 산업은 한층 확대된 성장 모멘텀을 맞이할 것으로 전망하며, 2021년을 맞이해 게임 개발사들이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번 트렌드 내용을 참고하길 바란다고 부연했다.

이번 ‘2021모바일 게임 트렌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언소스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